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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Jul 30. 2020

텐센트는 왜 아이플릭스를 샀나?

2020.7.27~7.29

https://www.ajunews.com/view/20200726100648205

포스트 코로나 시대 TV 떠나는 美 시청자들... "韓도 대비해야"

최근 미국에선 유료방송 가입자가 서비스를 끊고 OTT(모바일 동영상 플랫폼)로 이동하는 '코드 커팅(Code-cutting)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TV 스포츠 중계를 볼 수 없게 되면서 유료방송을 대체할 저렴한 콘텐츠 플랫폼인 OTT가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미국 셋톱박스 업체 로쿠(Roku)의 최근 조사에선 미국 전체 가정의 3분의 1은 더 이상 전통적인 유료방송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 예비 코드 커터라 불리는 코드 셰이버(Code-Shaver)도 적지 않다. 코드 셰이버는 저렴한 요금제로 바꾸는 이들을 말한다. 미국 전체 가정의 4분의 1은 자신의 가정이 코드 셰이버라고 답했다. 또한 이들의 45%는 "향후 6개월 안에 모든 서비스 가입을 끊을 수 있다"고 응답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00727142402119

동남아 OTT 시장의 극적인 변화... 한국 OTT 업계에 시사점은?

텐센트는 왜 아이플릭스를 인수했을까? 텐센트는 게임과 위챗으로 한국에 잘 알려져 있지만, 중국에서 10억 인구가 사용하는 동영상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점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의 넷플릭스라 불리는 '아이치이'와 마찬가지로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한한령 이전에는 아이치이와 함께 한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사는 회사 중 하나였다. 그런 텐센트가 아시아 동영상 콘텐츠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기 위해 훅 다음으로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한국 콘텐츠와 로컬 콘텐츠 비중이 적절하게 섞여 있으며, 최근 AVOD(광고형 비디오 서비스)로 전환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아이플릭스를 인수했다. 텐센트 입장에서 현재 돈을 많이 벌지 못하더라도, 아시아 시장 공략이라는 측면에서 좋은 매물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6&aid=0001704439

가수 강민경·스타일리스트 한혜연씨 등 유명인들의 유료 간접광고(PPL) 논란으로 유튜브 광고시장이 도마 위에 올랐다. 강민경과 한혜연처럼 광고 사실에 대한 사전 고지 없이 동영상을 올리거나 협찬·콜라보처럼 제품 노출이 되지만 명확히 광고는 아닌 동영상도 제작되는 등 방송 규제에 벗어난 콘텐츠들이 줄을 잇고 있는 것. 하지만 유튜브 동영상은 관련 규제가 없어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다는 지적이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Z5GC15H17

“라이브커머스, 쇼핑의 중심에 서다”...네이버·카카오 新 먹거리 등극

네이버는 오는 30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제공해오던 ‘셀렉티브’를 ‘쇼핑 라이브’로 개편하고, 중소상공인이 온라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앞서 지난 3월 네이버는 오프라인 상품을 실시간 라이브 영상으로 소개하는 ‘라이브 커머스 툴’을 도입하고, 해당 콘텐츠를 ‘셀렉티브’ 탭에서 제공해왔다.

(중략) 카카오도 최근 카카오톡 더보기 탭의 ‘쇼핑하기’ 홈 상단에 ‘라이브’ 탭을 별도로 신설하는 등 ‘카카오쇼핑라이브’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라이브 탭에서 방송 예정이거나 방송 중인 상품뿐만 아니라 라이브 방송 일정을 확인하고, 지난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72714074331994

0.56% vs 2.5%…웨이브·티빙 음악 사용료 얼마가 적정할까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15&aid=0004387869

팟빵·윌라…유료 오디오 콘텐츠 잘나간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728000477

MBC는 최근 인기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산다’의 미공개 ‘여은파(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콘텐츠를 웨이브가 아닌 KT의 OTT ‘시즌(Seezn)’에 독점 공개했다. 이 콘텐츠는 시즌 내 인기 콘텐츠 순위 1위까지 오르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콘텐츠를 보기 위해 시즌 애플리케이션을 신규로 설치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는 등 신규 고객 유치에도 톡톡히 효과를 보고 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00727142200115

LG헬로비전이 올해 하반기 중 인공지능(AI) 아나운서가 출연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AI 아나운서는 사람 아나운서가 출연하기 어려운 시간에도 방송에 등장해 지역민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LG헬로비전의 AI 실험은 실시간 방송 콘텐츠 확보와 지역성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00728170500073?input=1195m

일본도 틱톡 금지 움직임…"집권당, 법 정비 요구방침"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727_0001108577&cID=10401&pID=10400

방송사, 유튜브에 '직캠' 함부로 못 올린다…공정위, 표준 계약서 제정


http://news.tf.co.kr/read/economy/1804125.htm

 "넷플릭스보다 부족했다" SKB, '콘텐츠'로 승부수 (이 기사에는 잘못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293&aid=0000029945

유튜브 뮤직, 안드로이드TV에서도 지원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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