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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낱선 Nov 07. 2022

12가지 효과적인 UX Writing 규칙

기본 중의 기본, 이것만은 꼭 지키자

UX Writing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건 생략하도록 하겠다. 이미 UX Writing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이 글을 검색해서 읽을 테니까. 그럼에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고 싶은 건, UI 텍스트를 작성 = 교정교열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획자나 프로덕트 디자이너, 혹은 개발자가 쓴 UI 텍스트를 UX Writer가 '교정'해준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제품을 디자인한 다음, UI 텍스트를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후반 단계에 넣어버리면 디자인과 텍스트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UI 텍스트의 문제가 제품 개발 후반까지 인식되지 않아 나중에 문제가 터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때문에 UI 텍스트는 프로세스 초기에 작성해야 한다. 


UI 텍스트의 문제는 곧 디자인의 결함으로 이어진다

개발자와 디자이너, 그리고 UX Writer가 함께 UI 텍스트를 제작해야 한다. 때로 팀은 이 디자인 설계에 대해 설명해야 할 때가 있는데, UI 텍스트 디자인을 설명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면 그건 UI 텍스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디자인 자체를 개선해야 할 때가 많다. 그러니까 UX Writer는 교정교열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거다.


UI 텍스트를 작성하는 데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은 없지만, '더 나은' UI 텍스트 작성 룰은 존재한다. 오늘은 16가지 예술적이고 과학적인 UI 텍스트 디자인 룰을 설명한다. 


1. 간결하라

간결함은 제한된 게 아니라 '효율성'을 의미한다. 의미가 퇴색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적은 단어를 사용하는 게 좋다. 화면 안에 있는 모든 단어들이 제각기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쓸모 없는 단어는 없는지 체크해야 한다. 마크 트웨인의 조언을 따르면 된다. 


글쓰기는 쉽다. 잘못 쓰여진 단어를 지우는 일만 하면 된다.

그러니까, 예를 들자면

Don't: 댓글을 작성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Do: 로그인 후 댓글 작성

낱선의 코멘트

원문은 아래와 같다. 원문을 보니 비교가 확실히 되는데, 한글로 정확히 이 느낌을 번역하는 건 한계가 있는 것 같다. 사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가 더 어울리는 브랜드도 분명 있을 테다. 간결함은 나의 브랜드 보이스앤톤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Don’t: You must log in before you can write a comment
Do: Log in to comment


2. 텍스트를 길게 쓰는 걸 피해라

텍스트를 길게 쓰면 아무도 안 본다. 유저는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 경험에 몰입하지, 인터페이스에 몰입하지 않기 때문이다. UI 텍스트는 '스캔'할 뿐이다. 대략적으로 사람들이 인터페이스를 읽을 때 느끼는 느낌은 아래와 같을 것이다. 

대충 레벨 구성만 보고 스킵한다.

따라서 UI 텍스트 블록은 스캔 가능하도록 짧아야 한다. 텍스트를 더 짧은 문장과 단락으로 분할해야 하며, "이건 반드시 읽어야 해!"싶은 건 맨 앞에 둔다. 나머지는? 무자비하게 편집해서 뒤에 두면 된다.


3. 이중 부정은 반드시 피한다. 

만약 내가 OTT 구독 서비스 해지 신청을 한 상태에서 다시 재구독을 하고 싶다면? 


Don't: 해지 취소하기

Do: 구독 연장하기


해지라는 부정어가 있는데 거기에 또 부정을 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뿐이다. 이중 부정은 사용자가 메시지를 이해하는 데 추가 시간을 소비하게 만들면서 인지에 과부하만 오게 만든다. 


4. 목표를 먼저 말해라

유저의 행동과 목적을 동시에 설명해야 할 때는 목적을 먼저 말하는 게 좋다. 사용자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가 궁금한 게 아니고, '내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가 궁금하다.  


Don't: 버튼을 누르면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Do: 속성을 보려면 버튼을 누르세요. 


5. 일관성을 유지해라

일관성이 없다면 유저는 혼란스러울 수 있다. 만약 돈을 보내는 걸 '보내기'라고 지칭했다면 다른 곳에서는 '송금'이라고 쓰면 안 된다. 브랜드의 보이스앤톤을 해칠 뿐만 아니라, 유저가 '보내기'와 '송금'을 다른 서비스로 착각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6. 전문 용어는 피해라

효과적인 UX Writing에서 중요한 건 명확성과 단순성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용어를 제거하고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오류 메시지에서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개발자가 써놓은 문장은 팀 내에서만 통용되어야 하지 그게 대고객 메시지로 나가서는 안 된다. 


Don't: 시스템 오류(오류 코드 #2233): 인증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Do: 잘못된 암호를 입력했습니다. 


7. 단어 말고 숫자를 사용하라

숫자는 확실한 인지가 필요한 순간에 자주 사용된다. 그러니, 숫자를 잘 보여주기 위해선 단어가 아닌, 아라비아 숫자를 활용하는 게 좋다. 


Don't: 배송비 삼천 원이 부과됩니다. 

Do: 배송비 3,000원이 부과됩니다.


8. 모든 세부정보를 앞에서 다 적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유저에게 추가 정보나 지침을 제공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세부사항을 제시하면 유저는 정보에 압도 당하고, 반드시 필요한 정보까지 읽지 않거나 이탈할 수 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세부 정보를 표기하되, 더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선 점진적 공개 메커니즘을 활용한다. 가장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더 보기'를 활용하는 것이다. 


9. 유머를 쓸 땐 신중해야 한다

많은 UI 텍스트 작성자들이 UI에 유머를 포함하면 더 인간적으로 느껴진다고 말한다. 하지만 UI의 다른 구성 요소와 마찬가지로 유머 역시 설계되어야 한다. 한 번 읽으면 끝나는 책과는 달리, UI 텍스트는 반복적으로 읽게 될 확률이 높고 처음에는 퍽 좋아보이는 것도 반복되면 짜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오류 페이지의 경우, 유머를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다. 그리고 모두에게 통하는 유머는 없기 때문에 잘 워킹하는 것인지도 파악해야 한다. 


10. 유저 플랫폼과 일치하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데스크톱에서 사용했던 언어를 그대로 모바일로 옮겨올 수 없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아이폰 앱으로 디자인한다고 가정했을 때 '클릭'이라는 말은 배제해야 한다. 그 자리엔 '탭'이 들어갈 수 있다. 


Don't: (모바일 앱에서) 버튼을 클릭하세요. 

Do: (모바일 앱에서) 버튼을 누르세요. / 버튼을 탭하세요. 


11. 날짜 대신 '오늘', '어제', '내일'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사람들은 현재의 전 날을 지칭할 때 '어제'라고 하지, 날짜를 말하진 않는다. UI에도 동일한 원칙을 사용할 수 있다. 날짜를 적어주는 대신 오늘, 어제, 내일이라고 말해보자. 이벤트가 발생한 시간을 알고 싶을 때마다 캘린더를 켜지 않게 한다. 다만, 이는 현재의 시점이 명확하게 잡혀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오히려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12.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면 그래픽을 사용해라

인간은 시각에 많이 의존한다. 때론 말보다 하나의 이미지가 더 완벽하게 설명할 수도 있다. 

유저가 바코드 위치를 찾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파악, 이를 간략한 문장과 이미지로 설명하는 건 효과적인 선택이었다. 


위는 16 Rules of Effective UX Writing 내용을 참고해 작성한 것이다.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영문법에만 해당되는 내용은 제외해, 4가지가 탈락했다. (정확히 설명하기 어려운 것도 배제했다)


번역은 익숙치 않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언제든지 얘기해주면 감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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