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분짜리 웹툰은 이제 1020세대에겐 '긴 콘텐츠'
| 20251103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숏애니 사용자생성콘텐츠(UGC) '컷츠'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숏애니 생태계의 포문을 열었다. 컷츠는 누구나 2분 이내 숏폼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기존 숏폼 플랫폼인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와의 차별화 포인트는 애니메이션에 특화됐다는 것. 네이버웹툰이 숏폼에 눈을 돌린 것은 콘텐츠 소비 트렌드가 변화했기 때문이다. 기존 스낵컬처의 대명사였던 웹툰의 자리를 이젠 숏폼이 차지한 것이다. 김 리드는 "웹툰의 인기 요소 중 하나는 틈새 시간에 볼 수 있다는 점이었으나 감상 시간 2~5분짜리 웹툰은 이제 1020세대에겐 '긴 콘텐츠'가 돼 있더라"라면서 "웹툰은 이제 더 이상 가벼운 콘텐츠가 아니라는 얘기를 했다. 등하굣길이나 점심시간, 이동시간에 웹툰을 봤던 1020이 이제 웹툰보다 더 짧은 숏폼을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잘파세대의 콘텐츠 소비는 실제로 숏폼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1~8월 기준 20대 미만의 사용 비중이 가장 높은 플랫폼은 틱톡(35.1%)과 인스타그램(27.6%)이었다. 같은 기간 네이버웹툰 사용 비중은 20.8%로 이들에 뒤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205135
네이버웹툰이 지난달 1일 출시한 컷츠에서만 조회수 100만회를 기록한 콘텐츠가 나온 상황. 신규 창작자는 서비스 출시 한 달 만에 1000명을 넘어섰다. 네이버웹툰은 숏애니 생태계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컷츠 크리에이터스' 1기생 100명을 선정해 창작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컷츠 펀드쉐어'라는 보상책도 시범 도입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0023000g
숏폼 플랫폼 시장 규모는 2025년 599억 달러(약 85조 원)에서 2034년 6412억 달러(912조 원)로 연 평균 약 30.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일반 숏폼 플랫폼과 달리 애니메이션 특화 플랫폼은 아직 두드러진 경쟁자가 없다. 높은 팬 충성도를 지닌 애니메이션 수요를 선점하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GSOZUTXIN
글로벌 소프트웨어(SW) 전문 기업 어도비가 콘텐츠 창작 AI의 신기능을 대거 공개했다. 2023년 3월 자체 생성형 AI 모델군 ‘파이어플라이’를 내놓은 이후 빠르게 멀티모달 역량을 키워나갔던 어도비는 경쟁사 모델까지 적극 흡수하며 전문가와 일반인 모두를 위한 차세대 창작 도구의 표준을 제시했다. 어도비는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어도비 맥스 2025’ 부대 행사인 ‘맥스 스닉스’를 통해 이미지, 비디오, 3D 등의 편집에 활용할 수 있는 신기술 10개를 선보였다. 스닉스는 어도비가 상용화 막바지 단계에서 시장 반응 등을 보고 추후 출시를 가늠하는 바로미터로, 이곳에서 발표됐던 프로젝트 상당수가 실제 어도비 제품군에 탑재돼 왔다.
https://www.mk.co.kr/news/it/11457343
그록 이매진 돌풍이 유독 매서운 이유는 접근성이다. 동영상 생성에 특별한 프롬프트나 조작을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 AI 생성기를 처음 써보는 사람도 이미지 업로드만 끝나면 AI를 통해 이미지 상황과 분위기에 알맞는 6초 영상을 만들어낸다. 생성까지 걸리는 시간도 20~30초 정도에 불과하다. 이렇게 클릭 한 번으로 만들어낸 영상이 지극히 자연스럽다는 것도 입소문 요인이다.
