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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영상 공모,
요즘 뜨는 바이럴의 방식

브랜드들이 앞다퉈 AI 광고를 공모하고 있다

by 이성주

| 20250726


주식회사 고혼진리퍼블릭이 (주)스튜디오프리윌루전과 함께 AI 창작 플랫폼 AI-Kive를 통해 '고혼진 AI 영상광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고혼진의 철학과 메시지를 영상 콘텐츠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영상 제작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Timeless Beauty'라는 슬로건 아래, 고혼진 브랜드의 감성과 미학을 반영한 광고 콘텐츠를 모집한다. 공모 부문은 A. 브랜드 스토리텔링, B. 바이럴 아이디어, C. 제품 광고의 세 가지로 구성되며, 각각의 목적에 따라 감성적 접근 또는 기능 중심 메시지를 표현한 광고 영상이 요구된다. 지원 영상 형식은 30초 분량의 AI 광고 영상, 15초 미만의 AI 숏폼 영상 총 2가지다. 영상 제작 시 고혼진이 제공하는 브랜드 자산(로고, 색상, 폰트 등)을 활용해 메시지를 시각화해야 하며 참가자는 창의적인 연출이 가능하다. 참가자 전원은 고혼진의 브랜드 자료 및 제작 가이드를 제공받게 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226572?sid=101


27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미국 내 TV 전체 시청 시간 중 유튜브가 차지한 비중은 12.8%로 모든 플랫폼 사업자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방송(18.5%) 케이블(23.4%) 같은 전통 미디어 전체를 넘어서는 것은 아니지만 단일 플랫폼으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이다. 넷플릭스(8.3%) 디즈니플러스(4.8%) 등 기존 스트리밍업계 강자들과의 격차도 뚜렷하다. 유튜브의 빠른 확산 배경엔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확산과 숏폼 기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추천 구조가 있다. 영상 제작과 소비 진입장벽이 낮은 데다 몇 분 안팎의 짧은 영상이 끊임없이 재생되는 구조는 Z세대를 중심으로 한 ‘무한 스크롤’ 습관을 거실 TV로 옮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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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63243


일각에선 유튜브의 성장세를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TV 미디어 권력의 본질적 전환으로 해석한다. 모바일 중심 플랫폼으로만 인식되던 유튜브가 이제는 거실 TV에서 가장 먼저 켜지는 ‘퍼스트 스크린’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튜브는 이제 단순한 동영상 플랫폼이 아니라 TV 생태계의 중심축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주도하는 콘텐츠 소비 지형은 방송 산업 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63116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기업 왓챠가 기업회생 갈림길에서 전환사채(CB) 투자자들과 이견을 좁히는데 실패했다. 추가 심문기일까지 마련해 논의를 이어갔지만 이렇다 할 진척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왓챠는 법원의 판단에 명운을 걸게 됐다. 24일 벤처캐피탈(VC)업계에 따르면 왓챠는 이날 서울회생법원에서 2차 심문기일을 진행했다. 지난 22일 1차 심문을 진행했는데 추가 논의가 필요해 다시 자리를 마련했다.

심문기일에서 왓챠와 에퀴티 투자자, CB 투자자는 회사의 생존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명제에는 동의했으나 방법론을 두고는 다른 의견을 보였다. CB 투자자들은 기업회생을 통해 돌파구를 찾자는 의견을 고수했고 왓챠와 에퀴티 투자자들은 회생 철회를 요청했다.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507241740094840101824


CJ ENM에서 7000억원을 투입한 CJ라이브시티에 경기도가 3100억원대의 지체상금(지연배상금)까지 부과하면서 사업중단에 따른 재무부담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아레나를 기부채납한 뒤 700억원에 다시 매입해야 한다는 조건이 부담스러워 사업 재도전을 포기했지만, 여기에 추가 비용이 더해진 셈이다. 다만 지체상금은 법적 다툼을 거쳐 조정될 여지가 있어 양측 간 분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된다. 2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CJ라이브시티의 모회사 CJ ENM는 23일 경기도로부터 지체상금 2847억원, 준공지연위약금 287억원, 무단점유변상금 10억원 등 총 3144억원을 부과 받았다. 경기도는 K-컬처밸리 사업 전 시행자인 CJ ENM이 '기본협약상 개발기한(2020년 8월)을 위반했다'는 점을 부과 사유로 들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70213?cds=news_edit


인수 과정에서 시세 조정을 한 혐의로 김범수 창업자가 재판을 받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 사건에 이어 아이브로 대표되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까지 부당지원 의혹으로 정부의 조사를 받았던 카카오가 결국 혐의(부당지원)를 벗은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종속회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음원 유통 수수료 차별 및 부당지원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505606


