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시간낭비를 멈추자. 이제는 멈춰야만 한다. Should가 아닌 MUST! 제발.
게으른 이상주의자?라는 글이나 영상을 볼 때 헛, 앗 하고 찔렸다. 마음이 찔렸다 양심이. 나의 이야기가 아니길 바라지만 또 나의 모습이기 때문에. 나는 하고 싶은 것들이 많다. 사람으로서 또는 직업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 도전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하면서 성장과 보람을 느낀다. 그 과정이 매우 피로하고 부담스럽고 떨리고 잘하지 못하는 내가 싫어지기도 하지만. 결국 해내면 나는 성장해 있다.
한 두 달 정도 유튜브 중독이었다. 원래도 자주 봤지만, 진짜 집에서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이런저런 영상들을 보면서 흘려보냈다. 내가 중독되고 있는, 되었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봤다. 도파민과 순간적인 편안함에 빠져들었었다.
그러다가 유튜브 프리미엄을 취소했다. 광고가 싫긴 한데 그래도 영상 보는 것은 멈춰지지 않았다. 시간 낭비하지 않는 방법에 대한 영상들 까지 보면서 이 영상으로 이 중독이 끊어지길 소망했다. 그리고 가만히 나 자신을 마주하고 생각해 보았다. 무엇이 낭비인지 아닌지 나는 명확히 알고 있다.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러다 결심을 해보았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 보자." 매우 심플.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이것이 낭비인지 아닌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No time to waste! 를 마음속에서 외치면서. 그러면서 생긴 긍정적 변화: 1) 운동을 일주일에 6-7회 한다, 2) 자기 전 30분 명상을 한다, 3) 유튜브 대신 spotify 프리미엄을 결제하고 음악을 더 많이 듣는다. 음악은 틀어놓고 단순 작업들을 할 수 있어 좋다: 청소, 운동, 운전, 정리 등, 4) 주 1회 스피치 수업, 5) 기분이 안 좋거나 우울한 시간들이 확 줄었다
아직 루틴으로 만들지 못한 것들: 1) 주 3-5회 글쓰기 2) 스피치 수업 이외에 1회 스피치 연습하기
이것들은 중요하다. 사람으로서의 발전 그리고 전문가로서의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유시민 님 말처럼 과거와 미래는 바꿀 수 없지만 오늘 하루 지금 이 순간은 내가 원하면 바꿀 수 있다. 매일을 열심히 사는 것. 그것밖에 뭐 더 있나요 인생에서? 하자. 해야만 한다. 그냥 하자. 그러다 보면 아주 평범한 어느 날에 실력이 엄청나게 향상되어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