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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Mar 30. 2023

SBS 예능도 분사?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 기업가치 올리라고 요구한 점도 영향

| 20230330 


SBS(034120)가 기업 가치 제고 방안 중 하나로 예능국 분사를 고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MBC가 제작해 넷플릭스에 독점 공급한 예능 ‘피지컬100’이 전 세계적 흥행을 거둔 사례가 있는 데다 SBS 지분을 확보한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 기업가치를 올리라고 요구한 점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증권가에선 예능국 분사를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플랫폼을 확대할 경우 수익성을 제고하고 SBS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평가한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83366635548240&mediaCodeNo=257&OutLnkChk=Y


서울북부지법 이창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9일 위계공무집행방해·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한 위원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주요 혐의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어 현단계에서의 구속은 피의자의 방어권을 지나치게 제한한다. 현재까지 수집된 증거자료의 정도, 수사의 경과 등에 비추어 볼 때 피의자의 자기방어권 행사 차원을 넘어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한 위원장이 2020년 방통위의 <티브이조선> 재승인 심사 당시 직권을 남용해 심사과정에 개입했다고 보고 지난 24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85767.html


검찰의 방통위에 대한 수사를 미시적으로 보느냐, 아니면 거시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겁니다.  검찰의 수사대상인 TV조선 재승인 심사에서 고의감점이 있었느냐 하는 혐의로 좁혀서 보면 뭔가 심각한 것처럼 여겨질 수 있지만, 거시적으로 전체적인 문제로 넓혀서 보면 왜 이러는지 본질에 다가가기 쉽다는 겁니다. 첫 번째 이유는 공영방송 장악이라는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략) 검찰이 방통위에 대한 수사에 착수해서 이미 실무 과장과 국장, 심사위원장까지 구속기소했는데 위원장에 대해 영장조차 청구하지 못한다면, 아마 무리한 수사를 했다거나 방통위원장을 내보내기 위한 표적수사였다는 그런 비판이 나올겁니다.   

물론 구속영장이 기각돼도 그런 비판이 나올 겁니다. 그렇지만 검찰로서는 마무리를 위해 구속영장이 기각되더라도 청구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게 법조인들의 분석입니다.

https://www.nocutnews.co.kr/news/5918444#rs


29일 방송통신 업계에 따르면 6기 방통위원장 후보로 검사 출신인 김후곤 법무법인 로백스 대표변호사,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한 위원장의 임기는 오는 7월 31일이지만, 이날 구속 여부에 따라 위원장 인선이 빨라질 수 있다. 차기 방통위원장으로 가장 유력하게 떠오르는 인물은 김후곤 변호사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과 대검 시절 함께 일한 측근으로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 출신이다.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3/03/29/HNXJE7W7PVCU3K6QWHVWE6RLFQ


밀리의 서재 김태형 콘텐츠사업본부장은 “여름과 마니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공포·스릴러물이 독자들의 새로운 ‘스트레스 해소제’로 떠오르면서 하나의 단독 장르로 자리 잡았다”며 “향후에는 추리·스릴러물 뿐만 아니라 독자들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가 주요 장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밀리의 서재는 구독자들의 요구가 반영된 신선한 작품 기획과 발굴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30329171842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가 MBC M을 통해 다시 돌아온다.

MBC M은 29일 "4월3일 오후 9시30분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안녕, 프란체스카'를 편성한다"라고 밝혔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421&aid=0006714465


한류스타 송승헌, 김우빈 주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택배기사’가 5월 12일 공개된다.

‘택배기사’는 대기 오염으로 환경이 황폐해지면서 더욱 뚜렷해진 계급사회에서 목숨을 걸고 모두의 생존을 위해 배송을 하는 택배기사(Knight)들이 새로운 세상을 지배하는 천명그룹에 맞서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468&aid=0000932168


김은숙 작가는 먼저 "감사의 인사는 죽을 때까지 해도 모자랄 것 같다. 대한민국 시청자 여러분, 그리고 전 세계 시청자 여러분 저 지금 너무 신나요"라며 본인이 쓴 명대사를 빌려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52&aid=0001866597


"사실상 방송 포기" 다 찍고도 못 보는 드라마들 어쩌나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477&aid=0000419273


국내 정보기술(IT) 생태계에서 인공지능(AI) 챗봇 ‘챗GPT’ 열풍이 거세다. 스타트업은 앞다퉈 챗GPT 기술을 연계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활용해 회사 성장에 속도를 붙이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 챗GPT의 시장 장악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중략) 기존 서비스와 연계하는 챗GPT 사용료는 아직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이다. GPT-3.5 API를 사용하면 오픈AI에 토큰(AI가 이해하는 언어 단위) 1000개(영단어 750개)당 0.002달러(약 3원)를 지급해야 한다. 시장 장악력을 높여가는 오픈AI가 이 사용료를 높이면 기업들은 고스란히 비용 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스타트업 입장에선 사업 초기 큰 비용이라고 생각하지 않겠지만 챗GPT를 활용한 서비스가 성공을 거둬 사용자가 늘어나면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AI 모델 업데이트를 이유로 대며 단계적으로 사용료를 올릴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투자업계에서도 국내 스타트업들의 챗GPT 기술 종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3032927991


CJ올리브네트웍스는 KBS의 차세대 스튜디오 제작 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30일 밝혔다.

KBS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방송미디어 환경에서 차세대 제작기법으로 자리 잡고 있는 확장현실(XR) 및 가상현실(VP) 제작을 전용으로 하는 차세대 스튜디오를 오는 7월까지 구축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그동안 KBS의 비디오 및 아카이브 통합, UHD NPS(Network Production System) 구축, 인프라 교체 보강 등으로 KBS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파트너사로 참여해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772282?sid=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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