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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tudio Mountain Oct 05. 2020

브랜딩 디자이너를 만나다

월간 ixd.magazine 10월호 XD THEMA 인터뷰

안녕하세요.  

ixd.magazine 10월호 XD THEMA 에 스튜디오 마운틴 브랜딩에 대한 인터뷰가 소개 되었습니다.

월간 아이엑스디자인은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큐레이팅 매거진으로,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여러 디자인 및 디자인 제품들을 소개하는 매거진 입니다. 

10월호의 주제는 '브랜딩'입니다. 브랜딩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하는지에 대한 테마를 다루었다고 합니다.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을 인터뷰를 통해서 알기 쉽게 소개 하는 이슈로 브랜드와 디자인을 좋아 하거나 브랜딩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기대 하며 인터뷰에 임했습니다.



브랜드의 얼굴을 만드는
 브랜딩 디자이너를 만나다.


월간 아이엑스 디자인 10월호 XD THEMA 인터뷰


이번 인터뷰를 계기로 저희도 브랜딩과 디자인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스튜디오 인터뷰를 진행 해주신 이찬우 에디터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Studio Mountain


Studio Mountain은 브랜드 기획을 기반, 2013년 설립된 토털 브랜딩 스튜디오다. 이들은 브랜딩에 관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기대 이상의 브랜드 기획과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해 왔다. 상업용 공간에 대한 독창적인 방식을 설계, 디자인으로 이름을 알려온 이들은 브랜딩에 필요한 모든 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디렉팅을 통해 토털 디자인 솔루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최적의 비즈니스 컨설팅을 제공한다.




Q. IXDesign의 독자 분들께 인사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들의 다양한 니즈를 유용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충족하는 IXDesign에 브랜딩 테마로 찾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면을 통해 스튜디오 마운틴을 소개하고 브랜딩에 관한 생각들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아 기쁩니다.



Q. Studio Mountain의 디자인 철학이 궁금합니다.


A. Mountain은 브랜드 기획을 토대로 디자인을 하고, 공간을 만들며 그 안에서 사람과 사람이 만남을 추구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의미 있는 브랜드 경험과 지속 가능한 브랜드 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적 지향점과 새로운 방향성의 다자인, 그리고 사람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한다는 뜻인데요. 유용한 브랜드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고민해 왔습니다. 이 과정이 마치 산(mountain)을 오르는 과정과 같다고 생각했어요.




Q. 브랜딩과 함께 공간 디자인을 함께 진행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브랜드 경험을 기획하는 입장에서 공간이 부재하는 작업은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간의 경험이 감성적 만족감과 즐거움을 충족하며 브랜드 확산에 시너지를 내는 것을 보아 왔기 때문입니다. mtl hannam, LUFT coffee 등 브랜드 작업을 살펴 보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호 작용하며 확산시키는 데 공간이 중요한 창구의 역할을 해줬습니다. 그러나 브랜드에 대한 판단과 검증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순환되는 시장 상황을 보며 브랜딩과 공간의 역할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Don't design for brand
Design for people interacting with your brand 



THEBOOTH _ PLAY BOOTH VIDEO ART


더부스 플레이 부스 광화문
루프트 _ 아카이브 투 서울
루프트 커피 문화 컨텐츠 기획 
mtl  bonnaza coffee Seoul  _ DJ residency



Q. 아이디어의 영감은 어떻게 얻으시나요?

A. 개인적으로는 Gary Hustwit 감독의 영화 [objectified]를 보고 감명을 받아 디자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음악 이야기도 하고 싶은데요. 팀원 중에 레이블을 운영하며 DJ 사운드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친구가 있어, 장녀스럽게 뮤직 브랜딩으로 작업을 연결하기도 했습니다. 음악이 장소와 시간 목적에 따라 행동을 유도하고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공간 브랜딩을 완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 사운드 디자인과 뮤직 큐레이션을 통해 디테일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objectified _  Garyhustwit



Q. 브랜딩 분야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뭐가 있을까요?


A. 책을 읽고, 여행을 하고, 사람들과의 만남과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습, 공부, 성공과 실패에 이르기까지의 경험을 통해 지식도 쌓고, 상상력도 풍부해지는 것 같아요. 과거의 경험들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상상할 수 있는 원재료와 대안을 보여주거든요. 있어 보이는 디자인이나 소비성 높은 브랜드 솔루션을 제안하기 전에 지속 가능한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가는 하나의 대안으로 브랜딩을 바라보면 어떨까요?



림  브랜딩 ( 서체 디자인 / 캐릭터 / 앰블럼 )


 林 공간 브랜딩

앞으로도 어떤 브랜드 경험과 가치를 만들 것인지 깊이 되묻는 기회들을 가지고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좋은 결과물로 건강하고 바람직한 브랜드 경험을 함께 나누고자 노력 하고자 합니다. 


다음 편에서 지난 1년 동안 오랜 시간을 걸쳐 브랜드를 기획하고 공간을 만든 문화정원 림 林 에 대하여 기록 하려고 합니다.  林 림 (수풀 림)의 글자에서 시작하여 나무를 심고 숲을 심어 가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 그리고 패션 브랜드 아이띵소 Ithinkso 아카이브 를 위한 생각과 공간 브랜딩에 대한 작업 이야기 많은 기대 부탁 드려요:)  감사합니다.


  마로니에 공원 근처 문화 정원 림 林 을 만들고 있습니다.



ⓒ2020 Studio Mountain
스튜디오 마운틴은 브랜드 기획을 기반으로 2013년 설립된 토털 브랜딩 스튜디오입니다.
http://studiomountai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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