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빅테크의 전방위 노력이 펼쳐지고 있다
| 20250924
'메타 커넥트 2025'에서 '메타 레이밴 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메타 레이밴 디스플레이는 풀컬러 고해상도 화면을 탑재한 메타 최초의 디스플레이형 스마트 안경이다. 안경을 착용하면 눈앞에 현실과 함께 스마트 안경의 오른쪽 렌즈 모서리 부분에 디스플레이가 겹쳐 보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필요할 때만 화면이 나타났다 사라져 사용자가 주변 시야에 방해받지 않는다. 배터리는 최대 6시간 사용 가능하며, 접이식 안경 케이스로 충전하면 최대 30시간까지 쓸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494717
메타가 앞으로 1~2년 뒤에는 인공지능(AI) 웨어러블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했다. AI 기술 발전은 물론, 웨어러블 세대가 거듭하며 제작 비용도 줄어들고 사용 사례가 확대되기 때문이라는 이유다. 알렉스 히멜 메타 웨어러블 부사장은 19일(현지시간) 공개된 디 인포메이션과의 인터뷰를 통해 신제품 개발 과정과 비전을 밝혔다. 그는 먼저 AI 스마트 안경이 "현재 기능을 추가하고 가치를 발굴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599
“휴머노이드 로봇·인공지능(AI) 스마트 글래스 도입으로 인해 트래픽이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통신장비 기업 에릭슨이 AI·가상현실(AR)·자율주행 등 초고대역폭을 요구하는 차세대 서비스 확산에 대비해 5세대(5G) 단독모드(SA) 기반 인프라 투자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36018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인공지능(AI) 전용 기기를 제작하기 위해 애플의 주요 공급업체인 중국 럭스셰어(Luxshare)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미국 정보기술(IT)매체 디인포메이션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기기는 현재 개발 중인 프로토타입으로,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크기에 언어 인식 기능을 탑재하고 오픈AI의 AI 모델과 긴밀히 연동되도록 설계됐다. 럭스셰어는 아이폰과 에어팟을 조립하는 애플의 주요 협력사다. 아울러 오픈AI는 애플의 또 다른 공급업체인 중국 고어텍(Goertek)에도 접근해 AI 기기용 스피커 모듈 등 부품 공급을 요청했다고 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83386
온라인 검색 시장 반독점 소송에 따른 사업 분할 위기를 모면한 구글이 인공지능(AI) 웹브라우저 경쟁에 본격 뛰어든다. 구글은 18일(현지시간)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크롬 브라우저에 자사 AI 모델 '제미나이'를 통합한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미국 내 PC 및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크롬에서 제미나이 기반 AI 어시스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중략)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최근 앱 기반의 미국 최대 온라인 식료품 구매·배송 대행업체 '인스타카트(NAS:CART)'를 이용한 쇼핑 에이전트 '오퍼레이터'를 발표했다. 회사는 자체 AI 브라우저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클로드' 개발사 앤트로픽은 지난달 자사의 클로드 AI 모델로 구동되는 브라우저 기반 AI 에이전트를 출시했다.
https://m.ddaily.co.kr/page/view/2025091915301941994
LG가 런던증권거래소그룹(LSEG)와 손잡고 독자 인공지능(AI) 모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한 '금융 AI 에이전트'의 상용화에 나섰다. 이번 협업은 양국 간 첫 '금융 AI' 협력 사례로, 한국의 AI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LG는 자사 AI연구원과 LSEG가 지난 19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에서 금융 AI 에이전트 '엑사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이하 엑사원 BI) 상용화 서비스 시작을 알리는 행사를 했다고 21일 밝혔다. LSEG는 글로벌 금융 인프라·데이터 분야를 선도하는 영국 대표 금융 기업으로, 런던증권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83254
인공지능 기업 페르소나AI가 도전한 ‘24시간 무중단 AI 뉴스 방송’이 세계기록위원회(WRC)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으며 글로벌 AI 시장에서 한국 기술의 위상을 각인시켰다. 이 기록은 2025년 1월 22일부터 7월 22일까지 182일, 총 4368시간 동안 단 한 번의 중단도 없이 이어졌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6122274?sid=105&type=journalists&cds=news_edit
카카오톡의 첫 번째 탭인 친구 탭도 일상을 공유하는 피드 형태로 바뀐다. 친구 목록이 이름의 게시물을 업데이트하는 순서로 변경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업데이트된 프로필 기능'을 개선하고, 오늘 생일인 친구와 함께 일상 관련 콘텐츠와 그룹 채팅방에서 공유된 미디어 콘텐츠를 피드 형태로 모아 보여주는 등 메신저를 넘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처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기능이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베타 테스트로 출시한 AI 서비스 '카나나'의 정식 출시안도 공개된다. 다만 카카오톡에 챗GPT를 직접 도입하고 SNS 기능을 강화하면서 카나나는 카카오톡과 다른 방향으로 개편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409847
AI 프론티어스에 따르면 기계지능연구소(MIRI)의 공동 창립자 일라이저 유드코프스키와 소장 네이트 소아레스는 신간 '누군가 그것을 만들면, 모두가 죽는다'를 통해 현재 빅테크들이 벌이는 AI 개발 경쟁의 결론이 인류의 통제력 상실과 멸종이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오늘날 AI가 기계처럼 정교하게 '설계'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처럼 '재배'된다는 점이다. 개발자들은 AI의 수십억 개 파라미터가 어떻게 작동해 지능을 발현하는지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다. 이는 마치 DNA를 모른 채 식물을 키우는 것과 같아 예측 불가능한 위험을 내포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1227
넷플릭스가 지난 12일 공개한 시리즈 ‘은중과 상연’이 시청자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넷플릭스 1위에 올랐다.
