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을 하다 보면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적절한 또래관계는 정서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합니다. 아동에게 있어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상이 부모입니다. 그 외에 가까운 친인척이나 이웃들이 있지만 특히 부모의 정서적 관계에서 얻어진 안정감과 신뢰감은 자녀의 불안을 낮추고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또래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중요합니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양육방식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자녀의 욕구(마음)에 알맞게 양육하기 위함입니다. 어느 부모라도 자식만큼은 잘 키우고 싶고 정서적으로 건강하여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원치 않는 자녀의 문제행동이 유발되면 부모는 자녀의 기질적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 및 또래관계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새로운 자녀양육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지만 부모들 중에는 부모교육의 권유에 대해 필요성을 과소평가하거나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죄책감입니다. 부모 자신은 자녀에게 할 만큼 했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부모가 자녀의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즉, 자녀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를 심리적으로 인정하기 힘들어 부정하는 경우입니다.
둘째, 부모 스스로가 부모교육을 지나치게 정신이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간이면 누구나 심리적인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스스로 인정하고 해결하거나 극복한다면 매우 건강하고 성숙한 부모입니다. 반대로 인정하지 않고 숨기려 한다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더 커다란 문제를 낳게 됩니다.
셋째, 불안감의 문제입니다. 어머니는 아동상담을 받고 싶은데 아버지는 반대하여 상담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자신의 내적 불안이 가족의 문제를 통해 드러나는 것을 회피하는 경우입니다. 결국 가족의 문제를 인정하기가 불안한 것이지요.
넷째, 사회적인 시각의 문제입니다. 아동상담이나, 부모교육을 받는다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고 멀리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를 하게 됩니다. 사회적 시각이 점점 변화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러한 시각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염려하여 기피한다면 문제 해결은 어렵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은 부모의 바람이자 행복입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문제행동을 보일 시에는 부모 자신과 아이의 상황을 이해하고 변화하기 위해서 아동상담과 부모교육이 병행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때로는 아동상담보다 부모교육이 더 우선적인 치료방향일 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변화하면 자녀인 아동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한 문의는 저희 상담실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oasis2004.modoo.at
051) 332-5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