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한국기자협회 연속기획
기자협회보가 2019년 국내 편과 해외 편으로 두 차례에 걸쳐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라는 제목으로 기획기사를 썼습니다. 최근 급격한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관련해 찬찬히 읽어봐야 할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 구글로도 잘 검색이 되지 않아서 기획기사 전체 리스트를 [미디어 노마드]에 갈무리해두기로 했습니다.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① 당신은 왜 뉴스를 보나요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498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② 독자를 만나는 길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591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③ 데이터를 알아야 독자가 보인다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635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④ 독자와 소통하는 기자들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688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국내편] ⑤ 무엇을 할 것인가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5719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① 노르웨이 미디어그룹 ‘십스테드’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20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② 덴마크 언론사 ‘제틀랜드’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4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③ 영국 뉴스UK의 독자 분석 플랫폼 ‘뉴스IQ'
“독자가 본 기사들 데이터 분석해 기호에 맞는 광고를 붙여라”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6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④ 영국 FT의 여성독자 확대 전략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58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⑤ 뉴스레터 독자만 18만… 미국 시애틀 타임스의 디지털 혁신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617
[잃어버린 독자를 찾아서/해외편] ⑥·(끝) 사설 안 쓰는 미국 비영리 온라인 매체 텍사스트리뷴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46652
#미디어 #독자 #구독자 #한국기자협회 #기자협회보 #텍사스트리뷴 #시애틀타임스 #FT #뉴스IQ #제틀랜드 #십스테드
함께 읽어보면 좋은 문서 : 최민재 정미정, <언론사 디지털 구독모델>,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서 20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