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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Apr 23. 2021

지상파 사라지고
모든 콘텐츠 유료화 된다면...

작년까지 무료로 볼 수 있던 류현진 경기는 이제 유료로만 볼 수 있다

| 20210423 


국회도 우려하는 류현진 경기 시청 이중 유료화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스포티비가 프라임 채널을 만들어 유료채널로 전환했다. 손흥민 선수, 류현진 선수 경기를 돈을 내지 않으면 볼 수 없다"며 "유료방송 활성화 측면에서 일리가 있어 보이지만 보편적 시청권과의 충돌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중략) 스포티비는 올해부터 메이저리그를 중계한다. 유료 TV 채널 '스포티비 프라임'(SPOTV Prime)에서 주요 경기가 생중계된다. 스포티비 프라임의 비용은 월 1만 1천원이다. 2012년부터 지난 시즌까지 메이저리그 중계권은 MBC스포츠플러스가 갖고 있었으며 무료로 방송됐다. 현재 스포티비 프라임 채널 플랫폼 계약이 체결된 곳은 케이블 'LG헬로비전' 뿐이다.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047


실제 국내 방송사의 방송사업 매출 구조를 보면 광고·협찬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다. 지상파의 경우 방송사업 전체 매출의 42%, 일반 PP는 59.3%가 광고·협찬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반면 방송사들이 인터넷(IP)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등 플랫폼사에게 채널과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지급 받는 재송신료(지상파)와 프로그램 사용료(PP) 매출은 지상파의 경우 방송사업 전체 매출의 30.2%, PP는 24.6%에 불과하다.

https://www.fnnews.com/news/202104221740294331


플랫폼사는 고객들로부터 받는 채널수신료 요금 중 전체의 적게는 5분의 1, 많아봐야 3분의 1 수준을 PP에게 지급하고 있다. IPTV는 전체 채널수신료의 21.8%만을 프로그램 공급 대가로 PP에게 지급하고 있다. SO는 34.1%, 위성은 30.7%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음원 플랫폼은 실시간 음원 스트리밍 이용료의 35%만을 가져가며 웹툰 플랫폼은 매출의 30~50%를 가져간다. (중략) 미국의 경우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방송사들이 플랫폼으로부터 제작원가 이상의 사용료를 지급받고 있다. 연간 투자비는 339억 달러인데 비해 연간 프로그램 사용료는 415억 달러로 더 높아 광고나 협찬에 목매지 않아도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04221740294331


KT 인터넷 품질 논란에…방통위 "통신 3사 전수조사"

김현 방통위 부위원장, 22일 과방위 전체회의서 "SKT, LG유플러스까지 전수조사할 것"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도 "조사 후 필요시 조치"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42215214827839


콘텐츠 조연 아닌 주연으로… “자막 보는 맛에 구독해요”

최근 인기를 끄는 유튜브 채널은 자막의 역할이 크다. 특히 의성어 활용이 눈에 띈다. 유튜브 채널 ‘네고왕’에서는 장영란이 떡볶이를 먹는 장면에서 “호롭 짭 쭈압 Z”이란 자막을 쓰거나 “먹어봐↘요”처럼 말의 억양까지도 구현했다. 개그맨 이창호, 이은지가 출연한 웹예능 ‘해장님’에서는 세수하는 장면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푸르frfrrrrfr”라고 표현했다. 웃음은 “으Y하하”라고 적고 술에 취한 연기를 하면서 정확히 알아들을 수 없는 출연자의 말은 “한 꿔 이ㅏㅏㄹ”라는 식으로 쓴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423/106552953/1


미국 1위 방송통신 사업자 AT&T가 미국내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2021년 1분기 스트리밍 서비스 HBO MAX의 활약으로 괜찮은 성적을 냈습니다. 미국 미디어 기업들이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상황에서 서서히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AT&T는 22일(미국 시간) 미국 HBO와 HBO MAX 가입자가 4,42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이는 지난해 하반기 4,150만 명에서 270만 명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https://junghoon.substack.com/p/direct-mediaat-and-t-hbo-max-1-?utm_campaign=post&utm_medium=email&utm_source=copy


22일 업계 등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는 오는 9월 국내 OTT 시장에 정식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28998


넷플릭스(Netflix)가 새 예능 '솔로지옥' 제작을 확정했다고 4월 22일 밝혔다.

'솔로지옥'은 세상에서 가장 핫한 지옥인 무인도에 갇힌 남녀 10명의 솔직하고 당당한 데이팅 리얼리티쇼다. 오로지 서로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설레는 무인도에서 펼쳐질 감정들이 참가자들을 어떤 결말로 몰고 갈지 궁금증이 더해진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609&aid=0000432133


디즈니가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인 소니픽처스와 다년간 콘텐츠 독점 공급 계약을 맺었다. 소니픽처스는 이달 초 넷플릭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디즈니까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이로써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시장에서 펼쳐지는 콘텐츠 확보 경쟁에서 가장 큰 수혜자가 됐다.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2153


정필모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 심의 서둘러야”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054086629018744&mediaCodeNo=257&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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