구글 AI Overview로 웹사이트 클릭률 최대 34.5% 감소
| 20250724
챗GPT, 퍼플렉시티 같은 생성형 AI 챗봇이 미국인의 검색 습관을 바꾸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다토스(Datos)에 따르면 2025년 6월 기준, 미국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발생한 검색 트래픽 중 5.6%가 AI 기반 챗봇 플랫폼으로 이동했다. 이는 기존 검색 엔진 점유율(94.4%)에 비해 아직은 적은 수치지만, 올해 1월의 1.3% 대비 4배 넘는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변화는 ‘얼리어답터’ 그룹에서 두드러진다. 이들은 작년부터 대형언어모델(LLM)을 활용해온 사용자들로, 이들의 브라우저 검색 트래픽 중 무려 40%가 AI 챗봇으로 향했다. 같은 기간 전통 검색 엔진 점유율은 76%에서 61%로 감소했다. 이 같은 트렌드는 구글, 빙 등 기존 검색 강자들에게 경고 신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29578
구글의 AI 오버뷰(AI Overview) 기능이 웹사이트 클릭률을 최대 34.5%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SEO 전문업체 아레프스(Ahrefs)와 앰시브(Amsive)가 진행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AI 오버뷰가 등장한 검색 결과에서 1순위 웹사이트의 클릭률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아레프스는 30만 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AI 오버뷰가 나타난 검색 결과에서 1위 웹사이트의 클릭률이 34.5%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2024년 3월 7.3%였던 클릭률이 2025년 3월 2.6%로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앰시브의 더 대규모 연구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다. 70만 개 키워드와 10개 웹사이트, 5개 산업 분야를 분석한 결과 AI 오버뷰가 등장한 키워드에서 평균 15.49%의 클릭률 하락이 확인됐다. 특히 AI 오버뷰와 추천 스니펫이 함께 나타날 경우 클릭률이 37.04%나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나, 첫 페이지 상단이 거의 완전히 점령당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https://www.tech42.co.kr/구글-ai-오버뷰-도입으로-웹사이트-클릭률-34-5-급락-업계/
카카오가 또 위기를 맞았다.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의혹 이른바 '집사 게이트'에 휘말리면서다. 김 여사 일가 집사로 불리는 김예성 씨 관련 기업 IMS모빌리티에 카카오모빌리티가 30억원을 투자한 것이 각종 사법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대가성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카카오는 해당 투자에 대해 계열사의 단독 의사결정이며 렌터카 관련 사업의 파트너 관계에서 비롯된 사업적 판단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21일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를 소환해 조사했다. 특검은 카카오를 비롯한 기업뿐 아니라 금융기관들이 2023년 6월 사모펀드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를 통해 IMS모빌리티에 총 184억원을 투자한 경위에 주목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48/0000038132
23일 업계에 따르면 티빙과 웨이브는 최근 콘텐츠와 광고 분야 전반에서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구체적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웨이브는 이달 말 SK스퀘어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기업 인크로스와의 광고 플랫폼 연동 계약을 종료한다. 새로운 파트너들과의 광고 운영 체계 전환을 준비 중이다. 양사는 이와 함께 각기 보유한 광고 지면을 통합해 공동 세일즈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티빙 관계자는 “티빙과 웨이브가 다양한 시너지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는 일반적으로 영상 시작 전이나 중간에 노출되는 프리롤·미드롤 광고 슬롯뿐 아니라, 앱 또는 웹페이지 상단, 추천 영역 등에 배치되는 배너형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를 운영한다. 이러한 광고 지면은 이용자의 시청 맥락에 자연스럽게 노출된다. 브랜드 인지도 제고, 타깃 도달, 전환 유도 등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에 활용될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34458