20일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 부문에서 ‘은중과 상연’이 대작들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해외 9개국에서도 톱10안에 이름을 올렸다. 방송사, OTT 업계에선 ‘은중과 상연’ 흥행을 힘들 것으로 보고,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친구 간의 로맨스를 담은 작품이 흥행한 예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넷플릭스가 아니었으면 탄생하기 힘든 작품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월 이용자가 1400만명이 넘는 강력한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넷플릭스 천하’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532123?cds=news_my
천루이칭 대표는 한국이 주요 숏폼드라마 콘텐츠 생산 국가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 대표는 "숏폼드라마는 기존 드라마 산업을 넘어설 것"이라며 "특히 한국의 경우 IP(지식재산권)이 충분하고, 충분한 인력을 갖추고 있다. 제작체계도 일류 수준"이라고 했다. 천 대표는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를 봤을 때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에서 제작한 숏폼드라마가 현지화만 잘 거친다면 시장이 무한대로 성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웹툰 IP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숏폼드라마 제작도 가능하다. 천루이칭 대표는 "현재 중국 현지에선 애니메이션 짧은 형식 드라마가 유행"이라면서 "한국에는 다양한 웹툰 IP가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숏폼드라마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다. AI를 활용하면 제작비도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6/0000131905?cds=news_my
‘케이팝, 이상한 나라의 아이돌’은 세계 유일의 아이돌 제작 방식을 확립한 이상한 나라 ‘한국’의 부조리한 현실을 파고든다. 탐사보도 전문 기자인 저자는 아이돌, 연습생, 프로듀서, 기획사 대표, 평론가, 변호사, 국회의원, 팬 등 40여 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K팝의 그림자를 다각도로 조명한다. 아이돌 가수와 연습생 등은 자신이 경험한 K팝 산업의 부조리와 모순을 직접 폭로한다. 이를 통해 자본이 최고의 윤리이자 선이 되며 사람, 특히 어린이가 상품 취급을 받는 게 미덕으로 용인되는 K팝 산업의 실체가 드러난다. “여자 연습생 10명 중 8명은 월경을 안 한다”는 K팝 기획사 관계자의 증언처럼 강압적 식단 조절로 신체가 망가지고, ‘가스라이팅’을 통한 성형으로 자신의 원래 외모를 잃게 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생기는 일도 드물지 않다. 공교육의 기회를 빼앗기는 것도 당연시된다. 데뷔해서 인기를 얻어 성공하더라도 아티스트가 갑의 위치에 오르는 건 극소수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888233?cds=news_my
에스파의 ‘Rich Man’은 주체적 여성이 아니라 자립적 여성이다. 남자에게 손 벌리지 않고 스스로를 ‘캐리’하는 존재가 예찬된다. 여기엔 여성의 자립을 억압하는 현실에 대한 긴장감이 소거돼 있다. 여성을 독립적으로 묘사하지만 실은 남성들이 요구하는 ‘개념녀’ 판타지가 투영돼 있다. 남자가 벌어 오는 돈이나 쓰고 힘든 일은 남자에게 떠넘기는 여자들과 대비되는 존재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