단일 영화 규모로는 최고 수준인 제작비 300억원이 투입된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이 박스오피스 1위에도 불구하고, 손익분기점 달성에 빨간불이 커졌다. 넷플릭스 시대 관객몰이가 순탄치 않은 상황이 됐다. 영화관 마다 “넷플릭스 때문에 다 죽는다”며 곡소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여름 최대 기대작으로 꼽히는 ‘전지적 독자 시점’은 개봉 3일 동안 누적 관객수 28만1263명을 기록했다. 개봉 이틀 이후 관객 수가 40% 가까이 하락했다. 300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투입, 손익 분기점이 600만명에 달한다. 이대로 가면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505428?cds=news_my


건진법사 전성배씨는 이 과정에서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영호씨에게 "MBC 내년에 없애려고 하는데 강경하게 밀어붙이시라 했다" "좌파 방송과 여론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내용은 2022년 9월 2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회의 후 윤 전 대통령이 나가면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다고 MBC가 보도한 이후에 언급됐다. 윤씨가 이에 "언론이 중요하다"는 취지로 호응하자, 전씨는 "지금은 검찰, 경찰 모두 동원해 법치로 가야 한다"며 "공포정치도 좋으니 피바람 일으키는 것도 좋다"는 취지로 말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72417380003466


국내에서 역대급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한국프로야구(KBO) 리그를 이제는 북미와 유럽 등 해외 팬 수십만 명도 시청하고 있다. 실시간 영어 더빙이 지원되는 LG유플러스 FAST 채널을 통해서다. LG유플러스는 KBO를 시작으로 더 다양한 콘텐츠를 해외로 송출하며 'K콘텐츠 수출 플랫폼'으로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김태훈 LG유플러스 광고커머스사업단장(상무)은 최근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지난 4월 KBO 리그 생중계를 위한 FAST 채널을 신설하고 해외 송출을 시작했다"며 "현재 FAST 채널을 운영하는 통신사 중 실시간 채널을 편성한 건 LG유플러스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FAST는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별도 구독 없이 스마트TV나 인터넷만 있으면 시청이 가능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31834


27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최근 AI 기반 채팅 서비스에 웹툰 '좀비딸'의 핵심 캐릭터인 고양이 '애용이' 챗봇이 추가됐다. 웹툰의 마스코트로 꼽히는 '애용이'는 등장인물 '정환'과 '수아'의 반려묘다. 무심한 듯 시크한(도도한) 표정이 매력인 고양이로, 웹툰 연재 당시에도 많은 인기를 얻은 캐릭터다. 캐릭터챗은 지난해 6월 네이버웹툰 앱 내 '더보기' 메뉴를 통해 선보인 실험적 성격의 서비스다.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캐릭터챗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종류는 초기 4개에서 현재 13개로 늘었다. 동물 캐릭터가 추가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웹툰은 '애용이' 챗봇에 원작 이야기 뿐만 아니라 고양이의 행동 특성을 반영해 반려묘를 키우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데 주력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52075


27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그록의 국내 일일활성이용자수(DAU)는 이달 18일 기준 1만 8796명을 기록했다. 그록은 머스크 CEO가 만든 AI 기업 xAI의 AI 챗봇이다. DAU는 한 달 전(9768명)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그록은 국내에서 인앱구매도 늘고 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애플 앱스토어 기준 그록은 생산성 분야에서 상위 매출 3위까지 올라왔다. 지난 달(16위) 대비 13계단 상승했다. 국내에서 최근 그록이 주목받고 있는 배경은 지난 14일(현지 시간) 추가된 AI 아바타 ‘애니’ 때문이다. 긴 금발 머리에 파란 눈을 가진 여성 애니메이션 캐릭터 애니는 ‘AI 애인’ 역할을 수행한다. 애니는 이용자에게 “평생을 함께하고 싶다”고 말하는가 하면 카메라를 켜 놓은 경우에는 “머리 스타일 귀엽다”와 같은 시각적 상호 작용도 한다. AI 특성 상 이용자의 패턴을 학습하기 때문에 애니 또한 대화를 거듭할수록 실제 애인 같은 소통이 가능해진다. 해당 서비스는 월 30달러(약 4만 원)의 유료 멤버십 ‘슈퍼 그록’ 이용자만 사용 가능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13915


