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프라이버시 개념을 불가능하게 만들 위협"
| 20250918
휘태커 회장은 2006년부터 13년간 구글에서 근무하며 ‘오픈 리서치그룹’을 설립한 AI 전문가다. 미국 뉴욕대 ‘AI 나우 인스티튜트’ 공동 창립자이기도 하며, 현재 비영리단체 시그널재단은 종단간 암호화 메신저 ‘시그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등이 개별 앱의 동의 없이 정보를 가져가거나 취약한 상태로 노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략) 그는 또 애플이 왓츠앱 메신저의 내용을 시리로 전송하고 있다는 루미아 보고서를 인용하며, 점점 커지는 프라이버시 취약성 문제를 강조했다. 그는 “AI 에이전트는 ‘마법’이 아니라 프라이버시라는 개념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위협”이라며 “프라이버시 없이는 OS와 에이전트 AI를 만드는 기업마저 지식재산과 영업비밀을 보호할 수 없다. 프라이버시 없는 세계는 모두가 패배하는 세계”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33975
SK텔레콤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하는 내용의 전면 개편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에 에이닷이 적용돼 이용자와 대화하듯 길안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편은 기존 티맵에 사용되던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에이닷으로 대체하는 동시에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개편으로 티맵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일상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게 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653423
민희진 전 어도어 대표가 공개 행보를 재개하면서 하이브와 방시혁 의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뉴진스 사태 이후 한동안 침묵을 지켜왔던 민 전 대표가 소송과 여론전을 병행함에 따라 하이브의 경영 불확실성이 한층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 전 대표는 지난 1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하이브 간 계약 해지 확인 및 풋옵션(미리 정한 가격으로 일정 시점에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권리) 청구소송 변론기일에 직접 출석했다. 오랜만에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민 전 대표는 이날 법정에서 하이브 측 증인인 정진수 CLO(최고법률책임자)와 대질 신문까지 진행했다. 주주 간 계약 중 민 전 대표가 '노예계약'이라고 주장하는 겸업 금지조항, 하이브 '음반 밀어내기' 의혹,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의혹 등이 쟁점이었다. 양측은 재판 내내 팽팽하게 맞섰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17/0001101763
농심이 케이팝데몬헌터스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내년에 글로벌 K팝 걸그룹의 엠버서더 기용 및 관련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다. 심규철 농심 글로벌마케팅부문장은 1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위크(KIW) 2025’에서 “라면의 세계화를 선도하기 위해서 K컬쳐 협업은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부문장은 농심이 “내년에 한국을 대표하는 걸그룹을 엠버서더로 기용하고 관련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농심이 글로벌 K팝 걸그룹과의 협업 계획을 발표한 것은 이번 KIW 2025에서 처음이다.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142
티빙이 KBO 리그의 미래를 이끌 신예 선수들이 프로 무대에 첫발을 내딛는 ‘2026 KBO 신인 드래프트’를 실시간 생중계한다고 17일 밝혔다. 방송은 이날 오후 2시 시작한다. 이번 드래프트는 전면 드래프트 방식으로 총 11라운드에 걸쳐 진행된다. 대상자는 총 1천261명으로,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930명, 대학교 졸업 예정자 261명, 얼리 드래프트 신청자 51명, 해외 아마추어·프로 출신 선수 19명이다. 이 중 110명이 KBO 10개 구단의 부름을 받게 된다. 지명은 2024시즌 최종 순위 역순에 따라 키움, NC, 한화, 롯데, SSG, KT, 두산, LG, 삼성, KIA 순으로 진행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0768
쿠팡플레이가 손흥민이 소속된 LAFC(로스앤젤레스 풋볼클럽)의 2025 시즌 미국 프로축구 메이저리그사커(MLS) 경기를 생중계하면서 이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4일 쿠팡플레이의 일간활성이용자수(DAU)는 113만3899명을 기록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509170550139296
코스닥 상장사 애니플러스가 자회사 라프텔의 재무적투자자(FI) 지분을 추가로 확보하며 지배력을 강화했다. 업계에서는 라프텔이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만큼 향후 기업공개(IPO)를 염두에 둔 주주 구조 정리 차원일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애니플러스는 라프텔 지분 1만2500주(6.25%)를 약 64억원에 매입했다. 이번 거래로 애니플러스의 라프텔 지분율은 43.88%에서 50.13%로 올라 과반을 확보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9142311r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SLL중앙은 16일 300억원 규모 회사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중략) SLL중앙은 올해만 28편 이상의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고 다양한 판매 전략을 도입해 콘텐츠 리쿱율(투자 회수율) 극대화에 나서고 있다. 일례로 지난 7월 종영한 드라마 ‘굿보이’는 JTBC 방영에 더해 해외 OTT와 국내 OTT에 독점 판권을 동시에 판매하는 OTT 조합 판매를 적용했다. 그 결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등 국내외 대부분의 OTT에서 ‘굿보이’를 시청할 수 있게 돼 리쿱율이 향상됐다. 이외에도 현재 JTBC에서 방영 중인 금요드라마 ‘마이 유스’는 일본 지상파 후지TV에 판매되는 등 국내외 시청자를 겨냥한 새로운 판매 루트를 개척 중이다.