https://www.gamepl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98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웨일의 점유율은 올해 초부터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 8월부터는 7% 대로 내려앉았다. 특히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1위인 구글 ‘크롬’과 비교하면 결과는 더욱 절망적이다. 크롬의 지난 9월 시장 점유율은 58.78%였다. 지난 1년간 월별 점유율 중 가장 높은 수치 달성하면서 웨일과 더욱 격차를 벌렸다. 지난해 9월(54.66%)에 비하면 4.12%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업계는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점유율 격차가 벌어지는 이유로 글로벌 기업에 미치지 못하는 AI 서비스를 꼽는다. 지난 1월 웨일이 업데이트를 통해 챗GPT·클로드·퍼플렉시티 등을 탑재했음에도 경쟁에서 밀리는 현상이 이를 방증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글로벌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나쁘지 않은 만큼, 이용자들 입장에서 굳이 웨일을 통해 AI 서비스를 활용해야 할 유인이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결국 자사 AI 서비스인 클로바X의 경쟁력을 제고, 웨일만의 독자적 AI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551306
티빙의 새로운 라이브 탭에서는 인기 라이브 채널이 접속 즉시 자동으로 재생되며,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SNS(소셜미디어)처럼 다음 인기 채널이 연속으로 이어진다. 또 리스트 뷰로 전환해 채널 목록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편성표 보기' 메뉴를 통해 방송 일정을 확인하거나 관심 콘텐츠에 미리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개인화 기능도 강화됐다. 이용자는 즐겨 찾는 채널을 상단 카테고리에서 손쉽게 선택할 수 있으며, 현재 시청 중인 채널과 연계된 추천 라이브 및 VOD(다시보기) 콘텐츠를 하단에서 함께 제안받는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더 직관적이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https://www.mt.co.kr/tech/2025/10/30/2025103011215873438
라이브 채널의 종류와 수도 확대했다. KBS, YTN[040300], MBN 등 실시간 뉴스부터 인기 드라마·예능, 크리에이터들의 라이브, 스포츠·공연 등 이벤트까지 약 200개 채널이 라이브 방송된다. 하나의 프로그램 단위로 운영되는 정주행 채널은 개편 이후 티빙만의 큐레이션을 거친 테마 단위의 채널로 구성될 전망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1030080200017
화면 속 캐릭터가 직접 뉴스를 전하는 모습이 이제는 일상 속으로 다가왔다. SOOP의 버추얼 스트리머 쿠마묭은 매일 아침 7시 날씨와 뉴스, 생활 정보, 플랫폼 소식을 전하며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버추얼 뉴스 방송을 선보이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208339
TV 광고가 디지털 광고 대비 인지도·선호도·구매 의도 등 모든 지표에서 우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TV 광고 시청률에선 지상파 3사의 뒤를 이어 YTN, TV조선, JTBC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광고주협회가 30일 개최한 ‘2025 한국광고주대회’ 세미나에선 ‘광고매체 평가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연구에 따르면 동일한 조건에서 노출된 TV 광고는 디지털 광고 대비 인지도·선호도·구매 의도 등 모든 성과 지표에서 우위를 보였다. TV 광고가 광고 인지도에서 35.2%, 브랜드 선호도에서 16.1%, 구매 의도에서 13.2%를 기록할 동안 디지털 광고는 각각의 지표에서 31.4%, 11.0%, 8.7%를 기록했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9576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내년 상반기까지 방송 광고와 편성 관련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민주당 이훈기 의원은 오늘(3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반상권 방미통위 위원장 직무대리에게, 앞서 이재명 대통령이 강조한 방송 광고 규제 혁신 관련한 구체적 준비 상황에 대해 질의했습니다. 반 위원장 대리는 이에 대해 "관련 내용을 준비 중"이라며 "상업 광고 행정 절차 규제 완화, 편성 관련 기존 규제 완화 등을 포함해 법 개정 및 시행령 개정 사항을 추진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8313001&plink=ORI&cooper=NAVER
맷 가먼 AWS 대표가 내놓은 7조원 추가 투자 계획이다. AWS는 지난해부터 인천 서구 가좌동에 100㎿ 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사리현동 일대에 80㎿ 규모 데이터센터를 짓기 위한 실사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최대 클라우드 운영사 AWS가 국내에 세우는 세번째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략) SK그룹은 오픈AI와 한국 서남권에 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데이터센터 업계 사정을 잘 아는 이들은 SK그룹·오픈AI 데이터센터가 광주광역시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주목하고 있다. 정부가 2030년까지 총 5만장 규모의 AI 인프라를 목표로 추진 중인 국가AI컴퓨팅센터 사업에 단독 입찰한 삼성SDS 컨소시엄이 전남 해남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부지를 점찍으며 경쟁지인 광주 민심이 최근 크게 동요한 바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90972