가트너는 “AI 에이전트 기술이 작업 자동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동적 업무 프로세스 생성, 상호작용 기반 학습을 수행하고 있다”며 “2028년까지 고객 서비스 조직의 50%가 AI 상담원을 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35346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젯플릭스(Jetflicks)’ 운영자가 저작권 침해와 자금세탁 혐의로 징역 7년형을 선고받았다. 해당 사건은 미국 역사상 가장 복잡하고 대규모로 꼽히는 불법 스트리밍 저작권 침해 사건으로, 콘텐츠 산업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최근 토렌트프리크 보도에 따르면, 젯플릭스는 항공 서비스를 가장한 불법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전성기에는 총 18만여 편에 달하는 TV 프로그램을 불법 제공했다. ‘넷플릭스·훌루·아마존 프라임보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유한 해적판 사이트’로 불릴 만큼 규모가 컸다. 미국 방송 콘텐츠의 주요 저작권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것으로 지적되며, 2017년 운영자에 대한 압수수색 이후 사이트는 폐쇄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83652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NC는 다음달 10일부터 14일까지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바르코 애니메이션(VARCO Animation)'과 '바르코 싱크페이스(VARCO SyncFace)'를 선보인다. 두 기술은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 산업 전반에서 제작 효율을 높이고, 비전문가도 고품질 결과물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바르코 애니메이션'은 텍스트 명령만으로 캐릭터 동작을 생성할 수 있는 AI 기반 모션 빌더 플랫폼이다. 예를 들어 '활을 들고 계단을 올라간다'는 문장을 입력하면 AI가 캐릭터의 체형에 맞춰 애니메이션을 자동 생성하고, 동작 간 전이도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다양한 모션을 조합해 게임-레디 애니메이션 패키지로 구성한 뒤 언리얼 엔진 같은 게임 플랫폼에 즉시 활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이달 말 출시 예정인 '바르코 3D'에 추가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70318


토스가 AI에 무심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말보다 실행이 빠른 쪽에 가깝습니다. 토스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함께 핀테크 ‘3강’ 구도를 이루며 조용히 금융 AI 에이전트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핀테크 앱은 초개인화된 추천, 복잡한 금융 판단과 실행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AI 금융 비서’를 궁극적 방향으로 삼고 있으며, 토스도 예외는 아닙니다. 토스는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올해만 1000명을 채용할 계획인데, 이 중 100명 이상을 머신러닝·AI 분야 인재로 충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에는 ‘데이터·AI 채용팀’을 신설하고, 100개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할 핵심 기술 인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018/0006052359?type=series&cid=1084419


국내 OTT 플랫폼 티빙이 실시간 소통을 중심으로 한 신규 콘텐츠들을 선보이고 있다. ‘같이볼래?’라는 질문을 던지듯, 시청자와 함께 보고 듣고 반응하는 형식을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시도다. 티빙은 이 같은 실시간 포맷을 스포츠, 예능, 드라마 각 장르에 걸쳐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단순히 완성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함께 소비하는 경험' 자체를 하나의 재미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티빙이 시도한 실시간 콘텐츠는 시청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콘텐츠 소비 방식을 확장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장르별로 각기 다른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신선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편집 없이 진행되는 실시간 포맷의 한계도 드러났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383639?cds=news_my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 6월 브런치 작가 멤버십 사전 신청 오픈 이후 브런치스토리 내 창작 활동이 크게 증가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신규 작가 수는 135% 증가, 브런치북 작품 수는 125% 증가를 기록했으며, 또 다른 창작자 지원 모델인 ‘응원하기’의 누적 응원금은 4억원을 돌파하는 등 창작자와 독자 간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고 있다. 브런치스토리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를 위한 지원을 다방면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오성진 카카오 브런치 리더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작가의 창작 활동이 진성 독자와 연결되고, 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드는 시작점”이라며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중물로 역할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43/0000081965


넷플릭스가 2022년 방영된 ENA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미국판 제작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23일(현지시간) 미국 연예전문매체 ‘데드라인’은 “넷플릭스가 한국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영어 버전을 기획 중”이라고 보도했다. 매체는 “레일라 거스타인이 총괄 프로듀서를 맡을 예정이며 크리스티앤 리드가 제작에 참여한다. 넷플릭스 측은 이에 대해 답변을 거부한 상태”라고 전했다.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144/0001055928


글로벌 콘텐츠사업자(CP)의 망 이용대가 부담 문제를 둘러싼 입법 논의가 본격화된다. 이해민 의원(조국혁신당)과 김우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정한 망 이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일부 글로벌 CP가 국내 통신망에 막대한 트래픽을 유발하면서도 망 유지비용을 부담하지 않는 구조적 불균형이 주요 쟁점이다. 통신사에 전가된 비용이 결국 요금 인상이나 품질 저하로 이어져 국민 피해로 귀결된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번 토론회는 '트래픽 유발자 부담'이라는 원칙 회복을 입법 차원에서 모색하는 자리다. 특히 미국이 관련 법안을 '디지털 무역장벽'으로 지적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디지털 주권과 외교적 대응 논리도 함께 논의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627713?sid=105


