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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튜디오웍스 Jan 11. 2018

제품사진촬영) 컴퓨터 모니터 촬영해보기.애플 아이맥  

스톡사진을 위한 Apple iMac 27인치 제품사진촬영

애플처럼 찍어보기


애플 제품의 특징인 단순한 디자인 때문인지 렌더링 컷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많네요. 그래서 알려 드립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직접 촬영한 뒤 보정한 사진입니다.


최종 결과물 - 1


아이맥 27인치 - 촬영후 이미지배경으로 합성 작업


최종 결과물 - 2


아이맥 27인치 - 바탕화면을 자유롭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부분을 투명으로 작업 




촬영 준비물

1. 조명 ( 소프트박스, 리플렉터 ) 2. 디퓨져(자작) 3. 트레팔지 4. 반사판(폼보드) 5. 촬영받침대 6. 촬영테이블 7. 카메라와 삼각대, 노출계


촬영 전후 비교 - 좌 원본 우 보정본


디자인은 심플하고 컬러는 단조로운 애플 제품은 촬영시 제품 본연의 색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촬영 후 고유의 색상 표현하기 위하여 애플공인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이미지의 색정보를 확인 후 최대한 유사한 색상으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나마 기준이 되는 이미지를 참고 할 수 있어 다행이었습니다.




촬영 - Shooting


조명배치도 촬영 컷 - 전면 상단


1. 좌측 리플렉터 조명  2. 좌측 디퓨져(자작90cm)  3. 좌측 라이트커터 역할을 하는 반사판(백색폼보드)  4. 우측 리플렉터 조명  5. 우측 디퓨져(자작90cm)  6. 우측 라이트커터 역할을 하는 반사판(백색폼보드)  7.전면 하단 소프트박스 조명(사각)  8.상단 소프트박스 조명  9.상단 디퓨져(자작120cm) 10. 전면 소프트박스(사각) 11. 전면 디퓨져(트레팔지 12. 후면 고보 (블랙커튼) 13. 받침대 (촬영제품과 바닥 분리)


조명배치도 촬영 컷 - 후면


조명배치도 촬영 컷 - 왼쪽


조명배치도 촬영 컷 - 오른쪽


촬영레이아웃 - 1


A 영역
좌측 부분의 조명과 디퓨져가 아이맥의 전면 디스플레이 부분에 반사되어 보이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를 두어 배치하여함.
1. 좌측 리플렉터 조명 - 아이맥 좌측면 노출
2. 좌측 디퓨져(자작 90cm) - 좌측 조명의 확산
3. 좌측 반사판(화이트 폼보드) - 좌측조명의 확산 차단 및 반사를 이용한 노출 확보
- 좌측에서 확산 된 조명이 아이맥의 하단 베젤(은색 밝은부분)에 최대한 도달하지 않도록 빛이 투과되지 않지 않는 반사판을 배치(아래사진참조)
- 조명을 차단하기 위하여 라이터커터가 아닌 반사판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이맥 모니터부분이 어두운 블랙톤이기 때문에 라이트 커터 배치시
모니터(화면이 표시되는 디스플레이부분과 경계를 표현하는 블랙 베젤)부분의 경계면이 표현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사판만을 이용하여 노출을 확보하여 경계를 표현 함과 동시에 은색 하단 베젤에 조명이 도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임.


좌우 반사판 - 위 부분은 빛이 확산되고 아래부분은 빛이 차단되고 반사


왜? 반사판을 반만 배치하나?
- 아이맥의 제품 외형이 디스플레이는 블랙톤 기타 부분은 은색이기 때문에 대비가 강한 제품이므로 디스플레이에 노출을 맞추게 되면 촬영시 디스플레이 부분은 정상적으로 표현이 되나 은색 부분은 화이트 홀 또는 밝은 화이트 톤으로 표현됨. 그렇기 때문에 대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빛을 차단함과 동시에 노출을 확보할 수 있는 반사판 배치함


B 영역
우측 부분의 조명과 디퓨져가 아이맥의 전면 디스플레이 부분에 반사되어 보이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를 두어 배치
4. 우측 리플렉터 조명 - 아이맥 우측면 노출
5. 우측 디퓨져(자작 90cm) - 우측 조명의 확산
6. 우측 반사판(화이트 폼보드) - 우측조명의 확산 차단 및 반사를 이용한 노출 확보
- 좌측 A 영역의 설명과 동일함.
- 아이맥의 좌우 노출 값을 일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좌우 조명의 광량과 거리를 조절하여 배치. ( 제품촬영시 컴퓨터와 연결촬영하여 결과물의 노출과 계조 등을 바로 바로 확인하기를 권장함.)