미 CNBC는 1일(현지 시각) 나델라 CEO가 최근 헤지펀드 알티미터 캐피털의 설립자인 브래드 거스트너의 팟캐스트 ‘BG2’에 출연해 “직원 수를 늘릴 것”이라며 “AI 도입 이전보다 더 큰 레버리지(지렛대) 효과를 내며 인원을 늘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는 “직원들이 업무 방식을 달리하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순히 고용을 늘리기보다 AI 활용을 통해 1인당 생산성을 더 높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나델라 CEO는 직원들에게 자사의 ‘마이크로소프트 365’ 생산성 소프트웨어와 ‘깃허브 코파일럿 AI 코딩 보조 도구’ 등 AI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해당 서비스들은 앤트로픽과 오픈AI의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다. 그는 “내년에는 (직원들이) 기존의 업무 처리 방식을 버리고 새로 배우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며 “이후에는 인원 확대로 최대한의 레버리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119472
포레스터는 보고서에서 "AI를 명분으로 한 인력 감축이 단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조직 역량과 고객 경험의 약화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고 경고했다. 기업들이 효율화를 위해 AI를 도입하면서 숙련된 인력을 잃고, 결과적으로 업무 공백과 프로젝트 지연, 품질 저하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AI를 이유로 구조조정을 단행한 기업 중 절반 이상인 55%가 결과적으로 그 결정을 후회하고 있으며 일부는 해고한 인력을 다시 고용하거나 외주 형태로 재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레스터는 이러한 현상을 "조용한 재고용(quiet rehiring)"이라고 표현했다. 인건비 절감을 목표로 내보낸 인력을 더 낮은 연봉이나 해외 인력 형태로 되돌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6482
이스라엘이 이런 요구에 대비해 구글·아마존과 ‘비밀 신호 체계’를 구축했다는 의혹이 해외 언론 보도를 통해 제기됐다. 이에 이스라엘 재무성과 구글·아마존은 사실이 아니라며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를 다루는 독립 언론 ‘+972 매거진’·히브리어 뉴스 사이트 ‘로컬콜’·영국 일간지 ‘가디언’의 지난달 29일(현지시간) 공동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부는 2021년 구글·아마존과 12억 달러(약 1조7천168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6487
KT가 차기 대표이사(CEO) 선임 절차에 공식 돌입한다. 4일 이사회에서 차기 CEO 선임 추진 안건을 의결할 예정정이다. 세간의 관심은 김영섭 KT사장의 연임 도전 여부다. 김 사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무단 소액결제 사고 책임론과 관련해 "책임지겠다"며 연임 포기 의사를 간접적으로 시사한 바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대표이사 임기 만료 최소 3개월 전까지 사내·외 대표이사 후보군을 구성하도록 한 정관 규정에 따라 이달 중 차기 대표 공모 절차를 시작한다. 김 대표의 임기는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까지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575127
2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국내 스팀·닌텐도스위치(스위치)·엑스박스·플레이스테이션 활성 기기 수는 636만대로 추산됐다. 지난해 같은 달(547만대) 보다 89만대(16%) 증가한 수치며, 대표 PC게임 플랫폼인 스팀(442만대)과 함께 콘솔 기기인 스위치(77만대), 엑스박스(74만대), 플레이스테이션(43만대)에서 각각 10%대 이상 일제히 증가했다. 그간 PC·콘솔 시장은 초기 구입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특성상 30·40대 이용자가 중심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스팀, 스위치의 경우 전체 이용시간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이른바 '핵심 이용자(코어 오디언스)' 비중이 20대에서 각각 49%, 48.2%로 가장 많아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엑스박스는 10대(30.6%)가 가장 많았으며, 플레이스테이션은 30대(44.7%)가 다수를 차지했다. 핵심 이용자층의 성별도 대부분 남성이 70~85% 정도로 다수를 차지했으나, 스위치의 경우 오히려 여성 사용자(59.4%)가 앞서는 모습도 보였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77168
아직 음원 스트리밍 시장 내 영향력은 유튜브 뮤직이 절대적이다. 앱 통계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9월 유튜브 뮤직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810만8439명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스포티파이는 169만4264명, 애플뮤직은 11만3202명을 기록했다. 국내에서 유튜브 뮤직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유튜브 프리미엄’ 때문이다. 유튜브는 광고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에 유튜브 뮤직을 끼워서 상품을 팔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119428