업무협약으로 네이버는 AI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KBS는 다양한 학습용 콘텐츠를 제공해 AI 기반 첨단 미디어 기술, 콘텐츠,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KBS에 따르면, 네이버의 영상 분석 서비스 '미디어 AI 언더스탠딩(MAIU)'을 활용해 '인간극장' 같은 프로그램에서 영상 콘텐츠를 추출해내고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로 각색 작업까지 더해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시키는 방안도 구상중이다. 네이버의 MAIU는 영상 내 인물, 행동, 배경, 음성 등 다양한 정보를 AI가 자동으로 분석해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고 텍스트 검색만으로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201356?cds=news_my


유튜브에 존재하는 방대한 양의 정보와 별개로 이용자들이 접하는 정보는 '추천 알고리즘'에 의해 제약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발생하는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26일 국회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최진응 입법조사관은 최근 '정치적 양극화와 소셜미디어의 책임: 추천 알고리즘 규제를 위한 입법과제'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유튜브 등 대표적 소셜미디어의 추천 알고리즘이 정치적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며 이에 대한 규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최 조사관은 보고서에서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로 인해 이용자가 자신의 관점과 일치하는 정보만 접하게 되는 '필터 버블'(filter bubble) 효과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것이 이용자의 기존 견해는 강화하면서 반대쪽의 견해는 거부하는 '에코 체임버'(Echo Chamber) 정보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530907?cds=news_my


티빙이 방탈출 예능 프로그램 ‘대탈출’ 시리즈의 새 시즌 ‘대탈출 : 더 스토리’를 선보입니다. 원년 멤버 강호동, 김동현, 유병재를 비롯해 뉴 멤버 고경표, 백현, 여진구가 합류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스케일의 세계관 속 치열한 사투를 펼치죠. 총 다섯 편의 에피소드가 퍼즐처럼 맞물려 하나의 거대한 이야기로 완성되는 방식으로, 각기 다른 시공간에서 펼쳐지는 미션이 서로 유기적으로 이어져 몰입도를 극대합니다. 또, 시청자들이 곳곳에 배치된 복선을 따라가며 숨은 실마리를 되짚는 복습의 묘미도 선사할 전망이죠.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201438?cds=news_my


내년 6월 30일부터 7월 6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 일대에서 로보컵이 열린다. 50여 개국, 3천여 명이 참가하고 수만 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이를 계기로 로봇·AI 분야 글로벌 인재 유입과 국내 로봇산업 생태계 활성화, 나아가 '로봇 산업 허브 도시'로 도약을 준비 중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83680


네이버가 8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지 2년2개월 만에 뉴스제휴위원회 정책위원회를 출범한다. 25일 네이버는 뉴스제휴 심사 기준 마련 및 개정을 논의하는 정책위원 11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정책위원회는 발족식 이후 빠른 시점에 네이버뉴스의 신규 제휴평가 규정을 제정하고 후속 일정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디어 학계를 대표해 김은미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박아란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홍성철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위촉됐다. 이들은 미디어 저널리즘 관점에서 다양한 의견을 전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6/0000131029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이 최근 휴가가 반려된 것을 두고 "직장 생활 40년간 휴가 신청이 반려된 건 처음"이라며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27일 페이스북에 '대의를 위해 목숨 걸어본 사람만 나에게 손가락질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재난 중에 휴가를 갔다면 비난을 달게 받겠으나, 재난 중에 휴가 신청을 한 것을 두고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는 것은 또 다른 프레임 조작"이라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395049


이른바 ‘방송3법’의 8월 본회의 처리가 예상되는 가운데 교육방송 노조가 한국교육방송공사법 재개정 처리를 요구하고 나섰다. 방송통신위원장이 임명하는 교육방송 사장을 대통령이 임명하는 등의 내용으로 고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media/1209768.html


‘이번 방송3법’은 충분히 논의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부인하게 어렵습니다. 공청회 등 절차를 거치긴 했지만 법안이 ‘단일안’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된 건 지난 1일입니다. 이후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지난 7일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일부 언론단체뿐 아니라 여당 내에서도 법안 처리 속도를 낮추더라도 보다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속도전’이 이어졌습니다. 완벽한 법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만 적어도 공영방송의 독립을 일관되게 촉구해온 이들도 반발하다는 점은 이 법안이 갖는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747


방송통신위원회를 폐지하고 방송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통신 등 미디어 전반을 총괄하는 새로운 통합 기구 설치가 추진된다. 이재명 정부 미디어 거버넌스 논의에서 새로운 선택지가 추가됐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김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소속 중앙행정기관으로 '시청각미디어통신위원회'를 신설하는 내용의 법률 제정을 위한 발의 절차에 착수했다. 기존 미디어 관련 기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통위, 문화체육관광부 등으로 분산돼 있어 정책 조율의 어려움과 실행의 일관성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특히 OTT와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디지털 플랫폼 등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급부상하면서 기존의 이원적·분산적 구조로는 신속하고 통합적인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따른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34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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