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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선혜 May 28. 2024

나는 UX Designer입니다

누군가를 처음 만나면 흔히 접하게 되는 질문이 있다.

“무슨 일 하세요?”

사회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직업을 묻는 거로군.’ 이라고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는 다니고 있는 회사명을 고유명사로 읊어 대거나 직업군에 속하는 보통명사 중 하나를 찾아 대답을 할 것이고, IT쪽에서 기획자라는 서브 타이틀을 달고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제는 이렇게 본인을 소개할 것이다.

“유엑스 디자이너예요.”


회사에서 새로운 보직을 맡게 되어 의도치 않게 유엑스 디자이너 정규직 채용 전선에 뛰어들게 되었는데 최근 회사에서 유엑스 디자이너 모집 공고를 올렸다고 하여 내용을 공유 받아 가만히 들여다 보니 이것이 유엑스 정규직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공고인지 기술직 프리랜서를 채용하는 공고인지... 해석하기 힘든 외계어들을 찰떡같이 알아듣고 지원하는 사람들이 신기할 따름이다. 그러하다면 과연 유엑스 디자이너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고 어떠한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유엑스 디자이너예요.”라고 말하는 사람들 중에 이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유엑스 디자이너는 말그대로 유엑스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다. 유엑스 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을 있는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사람을 말하는데. 그럼 무슨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만든다는 걸까?


사용자가 있다는 것은 사용을 하는 대상이 있음을 의미하고 이 대상을 일반적으로 ‘서비스'라 부른다. 서비스는 유형일 수도 무형일 수도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일 수도 있고, 앞으로 사용하게 될 새로운 서비스일 수도 있다. 사용자는 다양한 유입 경로를 통해 서비스에 입장을 하고 다양한 액션을 취하게 되고 다양한 심리 상태의 변화를 겪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사용자가 취하게 되는 액션과 심리 상태의 변화를 우리는 ‘경험'이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게 되는 즉,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라면 현재의 사용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라면 앞으로 체험하게 될 경험을 예측하는 형태로 ‘이해’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사용자에 대한 이해는 서비스, 사람, 맥락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수반한다.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과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석하는 사업에 대한 이해로 시작해서 서비스 운영의 근간을 이루는 정책에 대한 이해로 파생되며, 이를 통해 서비스의 쓰임이 무엇인지 파악하게 된다.

사람에 대한 이해는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사업자의 관점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관점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보통의 경우 양쪽의 관점이 일방 통행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관점이 최대한 평행선을 이룰 수 있는 필요충분 조건의 지점을 잘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다.

맥락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과 주어진 상황에서 유발되는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요인을 분석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이해의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쓰임이 되는 최적의 동선을 만드는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사용자의 행동을 설계하는 이 작업을 우리는 이것을 유엑스 디자인을 한다라고 칭한다. 


우연을 가장한 필연을 만드는 이 작업은 숲의 형상을 그리고, 나무를 심어나갈 수도 있고, 나무를 심어가며 숲의 형상을 만들 수도 있다. 어떠한 방식을 택하든 전체 서비스의 흐름, 단위 서비스의 흐름, 단위 기능의 흐름과 개별 화면 안에서의 흐름이 잘 연결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C) 김선혜가 만들다


유엑스 디자이너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대충 감이 오시나요?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행동을 설계하는 유엑스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것만큼은 할 수 있어야 겠지요?

ㅇ 조사와 분석 : 서비스/제공자/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ㅇ UX 플로우 정의와 IA 설계 : 전체 서비스/단위 서비스/단위 기능/화면 단위의 플로우 정의와 정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ㅇ 화면 레이아웃 정의와 컴포넌트 설계 : 유엑스 플로우와 정보 구조 기반하에 화면 레이아웃 정의와 컴포넌트를 설계할 수 있다

ㅇ 화면 구조 설계 : 컴포넌트에 기반한 화면 구조 설계와 이에 대한 상세 디스크립션을 작성할 수 있다.


그리고, 유엑스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협헙과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도 명심하시길!

ㅇ 프리젠테이션 : 담당한 업무에 대한 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

ㅇ 커뮤니케이션 :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 참여자들과 명확하고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다.

ㅇ 협업 : UXD 외 파트와의 협업을 통해 설계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C) 김선혜가 만들다


지난번 이야기한 유엑스 디자이너의 다섯 가지 소명—사람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 끊임없이 타오르는 호기심, 새로움에 대한 무한한 탐구, 기민한 문제 해결 능력, 변화에 대한 탁월한 적응력—과 더불어, 유엑스 디자인이 무엇이고, 유엑스 디자이너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 충분히 이해하셨으리라 믿고 유엑스 디자이너로서의 길을 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과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이 또한 감을 잡으셨길 바랍니다.


그래야 앞으로 누군가가 이렇게 물어봤을 때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겠지요?

“무슨 일 하세요?”

“저는 유엑스 디자이너입니다.”


(C) 김선혜가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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