넷플릭스는 30일(현지시각) 이사회에서 자사 보통주의 10대 1 주식 분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14일 장 마감 뒤 주주명부(11월10일 기준)에 등재된 모든 주주에게 주당 9주의 추가 주식이 부여될 예정이며, 11월17일 개장 시점부터 분할된 가격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넷플릭스 쪽은 자사 직원의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 프로그램 참여를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보통주의 시장 가격을 재설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1226633.html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일방적인 요율 논의에 따른 갈등이 해결될지 관심이 쏠린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조인철 의원이 현재 음원 시장 구조에서는 저작권협회와 방송사업자 간의 분쟁이 해결되기 어렵다고 협의에 나서달라는 주문을 방미통위가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방송 프로그램에 음원이 사용되는 경우 사용료를 지불하는데 저작권료 산정을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마련한 내용을 문체부가 승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방적인 요율 책정으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칼을 빼는 등 갈등이 멈추지 않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6506
연구진은 먼저 AI에게 "당신 머릿속에 특정 생각을 집어넣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 다음 실제로 특정 단어(예: '빵', '바다', '정의' 등)에 대한 정보 패턴을 AI의 내부에 주입했다. 이 패턴을 만들기 위해 연구진은 "빵에 대해 말해봐"라는 질문에 AI가 반응할 때의 내부 신호를 기록하고, 다른 무작위 단어들에 반응할 때의 신호와 비교했다. 연구진은 총 50개의 단어로 이런 실험을 했다. 클로드 오푸스 4.1은 최적의 처리 단계와 주입 강도를 찾았을 때 약 20% 확률로 "주입된 생각을 감지했다"고 답했고, 그것이 어떤 개념인지도 맞혔다. 예를 들어 '대문자'와 관련된 패턴을 넣었더니 "뭔가 큰 소리나 외침 같은 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중요한 점은 AI가 그 단어를 입 밖에 꺼내기 전에 이미 "뭔가 이상하다"는 걸 알아챘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구진은 이 20% 수치가 매우 제한적인 조건에서만 나온 결과라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96468
가장 인기있는 코스튬은 케데헌의 ‘루미’였다. 루미는 케데헌에 나오는 K팝 아이돌 그룹 ‘헌트릭스’의 멤버다. 이날 루미처럼 보라색 머리를 땋고, 한국 전통 장신구 노리개가 그려진 무대의상을 입은 여학생들이 반마다 수 명씩 보였다. 7세 여자아이를 키우는 학부모 임씨는 케데헌 ‘헌트릭스’의 멤버인 미라 코스튬을 입고 학교를 찾았다. 그는 “3주 전부터 온라인 쇼핑몰에서 ’루미‘ 의상을 주문했고, 오늘 오전 6시에 일어나 딸의 머리를 땋고, 진짜 루미처럼 얼굴과 몸에 핑크색 펜으로 번개모양도 그려넣었다“며 ”딸과 함께 사진을 찍기 위해 분홍 헤어스프레이로 머리와 눈썹을 물들였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38307
iOS26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눈에 띄는 애플 뮤직의 기능은 가사 자동 번역 기능이다. 한국어 가사의 뜻이 담긴 영어 번역과 발음나는 대로 2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장에서 방탕소년단(BTS)의 ‘Life Goes On’을 재생하자, 화면에는 한국어 가사와 함께 ‘발이 떼지질 않아 않아(bari tte ji jilla a na a na)’와 같은 로마자 발음이 실시간으로 띄워졌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팬이라도 K-팝 가사를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기존의 실시간 가사 기능에 AI를 활용한 ‘번역’과 ‘발음 표기’가 더 해지면서 K-팝 글로벌 팬들이 몰입감이 한층 깊어질 수 있게 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153455
LG CNS는 로봇 산업이 앞으로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중심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인간의 신체 구조를 닮은 휴머노이드는 기존 생산 설비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투입할 수 있다. 사람처럼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노동력 부족 △인건비 상승 △안전 문제로 고민하는 기업들이 차세대 노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다. LG CNS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지난 6월 미국 AI 로봇 기업 '스킬드 AI(Skild AI)'에 투자하고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74407