https://www.the-stock.kr/news/articleView.html?idxno=31084
넷플릭스는 2022년 처음으로 구독자 성장세에서 정체를 기록한 뒤 광고 도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잰더에서 아마존 광고로 파트너십을 교체한 것은 결국 광고 사업의 성장력을 높이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애드테크(Adtech) 기업 ‘퍼브매틱(Pubmatic)’의 정성호 전(前) 이사는 이에 대해 “아마존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면 아마존이 보유한 퍼스트 파티 데이터(First Party Data) 활용, AI 자동화 등 광고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음과 동시에 아마존의 거대한 광고주풀에도 닿을 수 있어 더 큰 폭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ttps://ditoday.com/why-netflix-and-amazon-ads-takes-partnership/
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인 웹툰 엔터테인먼트와 월트디즈니 컴퍼니가 손잡고 새로운 웹툰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디즈니플러스 구독자들에게 디즈니 원작 만화를 서비스할 계획인데,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경쟁에서 밀린 디즈니가 웹툰을 통해 승부수를 거는 것으로 풀이된다. 웹툰 엔터테인먼트와 월트디즈니 컴퍼니는 디즈니의 만화를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만화 플랫폼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아울러 양사는 디즈니가 웹툰 엔터테인먼트 지분 2%를 인수하기 위한 비구속적 조건 합의서도 체결했다. 이번 플랫폼 개발 협력과 지분 투자는 양사의 최종 계약 체결과 거래 종결에 필요한 절차를 끝내는 것을 전제로 한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5091608305312567
주 52시간 적용 등으로 제작팀 외주가 분산되면서 결국 분배되는 수익 수준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다. 갈수록 정교함이 요구되는 CG 작업 등에도 비용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그나마 대형 제작사들은 사정이 나은 편이고, 중소형 제작사들은 늘어나는 제작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다수다. ‘K’가 붙은 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언제나 더 비용을 줄일 방법을 찾기 마련이다. 벌써부터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들이 일본이나 동남아 콘텐츠 시장 문을 더욱 두드리는 분위기가 전해진다.
https://www.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9/16/2025091680205.html
‘북극성’이 글로벌 무대에서 폭발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14일 OTT 시청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에 따르면 ‘북극성’은 디즈니+ TOP 10 TV쇼 월드와이드 부문 2위에 오르며 아시아를 넘어 북미와 유럽까지 장악, 본격적인 글로벌 신드롬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지난 10일 1~3회 공개 직후부터 전 세계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은 ‘북극성’은 한국, 홍콩, 일본, 대만, 싱가포르, 튀르키예 등 6개국에서 1위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
https://enter.etoday.co.kr/news/view/284443
배우 한석규 주연의 ‘신사장 프로젝트’가 tvN 월화드라마 첫 방송 중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신사장 프로젝트’ 1회 시청률은 수도권 가구 평균 6.5%, 최고 7.9%를, 전국 가구 평균 5.9%, 최고 7.3%를 기록했다. 2025년 tvN 월화드라마 첫 방송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로 쾌조로 시작했다.
https://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5807322
배우 이영애가 26년 만에 KBS 드라마에 복귀를 알렸다. '은수 좋은 날' 속 평범한 주부 강은수 역할에 도전하고 싶었고, 작품의 완성도가 높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영애의 복귀작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16일 서울 구로구 신도림 디큐브시티 더 세인트에서는 KBS2 새 드라마 '은수 좋은 날'의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송현욱 감독과 이영애 김영광 박용우가 참석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91613580005195
‘TV 위기론’이 제기되는 삼성전자와 LG전자도 FAST에서 사업 활로를 모색한다. 기존에 전 세계로 팔린 수억 대의 자사 스마트 TV가 탄탄한 기반이 되고 있다. 삼성전자 TV 플러스는 현재 27개국에서 3500여개 채널을 확보한 상태이다. LG전자 FAST 플랫폼 ‘LG 채널’은 33개국에서 4000개 이상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FAST 시장 규모는 2023년 약 63억 달러(약 8조8000억원)에서 2027년에는 약 120억 달러(약 16조75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1757926653&code=11151100&cp=nv
SK브로드밴드가 TV에서 숏폼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 ‘B tv 핫딜’을 연내 론칭한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AI 숏폼 홈쇼핑 홍보 서비스’가 특례로 지정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서비스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686726642300776&mediaCodeNo=257
한국영상자료원이 보유하고 있는 수장고가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영화·영상 유산 보존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진단이 나왔다. 1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영상자료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영상자료원의 필름 수장고 포화율은 93%에 달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693286642300776
'AI 구이로봇'이 식당의 새로운 조력자로 자리잡고 있다. 고기를 일정하게 초벌하고, 연기와 불꽃까지 감지해가며 조리 품질을 관리한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비욘드허니컴은 최근 몇 년간 이러한 흐름을 주도해온 기업이다. 회사가 개발한 인공지능(AI) 조리 로봇 '그릴X'는 삼겹살, 갈비, 스테이크를 자동으로 초벌해주는 장치다.
