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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Dec 24. 2021

게임에 진심인 넷플릭스의 속내

북미 이외의 시장에서 더 많은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려는 의도

| 20211224 


넷플릭스가 캐주얼 모바일 게임을 추가하는 이유는 더 많은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인도와 같이 게임 시장이 급성장하는 곳에선 ‘이런 게임들이 넷플릭스에 관심’을 가지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 게임은 무료인 만큼 성장하는 시장에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인도 밴처캐피털 세쿼이아 인디아(Sequoia India)는 지난 2021년 11월 인도의 모바일 게임 시장이 2020년 10억 달러에서 2025년 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시장 성장률이 정체된 상황에서 인도 등 해외 가입자 증가는 넷플릭스에 매우 중요합니다. 북미지역 가입자 증가 점유율은 2021년 3개 분기 동안 전체 증가의 1%에 불과했습니다. 그래서 캐주얼 게임 탑재 전략은 넷플릭스의 현 단계로선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https://junghoon.substack.com/p/st--b07


방송협회 "지상파 소유제한 풀라"에 방통위 움직이나

방송통신위원회가 글로벌 OTT 등 날로 영향력이 확대되는 온라인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사회적 책무는 강화하고, 방송 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방송사업자 관련 규제는 대폭 완화하거나 전면 재정비한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23일 △지속성장 가능한 방송통신 생태계 조성 △미디어융합시대 적합한 규제 정립 및 서비스 제공 △방송통신 이용자 권익 증진을 핵심 추진과제로 하는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중략) 우선 민영방송과 차별화되는 공영방송의 책무를 규정하고 그 이행을 담보할 수 있는 공영방송 협약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현행 방송법에 없는 ‘공영방송’의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KBS 외에 MBC와 EBS도 이 공영방송 협약제도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방통위는 공영방송사와 협약의 구성·공적책무·운영원칙에 관한 협의를 거쳐 협약(안)과 방송법 개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영방송 이사·사장 선임 절차 개선을 위한 방송관계법 개정을 추진하는 등 관련 제도도 지속해서 개선할 계획이다.

http://m.journalist.or.kr/m/m_article.html?no=50679


방통위 “공영방송 협약제도 도입 추진”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359


티빙, 콘텐츠 프랜차이즈 IP 강화 속도

https://n.news.naver.com/article/029/0002712608


'스튜디오드래곤, 세계로 뛴다'...K-드라마 30편 제작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2989728?sid=105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1월 기준 네이버웹툰 앱 설치 기기는 1119만 개, 카카오웹툰 설치 기기는 435만 개로 집계됐다. 네이버웹툰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카카오웹툰 사용자보다 2.5배가량 많다.  하지만 올해는 매출 면에서 카카오웹툰이 급성장했다. 카카오엔터의 스토리(웹툰·웹소설·IP유통 등) 부문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5535억 원이라고 밝혔다. 3분기 매출은 2187억 원으로 2분기(1864억 원)보다 17%, 전년 동기(1484억 원)보다 47% 증가했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까지 콘텐츠 사업 누적 매출이 4597억 원으로 카카오에 비해 938억 원 적다. 다만 네이버 측은 웹툰의 경우 글로벌 웹툰 크로스보더(국경 간 거래) 콘텐츠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거래액 대비 빠른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며 전년 동기 대비 79%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가 올해 좋은 성과를 낸 것은 웹툰 IP(지식재산권) 사업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http://www.bizhankook.com/bk/article/23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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