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인공지능(AI) 기반 웹 브라우저 출시
| 20251023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21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기반 웹 브라우저를 처음으로 출시하며 구글 크롬의 아성에 도전장을 냈다. 오픈AI는 이날 웹사이트와 엑스(X·옛 트위터) 계정,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자사가 개발한 웹 브라우저 '챗GPT 아틀라스'(ChatGPT Atlas) 출시를 알렸다. 오픈AI는 "브라우저는 여러분의 작업, 도구, 맥락이 모두 모이는 곳"이라며 "챗GPT로 구축된 브라우저가 여러분의 세계를 이해하고 목표 달성을 돕는 진정한 슈퍼 어시스턴트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진다"고 소개했다. (중략) 오픈AI는 이번 브라우저 출시로 구글과 퍼플렉시티 등 경쟁사들과 직접 맞붙게 됐다. 퍼플렉시티는 지난 7월 AI 브라우저 '코멧'(Comet)을 유료로 출시한 뒤 최근 무료로 확대했으며, 구글은 지난달 크롬 브라우저에 자사의 AI 모델 '제미나이'(Gemini)를 본격적으로 탑재한 바 있다. 구글 크롬에 탑재된 제미나이는 캘린더, 유튜브, 지도 같은 구글 앱과 통합돼 다른 웹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해당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이날 AI 업계의 선두 주자로 꼽히는 오픈AI가 자체 브라우저를 출시하면서 이 시장을 장악해온 구글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692690?sid=104
생성형 AI가 등장한 이후 웹 브라우저와 검색 시장에도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생성형 AI가 검색엔진 대신 사용자에게 적합한 답을 제시해 주는 답변 엔진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생성형 AI가 구글 브라우저와 검색이 하던 일, 즉 웹상의 수많은 사이트를 연결하고 검색하고 이용자가 질문한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사이트를 찾아다니는 일을 대신 수행하고 심지어 질문 내용에 대해 직접 답을 내놓기까지 한다. 이에 따라 향후 브라우저는 단순한 정보 탐색이 아닌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AI 기반 브라우저로 바뀔 것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브라우저가 지능형 에이전트화되면서 지금처럼 개별 앱을 통한 검색에서 브라우저 자체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AI 기업들 간의 브라우저 전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509170562b
AI 기업들이 성인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우는 배경에는 뚜렷한 계산이 깔려 있다. AI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려면 기술의 고도화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수많은 일반 이용자가 일상에서 쉽게 접근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강력한 동인이 필요하다. 과거 미디어와 인터넷이 그러했듯, 성인 콘텐츠는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오픈AI가 성인 인증을 전제로 한 서비스를 개방한 것은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이용자 확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시장 확대와 규제의 균형점을 찾는 이 방식은, AI가 도구의 영역을 넘어 사회 플랫폼 단계로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961
LG AI연구원 임우형 원장은 서두에서 최근 AI 기술의 흐름을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로 설명했다. “생성형 AI는 한때 대중의 뜨거운 기대를 받았지만, 지금은 그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환멸의 골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AI는 거품이 꺼지며 사라질 기술이 아닙니다. 지금은 스스로 목표를 계획하고 행동해 성과를 내는 ‘에이전트 AI’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는 에이전트 AI를 단순한 대화형 생성 모델이 아닌, 스스로 업무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능동적 시스템으로 정의했다. “AI가 이제는 사람이 무엇을 할지 알려주지 않아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https://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23712
21일 뉴욕 증시에서 넷플릭스는 정규장 마감 후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실패 소식이 전해지자 시간외 거래에서 5%를 웃도는 급락세를 나타냈다. 이날 공시된 재무제표를 보면, 넷플릭스의 3분기 영업수익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7.2% 증가한 115억1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월가 전문가들이 제시한 컨센서스와 일치하는 수준이다. 문제는 수익성 지표였다. 주당 순이익은 5.87달러를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인 6.97달러에 한참 못 미쳤다. 1달러 이상 차이나는 이번 실적은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다. 넷플릭스 측은 실적 부진 배경으로 브라질 과세 당국과의 법적 다툼에서 발생한 돌발 비용을 지목했다. 이로 인해 수익성이 회사 자체 목표치에도 미달했다는 설명이다.
