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방인 Aug 18. 2023

현타 진행 중


나는요, 완전히 붕괴되었어요.
영화 <헤어질 결심> 中



영화 <헤어질 결심>에서 주인공 해준이 서래에게 내뱉은 대사이다.

해준은 서래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배신감과 그럼에도 자기의 신념을 어기면서까지 그녀를 감싸고 싶은 자신의 혼란스러운 양가적 감정을 담아 한 단어로 '붕괴'되었다고 표현했다.


최근 나 역시 '붕괴'되었다.

대상이 사람이 아니고 해준이 느꼈을 감정만큼 크지 않았을 뿐 혼란스러운 감정은 동일하다. 그 이유는 내가 그동안 옳다고 믿었던 어떠한 신념이 어쩌면 정답이 아니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일전에 르상티망(ressentiment)에 관한 글을 썼던 일이 계기가 되었다.

그 과정에서 나는 내가 품은 철학과 신념을 스스로 되돌아보게 되었는데, 하나 예를 들자면 금욕까진 아니지만 물질적 가치 또는 세속적 지위와 같은 원초적 욕망에 연연하지 않는 삶의 태도가 그런 것이었다.



[브런치 글] 너와 나의 르상티망


그런데 이러한 가치가, 내가 사실은 마음속 깊이 간절히 바랬지만 현실에서 이루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 세속적 욕망이 이렇듯 '르상티망'이 되어 오히려 스스로 하여금 그 반대쪽에 위치한 가치들을 좇게 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그렇게 한번 자신의 신념을 의심하자 이제까지 굳건했던 생각과 신념들이 마치 도미노처럼 연쇄적으로 무너져 내렸다. 그렇게 한번 내 안에서 빛바래버린 숭고했던 가치는 가식이 되어 더 이상 예전만큼 단단하지 않게 되어 버렸다.


어쩌면 젊을 적 진보의 가치를 외쳤음에도 막상 기득권의 위치를 차지하자 스스로 보수가 되어버린 사람들의 심리가 어쩌면 이와 다르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머릿속이 '붕괴'되어 요샌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다. 완전 무념무상의 상태이다.

글도 잘 손에 잡히지 않고 글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지만 억지로라도 꾸역꾸역 하다 보니 헝클어졌던 생각들이 좀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무너진 토대 위에 다시 새로운 가치를 세워야 한다.

아마도 그 기둥은 조금은 덜 이상적이고 적당히 세속의 때가 묻어있으며 세련되진 않은 적절히 투박하면서도 덜 공을 들여 만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그런 평범한 모습이 될 듯싶다.











#현타 #붕괴 #생각 #혼란 #상념 #일상 #개인 #글

작가의 이전글 너와 나의 르상티망(ressentimen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