미국에서 어떤 집단이 K-드라마를 보고 있을까? 흥미롭게도 K-드라마는 특정 연령층 인종 성별에 국한되지 않은 광범위한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2023년 미국의 유명 소셜 커뮤니티인 레딧(Reddit)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응답자의 35%는 K-드라마가 ‘매우 인기 있다’고, 27%는 ‘인기 있다’고 응답했다. 60% 이상의 응답자가 K-드라마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 셈이다. 시청자층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25~34세가 36.7%, 18~24세가 24.4%, 그리고 35세 이상이 38.9%를 차지해 K-드라마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로 확산되었음을 보여준다. 성별 분포에서도 특징이 뚜렷하다. K-드라마를 즐겨 보는 시청자의 76.6%는 여성이지만 남성 시청자 역시 17%를 차지한다. 이는 K-드라마가 성별 구분을 넘어 다양한 삶의 경험과 감정을 포용하는 이야기로 미국의 다양한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https://www.naeil.com/news/read/555444
명령어 하나로 이미지·영상·음악까지 제작하는 시대다. 이미지 생성을 시연한 인공지능(AI) 업체 패러닷 장진욱 대표는 “디자인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도 이제 아이디어만 있으면 얼마든지 광고·마케팅 이미지와 영상을 만들 수 있다”며, “기획자와 디자이너 사이 경계가 점차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략) 패러닷의 ‘캐럿’은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생성형 AI 플랫폼이다. △이미지·영상·음성·음악 생성 △영상 편집 △영상 요약 등 콘텐츠 마케터나 크리에이터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을 자연어 명령 만으로 처리할 수 있다. 최근에는 ‘AI 에이전트’로 발돋움하기 위해 자율성을 강화했다. 명령을 받은 에이전트는 스스로 의견을 내고, 콘텐츠 초안을 만들고, 수정과 편집을 진행한다. 제작에는 이마젠, 비오, 런웨이 등 기술 선도적인 모델을 활용하며, 특히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적합한 생성형 AI 모델을 취사선택하는 ‘AI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으로 콘텐츠 완성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70443
'오징어 게임' 시즌 3(이하 '오징어 게임3')이 4주 연속으로 넷플릭스 비영어 쇼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3일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투둠 '넷플릭스 톱 10'에 따르면 지난주(14∼20일) '오징어 게임3'의 시청 수는 780만(4천790만 시청 시간)으로 해당 기간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본 비영어 쇼로 꼽혔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723021900005
불법 입양, 아이 환불, 인간 병기, 추격전, 폭발 엔딩까지. 첫 회부터 이토록 고강도의 전개를 밀어붙인 드라마가 있었을까. ENA 새 월화드라마 ‘아이쇼핑’이 지난 21일 베일을 벗자마자 시청자들의 반응이 폭발하고 있다. 압도적인 몰입감과 사회적 금기를 정면 돌파한 서사는 물론, 현실보다 더 잔인한 세계관은 호불호를 넘어 논란까지 예고하며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략) 김진영은 첫 정극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신체 컨트롤과 표정 연기로 극중 정현 캐릭터를 설득력 있게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염정아는 “사람이 아니라 악마다”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캐릭터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냈고, 원진아와 최영준 역시 극의 중심축으로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1067043
그룹 오마이걸 아린이 더욱 깊어진 연기력으로 배우로서 새로운 면모를 각인시키고 있다. 지난 18일 공개된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S라인'에서 아린은 캐릭터의 내면 변화를 섬세하게 표현해 몰입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독특한 설정의 캐릭터 현흡을 설득력 있게 그려내며 시청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낸 것. (중략) 아린은 극의 중심에서 서사를 이끌어가는 현흡을 절제된 눈빛과 말투로 섬세하게 표현해 극 몰입도를 높였다. 특히 말수가 적고 무표정한 캐릭터의 변화를 눈빛, 목소리, 표정의 미묘한 차이로 그려내며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https://www.news1.kr/entertain/broadcast-tv/5854620