https://www.pointdaily.co.kr/news/articleView.html
미국의 미디어·콘텐츠 대기업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이하 워너브러더스)가 복수의 주체로부터 인수 제의를 받았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지분 매각 의지를 공식화했다. 워너브러더스는 2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이사회가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대안 검토를 시작했다"라고 밝혔다. 워너브러더스는 지분 매각 의사를 밝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복수의 당사자로부터 인수 제의를 받은 상태라고 이사회의 이 같은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1021172100072
왓챠는 미국 기업과 M&A 추진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박태훈 왓챠 대표가 미국 출장을 다녀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미국 쪽에서 M&A를 알아보고 박 대표도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화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회생 절차를 밟기 전보다 자금이 부족해지다 보니 결제대행사에서 대금을 주지 않아 문제가 됐다”며 “자금 대여 등으로 보증보험증권을 발급해주면서 대금도 입금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https://biz.chosun.com/industry/business-venture/2025/10/22/7TAB36AR7FG2TDHVRXE2L6YDJY
쿠팡플레이 월 정액 구독 요금제 '스포츠 패스' 가입자에게 NBA 한국어 중계 경기가 제공된다. 쿠팡플레이는 미국 프로농구(NBA) 2025-26 정규 시즌 주요 경기를 한국어로 독점 생중계한다고 20일 밝혔다. 쿠팡플레이는 지난 6월 미국프로농구협회와 다년간의 포괄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공식 중계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시즌부터는 해설 선택, 멀티뷰 기능을 제공한다. 해설 선택은 한국어, 현지 영어 해설, 무해설 현장음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기능으로 개막전부터 적용된다. 멀티뷰는 한 화면에서 여러 경기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11월 초 도입 예정이다.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45514
매운 불닭볶음면을 먹은 다람쥐의 고통과 익살 섞인 ‘붉닭 밈’ 영상에 제조사인 삼양식품이 뜻하지 않은 고민에 빠졌다. 불닭볶음면 시리즈가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자리를 잡으면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해당 영상이 빠르게 퍼지고 있는데,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도 있지만 콘텐츠 통제가 어렵고 브랜드 이미지 리스크로 번질 수 있는 우려가 겹쳐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88513?sid=101
2026년 1월 티빙에서 독점 공개되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테러맨>의 티저 영상과 포스터를 공개했다. 와이랩 대표 히어로 프랜차이즈 ‘슈퍼스트링 유니버스’ 동명 인기 웹툰 ‘테러맨’(글 한동우/그림 고진호)을 원작으로 한 티빙 오리지널 <테러맨>은 불행을 감지하는 눈을 가진 고등학생 정우가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스스로 테러리스트가 되어 거대한 음모와 맞서는 액션 블록버스터 애니메이션이다. 평범한 일상과 비극적 능력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영웅과 테러리스트의 경계에 선 아이러니한 이야기를 그려낸다.
https://kstar.kbs.co.kr/list_view.html?idx=381284
방송가에 스포츠 예능 열풍이 불고 있다. 이전에는 야구, 축구, 골프를 주축으로 이뤄졌던 스포츠 예능의 범위가 마라톤, 러닝, 배구, 복싱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포츠 예능을 꼽자면 바로 축구 예능이다. JTBC는 2019년 대한민국 스포츠 1인자들이 전국 축구 고수와의 대결을 통해 조기축구계 전설로 거듭나기 위한 여정을 그린 '뭉쳐야 찬다'를 선보였다. 시즌1에는 안정환을 비롯해 역대 스포츠 스타들인 이만기, 김재엽, 허재, 양준혁,이봉주, 여홍철 등이 참여했으며, 시청률 또한 꾸준히 5%(닐슨, 전국 유료플랫폼 가입기준)대를 유지하며 인기를 끌었다. 2021년 1월에 막을 내렸던 '뭉쳐야 찬다' 시즌1은, 약 7개월 간의 재정비 시간을 갖은 후 같은 해 8월 시즌2로 돌아왔다. 시즌2에는 안정환에 이동국, 조원희가 합류해 자체 최고 시청률 8.3%를 기록했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51021000878
티빙은 지난 8월 자체 기획·제작한 ‘티빙 숏 오리지널’을 발표하며 숏드라마 경쟁에 본격 가세했다. 외부 제작사와 협업한 다양한 작품들도 공개하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MBC 역시 공포 예능 ‘심야괴담회’를 지난 9월 숏폼 드라마로 재탄생시키며 포맷 다변화에 나섰다. OTT뿐 아니라 방송사와 제작사들도 잇따라 숏드라마 제작에 발을 들이며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업계가 숏폼에 주목하는 이유는 콘텐츠 소비 구조의 변화 때문이다. 짧은 시간 안에 감정의 몰입과 자극을 선호하는 Z세대의 시청 패턴, 알고리즘 중심의 플랫폼 환경에 최적화된 포맷이라는 점이 맞물렸다.