7. 전면 하단 소프트박스 조명(사각) - 아이맥 하단의 전면 은색 베젤의 노출과 받침대의 입체감을 표현하는 하이라이트 생성.
- 좌우의 조명으로 아이맥의 전면 은색 베젤에 노출은 어느 정도 확보되나 좌우의 빛이 가운데로 오면서 어두워져 은색 베젤의 노출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전면 하단에서 조명을 이용하여 은색 베젤의 노출을 일정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배치. ( 전면 하단 조명은 사각의 소프트박스를 사용)
- 받침대의 깊이를 표현하기 위한 계조와 하이라이트를 생성
8. 상단 소프트박스 조명(옥타 60cm) - 아이맥 상단과 받침대 상단 전면 은색 노출
9. 상단 디퓨져(자작 120cm) - 상단조명의 확산
- 아이맥의 디스플레이 상단의 노출을 확보하여 베젤 경계의 표현과 과 받침대 윗면의 노출. 
- 받침대가 없다면 또는 받침대가 어두운 톤이라면 상단 조명은 사용하지 않아도 좌우 조명만으로도 모니터의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음. 그러나 아이맥의 경우 좌우 조명으로 인하여 받침대의 윗면에 그림자가 표현되기 때문에 상단 조명으로 그림자를 중화 시킴. ( 상단 조명을  리플렉터로 사용할 경우 받침대 부분의 모니터의 그림자가 진하게 표현되므로 부드러운 효과를 내는 조명 사용 권장)


C 영역
아이맥의 전면 디스플레이 좌측 부분에 반사를 만들어 하이그로시 유광를 표현
10. 전면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90cmx120cm) - 아이맥 디스플레이의 전면 좌측 노출
- 아이맥의 유광 디스플레이를 표현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 계조 표현 
11. 전면 좌측 디퓨져(트레팔지) - 전면 좌측 조명의 확산과 라인 정리
- 아이맥의 디스플레이가 유광이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하여 전면 좌측 조명 사용시 하이라이트 계조 내에서의 대비가 얼룩진 것처럼 표현되는 것과 경계면이 일정치 때문에 얼룩진 대비를 일정함과 동시에 경계면을 깨끗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디퓨져(트레팔지)를 촬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배치.

12. 고보 ( 암막커튼 ) - 유광 디스플레이 아이맥의 전면에 비춰질 수 있는 배경을 정리(선택사항)
- 모니터와 같은 면이 일정하고 유광인 제품 촬영시 촬영자의 모습과 주변이 고스란히 촬영제품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촬영의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배경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도록 고보 또는 커튼 등을 이용하여 반사를 차단하기를 권장함.  
13. 받침대 ( 아크릴받침대 ) - 촬영제품과 바닥면의 경계를 분리
- 아이맥의 받침대가 얇기 때문에 촬영 된 이미지에서 경계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투명 아크릴를 이용하여 바닥면과 분리


촬영 레이아웃 - 1에 의한 최종 결과물


위 사진은  아이맥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하이라이트 계조로 유광이라는 것을 표현한 사진(확대해서 확인하기를 권장)




조명효과


조명효과 - 촬영원본


Tip
카메라의 AF가 초점을 못잡을 경우?
아이맥과 같은 모니터 촬영 시 초점을 잡기가 어려워 메뉴얼 모드로 촬영하기 보다는 중앙에 얇은 종이를 위 사진과 같이 작게 오려 붙여 촬영한 뒤 후작업에서 제거함.




촬영 후 포토샵


제품촬영시 필수적으로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후작업의 비중을 두기 보다는 촬영시 제대로 촬영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보정은 촬영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입니다.


https://youtu.be/cHG8_bQKRS8

아이맥 제품사진보정


보정순서
왜곡보정 - 왜곽선작업 - 받침대작업(하이라이트 및 대칭) - 하단 베젤작업 - 먼지제거 - 디스플레이(하이라이트 계조 및 컬러밸런스) - 선명도 - 미비된 추가작업 - 배경합성작업




디스플레이 하이라이트 없는 조명배치 - 전면좌측조명, 디퓨져 제거


디스플레이에 하이라이트 계조 없는 조명 배치(위) - 최종결과물(아래)


아래 사진은 아이맥의 하이그로시를 표현하지 않도록 전면 좌측조명과 디퓨져 생략 후 촬영한 사진


하이라이트 없는 디스플레이 최종결과물


제가 설명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있듯이 사진촬영도 포토샵 보정도 각자의 스타일이 있는것 같습니다.
정해진 방법은 없는거 같습니다.


http://www.studiowor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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