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링크 국내 서비스 일정은 올해 2분기로 점쳐진다.
| 20220116
일론 머스크 ‘스타링크’ 韓 진출 초읽기…스페이스X 사업자 신청
13일 업계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이달 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신청했다. 규정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30일(영업일 기준) 이내에 심사를 완료해야 하지만, 자료 보완 등에 시일이 더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스타링크 국내 서비스 일정은 올해 2분기로 점쳐진다. 당초 스페이스X는 올해 1분기 내 위성 통신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공지했지만,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및 법인 설립 등의 절차가 남아 있어 연기한 것으로 추측된다. 해외 사업자가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기간통신사업 등록을 비롯한 절차가 필요하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19/0002675379?cds=news_my
스페이스X가 국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주파수 문제로도 비상한 관심을 끌게 됐다.
5G 서비스 용도로 할당됐던 28GHz 주파수 대역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각각 800MHz 폭의 주파수 할당취소 처분을 받았는데, 이 주파수 대역은 스페이스X나 아마존의 위성통신 서비스가 활용하는 대역이기 때문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279647
'통신강국' 노리는 스타링크…위성 필요없는 한국에 왜?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X의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의 국내 진출이 임박한 가운데 진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이참에 통신 3사에서 스타링크로 갈아타겠다는 반응까지 나오며 기대감이 높지만 통신업계는 스타링크가 한국의 일반 이용자를 공략하기보다는 글로벌 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 한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담당 부사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미국의 경우 TV로 OTT를 보는 시간이 생방송을 보는 시간보다 많아졌다.앞으로 삼성전자는 TV를 더 많이 판매하는 전략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TV에 얹어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삼성TV플러스(+)’ 관련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모든 시장에서 TV판매량은 계속 줄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세계 TV 시장의 매출은 475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2.5% 축소됐다. 같은기간 TV 판매량은 9260만4000대로 집계, 역시 전년보다 6.8% 줄었다. 이는 더 이상 제조사가 TV판매를 통한 일회성 수익에만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140768?sid=105
스페이스X 스타링크의 한국 진출과 삼성전자의 FAST, OTT '콘텐츠 애그리게이터'가 되려는 IPTV. 각각 서로 다른 움직임인 것 같습니다만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닿는 대로 별도의 글로 풀어보려고 합니다. 아직은 물리적인 망에 기반한 인터넷 사업이 훨씬 싸고 효율적이지만 그게 언제까지 지속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국내에서 동전의 앞뒷면처럼 딱 달라붙어있는 인터넷 사업과 IPTV사업이 분리된다면 그 파장은 매우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유튜브는 케이블 같은 채널 허브에서 TV쇼 및 영화를 제공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소수 미디어 파트너들과 이와 관련한 콘셉트를 테스트 중으로, 올 하반기 보다 광범한 상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WSJ이 일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를 통해 유튜브는 다양한 스트리밍 포맷들과 장르들에 걸쳐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려는 모습이다.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 채널(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channels, FAST)를 추가하면서 유튜브는 로쿠, 파라마운트 글로벌 플루토 TV, 폭스 투비(Tubi) 같은 플레이어들과도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452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HBO맥스가 미국에서 월 구독료를 15달러(1만8천600원)에서 16달러(1만9천800원)로 인상한다.
12일(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HBO맥스는 다음달 11일부터 인상된 구독료를 적용할 예정이다. 광고 요금제는 현재와 같은 10달러(1만2천400원)를 유지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279570?sid=105
구창근 대표가 CJ올리브영에서 CJ ENM으로 옮기면서 '긴축경영'은 예견됐다. 구 대표가 'CJ ENM을 살리라'는 이재현 CJ 회장의 특명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구 대표는 CJ그룹 안에서 '구조조정 전문가'로 꼽힌다. 구 대표는 CJ푸드빌 재직 당시 비비고를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철수시켰고, 투썸플레이스의 경우 물적분활해 매각 발판을 마련했다. CJ올리브영 대표 시절엔 부진했던 중국 사업을 정리했다.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지난해 1~3분기 92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47% 줄었다.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미디어 부문에서 지난 3분기 141억원의 적자를 냈다. CJ ENM의 내실 경영을 위해 구 대표는 첫번째 조직개편에서 칼을 빼들었다. 스튜디오드래곤, CJ ENM스튜디오스 등 제작부문을 분리하면서 각각 인력을 방만하게 운영했다는 판단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205432?sid=105