https://isplus.com/article/view/isp202510210026
비글루의 신규 오리지널 IP ‘로맨틱 아일랜드’는 고립된 섬에서 낮과 밤 다른 게임이 진행되는 연애 예능 프로그램을 배경으로 현재 애인과 전남편, 첫사랑과의 치정 심리를 다룬 작품이다. 총 60부작으로 글로벌 동시 론칭되는 이번 작품에서 전 재산을 잃은 남자 친구 차우주를 위해 상금 19억 원이 걸린 연애 프로그램 로맨틱 아일랜드에 참가한 주인공 주예지는 전남편 서도혁, 첫사랑 한재현과 조우하며 상금 획득을 목표로 이들과 하룻밤을 보내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폐쇄된 공간 속 변화하는 파트너 관계, 거액의 상금 사이에서 매회 긴장감을 높이는 반전과 강렬한 엔딩으로 숏드라마 특유의 중독성을 살렸다. 연애 예능 포맷 아래, 시청자는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등장인물들의 감정선을 따라가며 성적 긴장감과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177
SK쉴더스가 해킹당한 내역에 SK텔레콤, 금융보안원 자료 등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돼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들 기관은 개인정보 유출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보안망과 방어시스템에 대한 설명도 유출 내용에 포함돼 해커가 이를 악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실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다크웹 기반 해커그룹 '블랙 슈란탁'은 SK쉴더스 데이터 24기가바이트(GB)가량을 해킹했다고 주장하면서 증거 사진 42건을 제시했다.
https://www.ngo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16488
미국 ABC방송의 심야 토크쇼 '지미 키멀 라이브!'의 방영 중단 사태 이후 디즈니 계열사들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고객이 대거 이탈했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전했다. WSJ가 전한 구독 서비스 분석회사 '앤터나'의 데이터에 따르면 9월 '디즈니 플러스'(디즈니+)와 '훌루'의 고객 해지율은 각각 8%, 10%로, 양쪽 모두 그 직전 달의 갑절이었다. 앤터나는 이에 따른 9월 구독취소 회원 수가 디즈니+는 300만명, 훌루는 410만명일 것으로 추정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1021069800009
나준영 MBC 영상기자는 지난 2월말로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임기(2021년 3월~2025년 2월)를 끝내고, 7월말 현 정부 대통령실 출입을 시작했다. 용산 대통령실 기자실에 들어서자 동료기자들이 나 기자에게 메모리카드를 하나 내밀었다. 3년 전 대통령실 영상기자들이 취재자료를 압수당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드는 건 자연스러웠다. 기자들은 윤석열 정부 기간 이 원본을 잘 숨겼다가 정권이 바뀌고 현장에 복귀한 나 기자에게 이를 건넨 것이다. 나 기자는 뭉클했다고 회상했다. 윤석열 정부 기간 협회장을 지내며 영상기자들의 권리와 책임을 고민했던 노력을 동료들에게서 보상받는 기분이었을까.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513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윤석열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를 ‘가짜뉴스’로 꼽은 단체를 지원하는 등 “극우단체 쌈짓돈 밀어주기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사회적 참사 관련 행사는 ‘정치적’이라며 불허한 한국프레스센터 대관을 전광훈 목사 등이 참석한 극우 성향 단체 행사에는 허용했다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