케이블TV(종합유선방송) 3사(LG헬로비전·SK브로드밴드·kt HCN)가 기술중립성 제도를 활용해 인터넷프로토콜(IP) 기반 서비스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IPTV(인터넷TV)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갖춘 상품을 통해 가입자 이탈을 막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케이블TV 업계는 재송신 비용은 늘어나는 반면 주요 수익원인 수신료나 홈쇼핑의 송출수수료가 줄어들며 수익성이 크게 저하됐다. (중략) 기술중립성 제도는 IPTV·케이블TV·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사업자 간 전송방식 구분을 없앤 것을 말한다. 기존에 케이블TV는 유선주파수(RF) 방식으로, IPTV는 IP 신호로만 방송 전송이 가능했다. RF 방식은 가용 주파수 대역이 제한돼 채널 수 확대나 채널당 전송 용량에 한계가 있었다. 2022년 12월 방송법 개정으로 유료방송사업자가 신고만으로 전송 방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술중립 서비스 제공 근거가 마련됐다. SO도 IPTV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https://m.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496457
이동통신 3사가 각기 다른 전략으로 '미디어 UX(사용자 경험)' 고도화 경쟁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자사 구독 플랫폼 'T우주'를 중심으로 콘텐츠 허브 기능을 확장하고 있으며, KT는 IPTV에 고도화된 인공지능(AI)을 접목해 대화형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콘텐츠 중심의 구독형 서비스 '유플레이'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https://www.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5072216264573940b8d776efa_1/article.html
한국 업체들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이 선진 업체 수준에 밀리지 않는다는 평가가 해외 평가기관으로부터 잇따라 나오고 있다. 강력한 소버린 AI 구축과 AI 세계 3강 목표가 꿈만은 아니란 기대가 나온다. 23일 AI 업계에 따르면 LG AI연구원이 올 3월부터 이달까지 연이어 오픈소스로 공개한 추론 특화모델 '엑사원 딥', 병리 이미지 분석 모델 '엑사원 패스 2.0', 언어 생성과 추론이 통합된 '엑사원 4.0'이 모두 미국의 비영리 AI 연구기관인 에포크 AI가 선정하는 '주목할 만한 AI 모델'에 선정됐다. 에포크 AI의 주목할 만한 AI 모델 리스트는 미국 스탠퍼드대 인간중심AI연구소(HAI)가 매년 뛰어난 AI 모델을 집계할 때 인용하는 자료로 알려져 있다. 이 리스트에는 현재 전 세계 AI 모델과 논문 965개가 포함됐는데, LG AI 연구원은 지난해 등재된 엑사원 3.5를 포함해 모델 4개의 이름을 올렸다. 국내 AI 모델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204B 등 16개가 포함돼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70429
퓨리오사AI와 LG AI연구원은 약 8개월간 레니게이드를 엑사원 모델 환경에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실증 결과 레니게이드는 LG의 고성능 조건을 충족시켰으며, 기존 GPU 대비 전력당 성능이 2.25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GPU의 대표적 한계로 지적되던 전력 소모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생성형 AI 서비스에 필요한 연산 성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퓨리오사AI는 이를 통해 AI 반도체 기술력을 입증하는 한편, 글로벌 대기업 고객을 겨냥한 레퍼런스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협업은 대형 엔터프라이즈 LLM 추론 환경에서 GPU 외 대체 하드웨어가 본격 도입된 첫 사례로, 생성형 AI 인프라 다변화 흐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138/0002201150
애플이 자사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려던 계획을 내부 논의 끝에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정은 모델 성능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자사 기술력에 대한 대외 신뢰도 하락 가능성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22일(현지시간) 미국 IT전문매체 더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인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가 최종적으로 오픈소스 공개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138/0002201179
이번에 선보인 ‘AI 수능’은 EBS의 방대한 수능 연계 콘텐츠와 CT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수험생의 성적 데이터와 학습 성향을 분석하고 개인별 맞춤형 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서비스다. 특히 수험생이 실제로 활용하는 EBS 교재와 누적 기출문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돼, 수능 실전 대비에 특화된 것이 강점이다. ‘AI 수능’은 ▲목표 설정 ▲AI 기반 진단 ▲추천 학습 ▲성과 추적의 4단계 학습 프로세스를 통해 운영된다. 먼저 ‘AI 패스트트랙 진단’을 통해 수험생의 현재 수준과 목표 등급에 따른 우선 학습 영역을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AI가 자동 설계한 개념 및 유형 중심의 학습 경로가 제공된다. 학습자는 이 경로를 따라가며 자신의 취약점을 집중 공략하고, 주기적으로 성취 수준을 점검할 수 있다.