PIF를 이끄는 빈 살만 왕세자는 게임산업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을 '비디오 게임과 함께 자란 첫 세대'라고 밝혔을 정도다. PIF는 5000억 달러(약 620조 원) 규모의 기금을 운영 중이며, 지난해 1월 '새비 게이밍 그룹(Savvy Gaming Group)'을 출범한 이후 전세계 게임산업을 주도하겠다는 목표 실현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PIF는 지난해 넥슨과 엔씨소프트에 3조원 넘는 금액을 투자한 바 있다. 이에 넥슨 주식 7.09%를, 엔씨소프트는 지분 9.3%를 확보해 김택진 대표에 이은 2대 주주에 올랐다. K-게임은 사우디아라비아가 눈독 들이기에 충분한 성장성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세계 4위 게임 강국으로, 수출액 86억7000만 달러(약 10조 7811억원)에 이른다. 이는 2021년 기준 전체 콘텐츠 수출의 70%에 이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642119?sid=105
배우 이민호, 공효진 주연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가 우주정거장을 배경으로 삼으며 제작비 400억 원의 대작으로 만들어진다. 일찌감치 촬영을 마친 디즈니+ 오리지널 '무빙' 역시 500억 원의 역대급 제작비가 투입된 한국 드라마로 올해 공개된다. (중략) 한국에서는 여전히 회당 200억이 아니라 드라마 전체 제작비가 200억 원만 돼도 방송사 편성도 장담하기 어렵다. 지난해 신드롬급 인기를 끈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경우 제작 단계에서 총 제작비 150억원 초과설이 돌며 SBS, KBS 등 주요 지상파 방송사 편성에 실패했다. 이들이라고 해서 '우영우'의 성공을 예상 못한 건 아니다. 감당할 돈이 없었을 뿐. (중략) 결국 높아진 제작비를 감당하기 위해 제작사들이 찾는 1순위는 역시 업계 1위 넷플릭스다. 이미 '오징어게임'에 300억 원을 투자해 1조원 대 수익을 거뒀다고 알려진 넷플릭스인 데다 높은 제작비로 인한 위험부담도 감수하고 대신에 성공에 대한 보수도 모두 가져가겠다는 전략을 계속해서 고수하고 있기 때문.
http://osen.mt.co.kr/article/G1112024606
한국과 중국이 방역 정책을 두고 의견 차이를 보여주는 가운데 국내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가 중국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에서 서비스된다. 13일 한국콘텐츠진흥원 베이징비즈니스센터에 따르면 ’갯마을 차차차‘가 이날 오후 7시(현지시간) 중국 OTT 비리비리를 통해 서비스된다. 올 들어 중국 방송사나 OTT를 통해 공식 방영되는 첫 번째 한국 드라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05856?sid=104
가수들은 왜 TV 대신 웹 예능 등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 프로그램의 문을 두드리게 된 것일까? 이는 최근 TV 예능의 성격 및 위상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주로 극장을 찾은 2030세대, 케이팝 아이돌에 대한 관심이 높은 1020세대에게 TV는 예전 같이 절대적인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그들이 집중력 있게 시청하는 짧은 분량의 웹 예능이 더 효과적인 홍보 수단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895233
현지밀착형 예능과 같은 리얼함에 방점을 찍는 여행 예능이 늘어나면서 날것의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경험은 풍부한 유튜버들이 대안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태계일주’의 김지우 PD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빠니보틀을 캐스팅한 이유에 대해 “남미가 여행 초심자들이 여행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여행을 많이 다녀본 경력직을 원했다”면서 “예능의 재미 요소보다도 여행 그 자체에 더 초점을 뒀기 때문에 연예인 대신에 빠니보틀씨를 섭외했다”고 말했었다. (중략) 채널 구독자들에게는 익숙하지만, 그렇지 않은 시청자들에게는 신선한 얼굴이 되는 한편, 방송에는 능숙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안정감도 놓치지 않는다. 때로는 자신들의 기획 능력까지도 발휘하면서 프로그램에 풍성함을 더하기도 하는 것이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119&aid=0002675420
유튜브 코미디의 가장 큰 특징은 생활 밀착형 개그가 대세를 이룬다는 점이다. 지상파에선 보기 어려운 모텔 같은 배경과 비속어 등을 적절히 활용해 시청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데 주력한다.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철학 전문위원은 “공개 코미디의 경우 관객이나 시청자에게 의미를 전달하려면 크고 과장된 표정과 제스처를 취해야 하는데, 유튜브는 배우나 개그맨의 얼굴과 모습을 밀착해서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있는 아주 섬세한 부분들을 쉽게 전달하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반대로 ‘피식쇼’나 부캐 ‘다나카’처럼 공중파에선 보기 힘든 기묘한 컨셉으로 의표를 찌르는 웃음을 끌어내기도 한다. 한 평론가는 “지상파에 존재하는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TV처럼 시청자 층이 폭넓지 않아 윤리적 비난에 대한 부담 없이 자유로운 개그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40534?sid=102
15일 <블로터> 취재 결과, 샌드박스네트워크가 다음달 중 웹드라마 '찐따록(가제)'을 제작할 예정이다.
