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Reviewsdo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이은의 리뷰닷 Nov 08. 2019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

[스크랩] 한국기자협회 연속기획

기자협회보가 2019년 국내 편과 해외 편으로 두 차례에 걸쳐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라는 제목으로 기획기사를 썼습니다. 최근 급격한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관련해 찬찬히 읽어봐야 할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 구글로도 잘 검색이 되지 않아서 기획기사 전체 리스트를 [미디어 노마드]에 갈무리해두기로 했습니다.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① 당신은 왜 뉴스를 보나요

요즘 누가 신문·TV로 뉴스 봅니까… 언론만 침묵하는 불편한 진실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498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② 독자를 만나는 길

언론은 독자가 왜 항의하는지 얼마나 알고 있나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591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③ 데이터를 알아야 독자가 보인다

변변한 데이터 없는데 독자 잡겠다는 언론사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635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④ 독자와 소통하는 기자들

내가 그의 댓글을 읽어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 독자가 되었다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688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⑤ 무엇을 할 것인가

“독자 찾아가기 전에… 재미와 진정성이라는 두 가지 선물 챙겨라”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719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① 노르웨이 미디어그룹 ‘십스테드’

작년 디지털 구독 수입 964억원… 노르웨이 ‘십스테드’의 성공 비결은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20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② 덴마크 언론사 ‘제틀랜드’

모든 콘텐츠 오디오로 병행제작… “우린 독자를 ‘멤버’로 부릅니다”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4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③ 영국 뉴스UK의 독자 분석 플랫폼 ‘뉴스IQ'

“독자가 본 기사들 데이터 분석해 기호에 맞는 광고를 붙여라”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6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④ 영국 FT의 여성독자 확대 전략

기사에 여성 등장한 비율 실시간 분석… 독자 성비 불균형 깨는 FT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8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⑤ 뉴스레터 독자만 18만… 미국 시애틀 타임스의 디지털 혁신

“뉴스레터 4년 보내보니… 유료구독 전환 가능성 25배 높아져”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61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⑥·(끝) 사설 안 쓰는 미국 비영리 온라인 매체 텍사스트리뷴

월 UV 230만, 10년 만에 10배… 정치·정책뉴스 후원독자 6000명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652


#미디어 #독자 #구독자 #한국기자협회 #기자협회보 #텍사스트리뷴 #시애틀타임스 #FT #뉴스IQ #제틀랜드 #십스테드


함께 읽어보면 좋은 문서 : 최민재 정미정, <언론사 디지털 구독모델>,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서 2019-01 


매거진의 이전글 '뉴스를 바꾸겠다'는 카카오의 속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