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투시 Nov 05. 2024

하인즈 케첩,진짜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은 비이성적이다

하인즈 케첩이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충성도와 애정을 증명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비자(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이용할 때 이성적이면서 합리적이라고(혹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복잡하고 꼼꼼한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제품을 선택,구매하고 사용하는 꽤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긴다.

하지만 하인즈 케첩은 진짜 브랜드를 애정하고 좋아하는 고객은 매우 '비이성적'이면서 '비합리적'인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고객은 제품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또,하나의 브랜드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충성도가 높은 사람들(열성팬)은 자신이 원하는 브랜드,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면 기꺼이 번거롭고 불편한 상황들도 종종 받아들이며 감내한다.

하인즈 케첩은 바로 이렇게 브랜드에 진심인 고객들의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모습을 조명하면서 하인즈 케첩에 대한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보여준다.

하인즈 케첩이 브랜드 충성도를 증명하는 방법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케첩 블랜드,하인즈 케첩이 브랜드에 진심인 고객들의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모습들을 다양하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조명하면서  ‘케첩은 하인즈여야만 하는(It Has To Be Heinz)’ 이유를 일관되게 강조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이 확실히 남다르게 다가오는 이유다.

하인즈 케첩이 브랜드 충성도를 증명하는 방법2


(브런치에 글을 올린 지 너무 오래 되어 간만에 브런치에 글을 씁니다. 글 업데이트가 늦어도 자주 찾아주시는 구독자님들 감사합니다.)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을 썼습니다.


저의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일과 일상에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각자 자신만의 탐색법을 만들어가는데 작은 영감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기업 강연/컨설팅,협업 등 자유롭게 문의 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