콘텐츠업계에 따르면, 찐따록은 샌드박스네트워크가 기획하는 웹드라마로 '모태솔로 찐따 복학생의 하이퍼리얼리즘 연애 이야기'를 다룬다. 제작진은 찐따록을 총 6부작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42151?sid=105
웨이브는 2019년 SK텔레콤의 '옥수수'와 지상파 3사의 '푹'이 합쳐져 탄생했다. 당시 SK텔레콤은 유상증자에 참여했지만 재무적투자자(FI)를 유치, 2천억원을 CB로 추가 조달했다. CB를 조달하며 콘텐츠웨이브는 5년 이내 IPO를 약속했다. 만약 IPO를 하지 못하면 CB를 만기 상환해야 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279678?sid=105
지난해와 올해 NFL(미국 내셔널풋볼 리그)를 독점 제공하며 국내 미식축구 팬들의 갈증을 해소해 줬던 쿠팡플레이가 이번 시즌 플레이오프까지 전 경기 생중계를 확정했다. NFL 플레이오프는 총 14팀(컨퍼런스당 7팀)이 참가하며 와일드카드, 디비저널 라운드, 컨퍼런스 챔피언십을 거쳐 피날레인 슈퍼볼까지 총 13경기가 한 달여의 기간 동안 치러진다. 올 시즌 플레이오프는 한국 시간 이달 15일 오전 6시 30분 시애틀과 샌프란시스코의 와일드카드 1경기로 시작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279594?sid=105
방송 관계자들에 따르면 ‘비밀의 숲’ 시즌3는 새로운 이야기를 다루는 스핀오프 버전으로 만들어진다. 이에 시리즈의 맥을 이으며 인물들의 변주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보여줄 전망이다. 다만 이와 관련 ‘비밀의 숲’ 제작사 에이스팩토리 관계자는 OSEN에 “현재까지 시즌3와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다.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논의 중”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비밀의 숲’ 시즌3 제작진은 내년 말 공개를 목표로 구체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https://www.chosun.com/entertainments/broadcast/2022/10/25/FZ2WRTIR4AJWXSA7KCH7CNDGCA/
2023년 영화 &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23개 키워드
여배우 원 톱 드라마 / 한국 SF 빅뱅 / 극장을 구하러 온 슈퍼히어로들 / 시즌제 드라마가 쏟아진다 / 크리스토퍼 놀란의 아이맥스 영화 <오펜하이머> / 흥행 보장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 올해의 비주얼 쇼크 <바비> / 인어공주의 재해석 / 류승완 감독의 신작 두 편 / 지금 가장 주가 높은 배우들의 차기작 / 한국형 히어로와 크리처 / 콘크리트 유니버스 / 여성 액션 / 학원 트렌드는 계속된다 / 바쁘다 바빠 황정민 / 정통 드라마의 힘 / 코메디 러버를 위한 선물 / K-로멘스가 빠지면 섭섭하다 / 이순신 시리즈 흥행 어디까지 갈까 / 마동석 유니버스 / 팬데믹이 남긴 것 / 할리우드 프랜차이즈의 세대 교체 / 거부할 수 없는 앙상블
MBC 새 드라마 ‘연인’(극본 황진영, 연출 김성용)은 병자호란의 병화 속으로 던져진 한 연인의 사랑과, 고난 속에 희망을 일군 백성들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제왕의 딸, 수백향’, ‘역적: 백성을 훔친 도둑’ 등을 통해 사극불패 신화를 쓴 황진영 작가와 ‘검은태양’을 통해 힘 있는 연출력을 입증한 김성용 감독이 의기투합해 2023년 명품 사극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09&aid=0005074149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가 글로벌 아티스트 태양의 컴백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선보인다.
이번 태양의 신곡 ‘VIBE’ 발매에 맞춰, 제페토는 글로벌 팬들이 직접 참여하여 컴백을 기념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아티스트 태양의 컴백 컨셉에 맞춰 제작된 한정판 아이템을 판매할 예정이다. 팬들은 해당 아이템을 통해 제페토에서도 태양을 향한 팬십을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54646635478048&mediaCodeNo=257&OutLnkChk=Y
버츄얼 아이돌로 '인생 2막'...메타버스 예능 통할까?
https://www.ytn.co.kr/_ln/0106_202301150726057875
차기 문화방송 사장 후보자 공모는 오는 30일부터 2월2일까지 진행된다. 문화방송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는 2월7일 정기이사회에서 응모자 대상 면접 심사를 실시한 뒤, 정책토론회에 참여할 후보자 3명을 결정하게 된다. 이어 150명 규모의 시민평가단이 2월18일 정책토론회를 통해 후보자를 2명으로 압축해 방문진 이사회에 추천하면, 이사회는 2월21일 이사회를 열어 최종 후보자 2명에 대한 면접 심사와 결선투표로 신임 사장 내정자를 선임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8/0002623311?sid=102
1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 측은 당분간 조직 개편과 임원 인사를 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내부적으로 공지했다. 현 조직과 임원단이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 전환에 막대한 공을 세우는 등 좋은 성과를 냈다는 것이 표면적이 이유다. 정확한 인사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구현모 대표의 연임 여부가 확정되는 내년 3월 주총까지 일정이 잠정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KT는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내주 초까지 지난해 말 단행하지 못했던 사장단 및 임원 인사를 발표할 예정이었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50582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2020년 ㈜조선방송(TV조선)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고의로 점수를 깎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13일 최성호(58) 방통위 사무처장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박경섭 부장검사)는 이날 최 사무처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TV조선 재승인 심사·의결 과정 전반을 물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113116800004?input=119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