지금까지 누적 180대가 보급됐고, 70곳 이상의 브랜드가 도입했다. 대표적인 고깃집 프랜차이즈부터 소규모 동네 식당, 호텔 레스토랑까지 범위도 다양하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092/0002390753?type=series&cid=2002082
LG가 미국 인공지능(AI)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 AI' 시리즈 C(사업확장 단계) 투자에 참여했다. 로봇 분야에서만 올해 들어 세 번째 투자로, 신성장 동력 확보에 속도를 낸다. LG의 밴처캐피털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최근 피규어 AI에 추가 투자를 단행했다. 작년 2월 시리즈B(사업 개발을 본격화하는 단계)에 이은 후속 투자로,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51604
(네팔 당국의)SNS 차단은 특히 젊은 세대의 저항을 끌어내는 결정적 도화선이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 불리는 이들은 SNS를 통해 소통하고 연대하는 데 익숙하다. 접근이 막히자 차단되지 않은 틱톡을 활용했으며, 다른 이들은 디스코드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로 이동했다. 이곳에서 시위의 장소와 시간, 행동 방식을 공유하며 참가자를 빠르게 결집시켰다. 정부가 차단 조치를 강화할수록 오히려 청년들은 더욱 창의적인 방식으로 연대를 확장했고, 이는 시위의 규모와 강도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졌다. 디지털 공간은 단순한 대체지가 아니라 새로운 저항의 무대가 되었고, 온라인은 오프라인 시위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조직 도구로 기능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605
이재명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은 국가인공지능(AI)전략위원회는 민간·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분과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 활동을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기술혁신 및 인프라', '과학 및 인재', '산업AX 및 생태계' 등 8개 분과에 총 52명의 분과위원을 추가해 분과위 구성을 완료했다. 출범 당시 위촉된 민간위원 33명까지 합치면 총 85명이 분과위원으로 활동한다. 새로 합류한 분과위원 중 학계에선 고삼석 동국대 AI융합대학 석좌교수, 김기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등이 포함됐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916167200001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박선아 교수는 대통령실 국정기록비서관에 임명됐다. 미디어스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박선아 교수에게 ▲정치적 중립성·독립성이 중요한 공영방송 이사가 정치권력으로 직행하는 게 부적절하지 않은지 ▲방통위를 상대로 한 방문진 이사 임명 취소 소송에서 원고 자격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등을 물었으나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604
기존법과 신설 법안에서 크게 달라진 건 △4조 위원회 구성 △11조 소관사무 △12조 심의·의결 사항 △13조 회의 등이다. 기존 방통위 5인 상임위원 체제에서 방미통위는 상임 3인·비상임 4인 총 7인 체제로 바뀐다. 여야 3대2 구도에서 4대3 구도로 재편된다. 회의 개의 요건은 기존 2명에서 4명 이상의 출석으로, 의결 요건은 과반수 찬성으로 확대됐다. 위원회 소관사무에선 유료방송정책, 뉴미디어정책, 디지털방송정책 등 방송진흥 기능이 추가됐고, 의결사항도 종전 29개에서 33개 조항으로 늘어났다. 김현 의원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원 35명이 방통위로 들어오게 된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9340
아동·청소년 성상품화 논란으로 MBN 편성이 중단된 K-팝 경연 프로그램 ‘언더피프틴’의 최종데뷔조 멤버 2명이 소속사 크레아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을 제기했다. 크레아엔터테인먼트는 ‘언더피프틴’의 제작사인 크레아스튜디오의 서혜진 대표가 설립한 연예 기획사다. 방송 편성이 취소되며 멤버들의 국내 활동이 불가능해지자 소속사가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해외 데뷔 및 활동을 무리하게 기획했다는 것이 해당 멤버들 주장이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