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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트로보 Dec 18. 2018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뿜뿜 중국 영화 포스터들

(2018.11.23 작성)

2018년 상반기 기준으로 중국이 박스오피스 규모 면에서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다. 시장의 사이즈는 크지만 여전히 스크린 쿼터가 건재해서 1년에 개봉할 수 있는 외화의 편수에는 제한이 있다. 결과적으로 할리우드 영화 가운데서도 엄선된(?) 대작들이 주로 스크린에 걸리게 되는데, 시장이 큰 중국에서 대박을 노리는 만큼 중국 관객에 맞춘 마케팅에도 힘쓰는 모양새다. 그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영화 포스터다. 우리가 잘 아는 ‘그 영화’들을 어떻게 새롭게 디자인해냈는지 만나보자.  



우선, 중국에서 현재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베놈>이다. 수묵화 기법을 활용해 베놈과 라이엇의 대결을 형상화했다.  



개봉 첫 주 2위를 기록 중인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는 영화에 등장하는 신비한 동물들을 동양적으로 해석한 채색화를 선보였다.



전작인 <신비한 동물사전> 개봉 당시에도 신비한 동물 캐릭터를 하나하나 동양화 풍으로 그려낸 포스터들을 제작한 바 있다.  



올해 초 개봉했던 <패딩턴2> 역시 중국 포스터를 별도로 만들었다. ‘설중송탄’, ‘착벽투광’ 등 아이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는 사자성어를 컨셉으로 잡아 제작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의 중국 포스터 또한 남다르다. 루허라는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려낸 서정적인 수묵 일러스트 포스터는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도 직접 보고 마음에 들어 했다고 한다.  



수묵화의 매력을 제대로 담아낸 포스터라면 <에이리언 커버넌트>를 빼놓을 수 없다. 영화에 등장하는 에이리언의 형태를 먹을 사용해 과감하게 표현했다. 놀라운 사실은 자세히 보면 이것이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영화의 중국어 제목인 <异形(이형-‘에이리언’이라는 뜻)>이라는 글씨를 썼다는 점이다.


그 밖에도 <메이즈 러너 : 데스큐어>의 경우에는 그림이 아닌 사진으로 영화의 특징과 동양적인 멋을 동시에 드러냈다. 문살과 월병, 금실자수 등 전통적인 아이템을 활용해 미로라는 영화의 컨셉을 표현한 아이디어가 참신하다.



중국에서 개봉 규모를 크게 가져간 외화의 경우 할리우드 영화 외에도 중국 포스터를 따로 제작한 사례가 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의 중국 포스터다. 극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들을 아름답게 재창조해낸 포스터 덕인지 영화는 중국에서 천만불 이상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다고 한다.  



(2018.11.23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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