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 AI 개발을 위해 줄리어드 음악원과 협력 중
| 20251028
IT 매체인 디인포메이션은 24일(현지 시각) 오픈AI가 텍스트와 오디오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음악을 생성하는 AI 개발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사용자가 “이 멜로디에 어울리는 기타 반주를 추가해 줘”라고 요청하면 AI가 자동으로 곡을 완성해준다. 또 동영상을 첨부하고 “어울리는 배경음악을 만들어줘” 하면 직접 작곡을 해주는 식이다. 이 기능은 광고 등에 상업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오픈AI는 음악 작곡 AI 개발을 위해 줄리어드 음악원과 협력해 악보 데이터를 주석 처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음악을 작곡하고 이를 음표로 나타내는 모델 학습용 데이터를 확보하고, 해당 데이터를 분류해 저작권 문제에 대한 대비를 하겠다는 전략이다.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5/10/26/655ACFZZ3NAWXJTJVQDROR7YEM
지난 6월 20일 글로벌 OTT 플랫폼 넷플릭스에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공개된 후 우리나라 전통유산과 음식, 화장품이 덩달아 주목 받으면서 이른바 K-컬처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은 K-헤리티지 대표 주자로 고객 수와 박물관 내 평균 카드결제 금액이 모두 늘었다. 24일 농협은행 NH트렌드+가 지난해 1월 1일부터 올해 9월 21일까지 농협은행 카드데이터 1901만건을 분석한 결과 영화 속 전통유산과 한국의 미를 직접 체험하고 관련 상품도 살 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의 소비가 급증했다. 국립중앙박물관과 지근거리에 있는 이촌역의 경우 올해 7월 중순(7월 21일부터 27일) 지하철 하차객 수는 케데헌 공개 직전에 비해 90% 증가했다. 올해 8월 박물관에서 농협카드로 결제한 고객 수는 1년 전에 비해 1.6배 수준으로 늘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51446642336528&mediaCodeNo=257
22일 버라이어티 등 외신에 따르면, 이재는 미국 대형 에이전시 WME(William Morris Endeavor)와 계약을 체결했다.(중략) 이재는 ‘골든’ 작곡, 작사는 물론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 작곡·작사, ‘프리’·‘테이크 다운’·‘왓 잇 사운즈 라이크(What It Sounds Like)’ 등의 편곡, 사자보이즈의 ‘유어 아이돌’ 작사 등을 맡았다. 특히 ‘골든’은 세계적으로 히트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8주 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골든’은 미국 그래미 어워즈 ‘레코드 오브 더 이어’와 ‘송 오브 더 이어’ 등 다수 부문에 출품되기도 했다.
https://www.chosun.com/culture-life/k-culture/2025/10/25/SQLVWYNYWRDK5PU5HTOBYXREQI/
이기헌 의원은 한상준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에서 한국 영화 시장의 위기 상황을 지적하며 “중저예산 영화들의 작품 수가 반토막이 된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체부와 영진위가 지원하는 영화 관련 사업 프로젝트들의 오히려 폐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45건이었던 ‘30억 원 이상 한국영화 제작 편수’는 올해 20건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한 영진위원장은 “연구하겠다. 기획개발과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지만 적극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답답한 상황에서 김교흥 문체위원장까지 등판했다. 김 문체위원장은 역시 “예전에는 한국 영화의 제작 편수가 40편 정도 됐는데, 올해는 18편 수준에 그쳤다”고 언급하며 “최근 영화계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해보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나 ‘폭싹 속았수다’, ‘오징어게임’ 등에 너무 들떠 있지 마라, 우리 영화산업 죽는다는 이야기가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47117?sid=103
국내 게임사들이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넘어 토스, 넷플릭스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층에 접근하고 수익원을 다변화하는 전략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는 게임사와의 협력을 시작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업 범위를 넓혀 '앱인토스'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넷플릭스 역시 TV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등 게임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557713?sid=105
넷플릭스가 자사 모바일 게임 ‘오징어 게임: 언리쉬드’를 제작한 게임 스튜디오 보스 파이트 엔터테인먼트를 폐쇄했다. 이는 넷플릭스가 게임 사업 부문의 전략 방향을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내려진 결정으로 해석된다.(중략) 넷플릭스는 지난해 게임 사업 총괄로 알랭 타스칸을 영입했고 최근에는 파티·내러티브(스토리 중심)·아동용·대중형 게임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전환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5401?sid=105