뉴진스가 꿈꾸는 ‘혁명’은 또다시 수포로 돌아갔다. 작년 4월 시작된 하이브와 민희진의 분쟁은 그 해 11월 뉴진스가 어도어와의 전속계약 해지를 선언하며 클라이맥스로 갔다. 어도어는 전속 계약 유효확인 소송으로 대응했고 드디어 결과가 1년 만인 지난 30일에 나왔다. 1심 법원은 전속 계약이 유효하다고 판결했다.(중략) 이번 소송은 단순히 사건 자체를 넘어 케이팝 산업의 구조와 시스템을 시험대에 올렸다. 민희진의 사례는 산업의 근대화의 성취를 위협하는 동시에 하이브의 문어발식 확장에 숨은 권력 분쟁의 위험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사실 민희진 같은 인물은 하이브뿐 아니라 어떤 기획사에 속하든 시스템을 위협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자신의 영향력을 시스템보다 과대평가하고 아이돌을 독점적 창작물로 여기는 ‘작가적’ 지향점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으로 흥미로운 일은 그가 뉴진스 이외의 다른 아이돌을 론칭하는 장래에 일어날 것이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5075
발터 벤야민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사진’과 같은 기술 복제 매체의 등장이 전통 예술이 지닌 고유한 권위를 위협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벤야민은 이 권위를 ‘아우라(Aura)’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는데요. 우리가 요즘 흔히 말하는, 어떤 대상에서 느껴지는 고유한 분위기나 후광과 같은 바로 그 ‘아우라’가 맞습니다. ‘아우라’는 고유함, 역사성, 종교적 가치 등 전통적인 예술작품이 가진 뭐라 형언하기 어렵고, 때로는 신성하게까지 느껴지는 그 느낌을 말합니다. 정교한 사진을 손쉽게 찍어낼 수 있게 된 세상에서, 정통 회화는 아우라를 잃게 된다…. 그럴듯하지요? 그런데 벤야민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갑니다. 아우라의 상실이 예술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에 새로운 역할을 부여할 것이라고 예측한 것입니다. 고귀한 왕좌에서 내려온 예술이 전시회 등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찾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벤야민은 옳았습니다. 여전히 도료와 붓으로 그린 회화 작품들은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수많은 미술 작가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한정했을 때 AI의 파급력이 사진의 등장과 비교해 어느 정도인지는 아직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AI의 등장이 작가 정신 그 자체를 훼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누군가는 앤디 워홀이 복제 시대에 팝아트로 새로운 흐름을 만들었듯, AI 시대를 대표하는 새로운 사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https://www.mobiinside.co.kr/2025/10/31/ai-service-planner/
드레퓌스 CEO는 줄곧 ‘뉴스룸에 대한 투자’를 강조했다. 르몽드의 정규직 기자는 2010년 310명에서 15년이 지난 지금 560명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유료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한 기자들의 깊고 다양한 취재를 위해 기자들이 매일 생산하는 콘텐츠 양은 줄이고 취재 인력을 늘린 결단이다. AI를 활용한 외국어 콘텐츠는 반드시 전문 번역가를 거친다. 드레퓌스 CEO는 “10명 정도의 영어 구사가 자유로운 번역가를 통해 최종 검토를 거친 번역본이 영어 르몽드로 서비스된다. AI 도움을 받아 짧은 시간에 대량 번역이 가능해지긴 했다. 결국 최종 발간이 되는 것은 AI만 쓰는 게 아니라 사람 검토를 거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839
하네보르그 부사장은 “수익화 혹은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실 한국의 뉴스 신문사가 예를 들어 네이버를 전부 다 나가버리는 것, 그게 하나의 솔루션이 될 수도 있겠다”라면서 “신문사들이 모여서 힘을 합치는 것, ‘우리가 함께하면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논의가 가능하다고 본다. 신문사들이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하는 공통 과제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 실장은 “그런 시도는 몇 차례 있었다”며 “각사의 이해관계가 다르고 아무래도 네이버라는 포털을 통해 얻는 매출 구조가 크다보니 단합된 힘을 보여주기 어려웠던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842
영국의 미디어 전문 매체 프레스가젯 기사 ‘가디언이 더 이상 수익 창출을 위해 페이지뷰에 의존하지 않는 이유’(Why The Guardian is no longer dependent on page view to drive revenue)에 따르면 가디언은 사이트 트래픽이 낮은 날에도 역대 최고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는 경영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기사에서 리즈 윈(Lizz Wynn) 가디언 수석 후원자 수익 책임자는 매체가 “일일 PV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우리의 최고 수익 창출일 중 일부는 트래픽이 상당히 낮은 날들”이라고 밝혔다.(중략) 트래픽에 덜 의존하게 된 이유와 관련해 “강력한 신규 구독자 확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이 마련돼 있기 때문”이라 언급됐다. ‘이메일’과 ‘특별 캠페인’, ‘에픽’(epics·기사를 많이 보면 하단에 등장하는 후원 요청 메시지) 등 다각적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독자 유입을 유도한다는 설명이다. 앞서 2016년부터 저널리즘 지원을 위한 기부를 독자에게 요청, 독자수익의 80%가 여기서 나왔던 당시 수익은 페이지뷰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 있었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9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