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상에서 각종 서비스가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
| 20220127
2022년 가상자산 트렌드 중 눈여겨봐야 할 것은 플랫폼 블록체인 간의 경쟁, 일명 레이어1 전쟁이다. 굳이 전쟁이란 표현을 쓴 것은 그만큼 생존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진단 얘기다. 여기서 말하는 레이어1은 블록체인상에서 각종 서비스가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말한다. 이 레이어1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블록체인이 꿈꾸는 세상은 도래하지 못할 수 있다. 이 레이어1을 토대로 지난 한 해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NFT(대체불가능토큰, Non-Fungible Token), 디파이(탈중앙화금융) 등의 서비스가 제공됐다. 레이어1 중 가장 대표성을 가진 것이 각종 암화화폐는 모르더라도 한 번쯤을 들어봤을 법한 이더리움이다.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2/01/77890/
적절한 예는 아니지만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전자상거래도, 콘텐츠 스트리밍도, 소셜 미디어도 작동하는 것처럼 '레이어 1'은 이를테면 블록체인기술 기반으로 만들어놓은 서비스의 토대, 기반 같은 거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실험용 알파넷에서 시작한 인터넷은 공통된 규격과 체계를 갖춰서 우리가 모두 같은 형식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반면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그런 공통의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다. 따라서 '레이어1'의 경쟁이란 건 누가 그 표준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냐의 경쟁이다.
“넷플릭스와 소송, 입법,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은 시장 실패와 불공정한 경쟁을 해소할 수 있는 역사적인 전기가 될 것입니다” 조영훈 SK브로드밴드 커뮤니케이션 담당은 넷플릭스 ‘망 무임승차’ 문제를 놓고 진행 중인 법정 공방의 의미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SK브로드밴드를 상대로 망 사용료를 낼 의무가 없다는 취지의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했으나 법원은 1심에서 SK브로드밴드의 손을 들어줬다. 법원의 판결에 불복한 넷플릭스가 항소를 제기하면서 법정 공방 ‘2라운드’를 앞두고 있는 상태다. 조 담당은 1심 승소를 이끌어 낸 소송전을 물 밑에서 이끈 인물이다. 넷플릭스 소송전과 관련해 SK브로드밴드 측이 언론에 정식 인터뷰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0126000467
김태호PD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과 손잡고 오는 29일 파일럿 콘텐츠 ‘서울체크인’을 선보인다.
‘서울체크인’은 제주살이 9년차인 이효리가 서울에서 스케줄을 마친 뒤 어디서 자고 누구를 만나고 어디를 가는지를 보여주는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효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도의 자연 속에서 생활하던 모습과 전혀 다른 일상을 보여준다. 지인들을 만나 서울이 낯설어진 속마음 등 다양한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대화하는 모습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위로를 준다는 콘셉트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29436&code=13180000&stg=ws_real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숏폼’ 형태의 라이브 콘텐츠로 진화를 예고했다. 26일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부터 쇼핑라이브에서 10분 내외로 짧게 진행되는 ‘숏폼’ 콘텐츠에 대한 판매자 및 구매자의 호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네이버는 “최근 젊은 유저들이 SNS를 중심으로 짧은 영상을 소비하는 패턴을 라이브커머스에 접목시켜 콘텐츠의 즐거움과 함께 판매 효율을 높이는 전략”이라며 “판매자에게 다양한 기술 도구를 제공하고, 해당 콘텐츠를 이용자 쇼핑흐름에 적절히 연결한다면 새로운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것이 ‘맛보기 숏핑’이다. 60여 분 간 진행되는 본 라이브에 앞서 상품을 짧고 굵게 ‘맛보기’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20126000486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가 31일부터 골프 연애 리얼리티 콘텐츠 '홀인러브'를 OTT 독점 제공한다.
홀인러브는 6명 남녀가 골프경기에 참여하며 복잡 미묘한 러브라인을 그려내는 신개념 연애 리얼리티다. 총 14회로 구성, 매주 월요일 오후 9시 '웨이브 익스클루시브'로 공개된다.
https://www.etnews.com/20220126000053
강다니엘의 첫 연기도전이자, 채수빈·박유나·이신영 등 청춘 대표 배우들의 순수성장기로 주목된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너와 나의 경찰수업'이 마침내 그 서막을 연다. 26일 디즈니플러스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는 오리지널 드라마 '너와 나의 경찰수업'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생중계됐다.
https://m.etnews.com/20220126000246#cb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좋좋소’ 시즌4 인기가 뜨겁다. ‘좋좋소’ 시즌4는 지난주 공개된 이후 왓챠 내 시청순위 1위를 달성했다. 또한, 시즌4 첫 공개를 기념해 왓챠와 왓챠 공식 유튜브 채널에 특별 공개된 1화의 경우 영상 공개 이틀만에 조회수 50만을 돌파했으며, 이후 상승세를 보이며 조회수 115만(25일 기준)을 기록하면서 이전 시즌의 인기를 그대로 이어나가고 있다.
http://m.isplus.joins.com/news/article/article.aspx?total_id=24194809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이 소년범죄를 다루는 판사 역할을 맡아 활약하는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 심판>(제작: 길픽쳐스)이 2월 공개된다. 25일(화) 넷플릭스에 따르면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심은석’(김혜수)이 지방법원 소년형사합의부 우배석 판사로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이야기를 다룬다.
http://www.movist.com/movist3d/view.asp?type=13&id=atc000000007563
수 많은 좀비들이 등장하기에 다른 좀비물과의 차별점도 뚜렷하다. 박시후는 “학교가 배경이라 다양한 좀비가 나온다”면서 “급식실 좀비는 물론 이고 헤어롤을 말고 있는 좀비도 나온다”고 소개했다. 이어 조이현은 “각각 성향이 다른 좀비들이 많이 등장한다”면서 “기존 좀비들과는 달리 정말 빠르고 역동적인 좀비들이다”고 덧붙였다.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02742&infl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