머스크는 최근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X)에 "xAI의 게임 스튜디오는 2026년 말까지 훌륭한(great) AI 생성 게임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숙련된 게임 개발자 채용계획도 함께 공개했다. xAI는 자사 AI 모델 그록(Grok)에 게임 디자인 방법을 훈련한다는 복안이다. 이로써 그록이 게임을 처음부터 직접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지난해 말 머스크는 "대기업이 소유한 게임 스튜디오가 너무 많다"며 "xAI는 게임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 위해 AI 게임 스튜디오를 설립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게임업계에서는 "아직 기술이 완성되지 않았다"면서 완성도 높은 게임을 내긴 힘들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머스크표 게임'이라는 점 하나만으로도 세계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기차, 우주, 뇌칩에 이어 게임까지 손을 뻗는 머스크의 등장은 AI 게임 시장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79798
50-70대 시니어 세대의 생성형 AI 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오픈서베이(Opensurvey)가 전국 만 50-79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니어 트렌드 리포트 2025'에 따르면, 시니어의 67.7%가 AI 기술 이용 경험이 있으며, 최근 1년 내 새롭게 설치한 앱으로 챗GPT 등 AI 앱을 언급하는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5568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NAVER(035420))와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가 민간 AI 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에 본격 나선다. 행정안전부, 네이버, 카카오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AI 에이전트 기반의 공공 서비스 혁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일상 대화만으로 공공 행정 이용이 가능한 ‘AI 국민비서(가칭)’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148616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헬로비전은 오는 12월 초 서울 상암에서 고양시 MBN미디어센터로 본사를 옮긴다. 회사는 “케이블 사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영 정상화를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고정비 절감과 향후 사업 구조 개편을 위한 안정화를 우선 목표로 둔 조치로 풀이된다. LG헬로비전은 본사 이전뿐 아니라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구조조정도 병행하고 있다. LG헬로비전은 28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를 받고 있다. LG헬로비전은 지난해 말 창사 첫 희망퇴직을 단행한 데 이어 불과 1년 만에 이같은 조치를 단행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89588
2025시즌 KBO리그는 9월 27일 1200만 관중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흥행을 기록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000만 관중을 넘긴 것은 물론이고, 올해는 좌석 점유율 82.9%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찍었다. 삼성은 구단 사상 처음으로 160만 관중을 넘었고, 롯데는 150만 고지를 넘겼다. 한화는 홈경기 71경기 중 60차례나 매진을 기록했다. 10개 구단 중 8개 구단이 한 시즌 최다 관중 동원 구단 자체 기록을 경신했다. 애초 우려와 달리 KBO리그는 티빙과 손잡은 뒤 오히려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https://www.spocho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306
매일경제신문이 국내 언론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뉴스 팟캐스트 서비스 ‘마이(MAI) 모닝 브리핑’을 선보였다. 기사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AI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유통 방식을 모색한 결과물이다. ‘마이 모닝 브리핑’은 가상의 진행자와 AI 기자가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대담 형식으로 구성됐다. 기존에도 당일 조간 핵심 뉴스를 요약해 읽어주는 AI 음성 콘텐츠,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매-세-지)’이 있었지만 여기서 좀 더 나아가 팟캐스트 형식의 오디오 서비스를 고안해냈다. 팟캐스트 분량은 15분 안팎으로 매일 핵심 기사 10개를 다룬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9549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전산망이 먹통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정부 부처 피해액이 최소 9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배터리 이설 과정에서 불법 하도급 정황이 포착되는 등 '인재'(人災)라는 지적이 제기된 만큼, 경찰은 사고 원인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518401