https://edu.donga.com/news/articleView.html?idxno=92163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2일 '2025년 5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으로 울산MBC의 '안테바신 - 경계에 사는 자'를 선정해 시상했다. '안테바신 - 경계에 사는 자'는 '아프간 특별 기여자'로 울산에 정착한 아프가니스탄 난민 여성을 다룬 TV 프로그램으로, 언어·문화·종교적 장벽과 편견 속에서도 경계에서 사회의 중심으로 스며드는 과정을 섬세하게 기록했다고 방심위는 소개했다. 안테바신은 산스크리트어로 '경계 또는 두 세계에 사는 자'를 의미한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722147100017
이재명 정부의 국정 과제를 수립하는 국정기획위원회 활동이 4주 가량 남은 가운데, 기한 내 방송통신위원회 조직개편 방향이 정해질지 주목된다. 이한주 국정기획위원장이 16일 정부 조직개편에 대해 “대통령실과 협의를 하고 있고 대부분 많은 사안들에 대한 의견이 일치됐지만, 두어 가지 부서에서 조금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해 정리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이제 미디어 방송 쪽”이라고 밝힌 만큼, 시기가 특정되진 않았지만 어떤 식으로든 방통위 개편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중략) 간담회에 참여했던 한 인사는 “참석자들은 대체로 합의제가 방송 규율 기구로는 더 바람직하고, 민주주의 정신에 맞다는 의견들을 냈다”며 “다만 국정기획위가 그중 어떤 걸로 결정을 하겠다는 얘기를 한 건 아니었다. 곧 방향을 정할 것 같은 느낌은 받았는데 의견 수렴 등 프로세스를 좀 더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9005
방송3법의 국회 본회의 처리 시점이 오는 8월 4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방송3법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경우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의원은 MBC <뉴스투데이>에 출연해 '방송3법을 7월 국회에서 처리하겠다는 계획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라는 질문에 "(방송3법은)과방위에서 통과를 시켜 법제사법위원회에 가 있는 상황"이라며 "오늘 본회의가 열리는데 비쟁점 법안 중심으로 처리가 된다. 8월 4일 본회의에서 통과되지 않을까 예상이 된다"고 말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940
이진숙 위원장 체제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윤석열 정부 때 의결된 MBC 등 방송사 제재 취소소송에 계속 항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방통위의 예산이 무리한 ‘정치심의’를 방어하는 데 낭비된다는 비판이 나온다. 방통위 항소심 법률 대리인 중에는 이진숙 위원장의 탄핵심판 법률 대리인도 있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741
정치적 양극화가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의 ‘추천 알고리즘’이 이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한 제도적 대응을 위한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3일 국회입법조사처는 '정치적 양극화와 소셜미디어의 책임: 추천 알고리즘 규제를 위한 입법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보고서는 "대표적 소셜미디어인 유튜브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 맞춤형 뉴스와 시사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추천 알고리즘에 의한 확증편향을 유발하여 정치적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며 "유럽연합(EU) 등 해외 입법례를 참고해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규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380230
카카오가 강소 언론을 대상으로 포털 서비스 다음뉴스(Daum)의 신규 입점 언론사를 모집하는 가운데, 6가지 중 2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선택 조건을 두고 진입장벽이 높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음의 뉴스제휴심사가 전보다 진일보했지만 언론계 의견수렴 등을 거쳐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일 카카오의 콘텐츠CIC는 '2025년 언론사 채널 입점 공고 안내'를 통해 강소매체 신규 입점 심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규모는 작지만 양질의 기사를 쓰는 언론사들을 별도로 심사하는 것으로 신청을 원하는 매체는 지난해 7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간의 전체 기사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23일 오후 2시까지다. 강소 매체 신규 입점 심사에 지원하려면, 필수조건 4개 항목을 충족하고 선택 조건 6개 항목 중 2개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3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