‘우주메리미’가 치열한 미니드라마 경쟁 중 압도적인 시청률로 독주 중이다. 지난 10월 25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우주메리미(연출 송현욱, 황인혁/극본 이하나)' 6회 시청률은 최고 9.7%, 수도권 7.2%, 전국 7.1%를 기록, 토요미니시리즈 1위,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거머쥐었다. 타깃 시청률인 2049 시청률은 2.3%로 자체 최고를 경신했고, 2049 최고 3.03%까지 치솟으며 토요일 방송되는 전 채널 전 프로그램 중 1위를 차지했다.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609/0001050901
지금의 워맨스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또 다른 형태의 장르적 발전인 셈이다. 아울러 오랜 시간 남성 중심 구조에 있었던 한국 콘텐츠가 점차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이기도 하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102118270003824?did=NA
이번 드라마를 통해 다시 한번 ‘시청률의 여신’을 입증한 그녀가 종영 후에도 아시아 팬들을 다시금 사로잡고 있다. ‘드라마 팬미팅’이라는 새로운 포맷의 팬미팅 주자로 나선 것이다. 임윤아는 드라마를 제작한 스튜디오드래곤과 협업해 ‘Bon Appétit, Your Majesty YOONA DRAMA FANMEETING’(‘폭군의 셰프’ 윤아 드라마 팬미팅)에 돌입했다. 종영시기 일본 요코하마에 이어 마카오를 거친 뒤 지난 18일 베트남 호찌민에서의 팬을 만난 임윤아는 11월23일에 예정된 타이베이 공연에 이어 12월 13일 방콕 공연을 추가로 확정했다.
https://www.chosun.com/culture-life/k-culture/2025/10/26/RPNO3YE6UZDPDHQKG3LWWW5ZNA
류승룡이 꼰대 대기업 부장으로 변신한 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이하 김 부장 이야기)가 2%대 시청률로 출발했다. 26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방영된 JTBC 새 토일드라마 '김 부장 이야기' 첫 화 시청률은 2.9%(전국 기준)로 집계됐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1026018200005?input=1195m
카카오(035720)가 포털 '다음'(Daum) 사업 이전을 올해 12월에 마무리한다. 포털 사업을 새로 맡는 자회사 에이엑스지(AXZ)를 매각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27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달 26일 '다음' 서비스 양도에 따라 개인정보와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전한다는 내용의 메일을 발송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565452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맞먹는 가격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고 엔가젯 등 외신들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노에틱스 로보틱스(Noetix Robotics)는 최근 약 1만 위안(약 2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부미(Bumi)’ 로봇을 공개했다. 노에틱스 로보틱스는 2023년 9월 중국 칭화대와 저장대 출신 연구진이 설립한 로봇 스타트업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5507
MBC 기자회는 “이대로 그가 해외 현장에서 MBC를 대표해 기사를 쓰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회사 측에 즉시 A기자를 본사로 불러 진상 조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조재영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홍보국장도 27일 미디어오늘에 “MBC본부에서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고 회사에서 진상 조사를 바로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 받았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엄중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MBC 측은 같은 날 미디어오늘에 “A기자를 소환해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A기자는 기자회 측에 메시지가 일부만 공개돼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조사에 응해 소명하겠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703
김우영 의원은 조씨가 박민 전 사장을 언급한 육성 녹취 영상을 공개했다. 조씨가 “박민이가 청문회에서 나가서 말 한마디 잘못하는 바람에 연속으로 지금 자리를 차고 갈 수 있었는데 갑자기 박장범으로 바뀐 것”이라고 말한 내용이다. 이어 “지금 KBS 센터장 한경천이라고 있다. 현직 센터장이다. 얘가 이제 또 중간 심부름을 제가 시켜서 많이 했고 그 다음에 당시 KBS 사장이 박민이었다”라는 녹취도 공개했다. 박민 전 사장의 ‘말 한 마디’는 지난해 8월28일 국회 과방위의 결산 회의 당시 황정아 민주당 의원 질의에 대한 답변이라고 김 의원은 추정했다. 황 의원이 “누가 명품백을 사장님 표현처럼 ‘놓고 갔다’, 그럼 어떻게 하겠나”라고 묻자, “돌려주겠죠”라고 말한 일이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647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는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도중 MBC 보도본부장을 퇴장시킨 최민희 과방위원장을 방송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76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