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수 Jul 04. 2021

할아버지와 고양이

스코틀랜드 아일라 섬 여행기



아일라의 포트 앨런에 있는 슈퍼마켓에 음식 재료들을 사러 갈 때마다 바로 옆 작은 쪽창에 앉아서 차를 마시고 있는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만난 다기보다는 항상 같은 자세로 창문에 바짝 붙어서 슈퍼마켓에 오가는 사람들과 지나가는 차들을 구경하시고 계셔서 자연스럽게 볼 수 밖에 없었다. 가끔씩은 고양이도 그 구경에 동참하는데 고양이의 호기심 어린 눈과 할아버지의 부리부리한 눈이 창밖의 같은 곳을 향해 있을 때도 있다. 나 역시 구경 다니는 사람이다 보니 할아버지와 고양이를 항상 마주치게 되는데 그때마다 눈인사를 건네게 되었다.


어느 날은 문득 이 둘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창문을 사이에 두고 바디 랭귀지로 입모양을 크게 하며

"제가 사진 좀 찍어도 될까요?" 라고 여쭤봤다.


잔뜩 함박웃음을 지고 대답을 기다리는데

바로 "그럼~"이라고 하신다.

손가락으로 창문가에 바짝 붙어 있는 고양이를 가리키며 너무 예뻐서 사진 찍고 싶다 하였지만

사실은 고양이보다도 늘 그 창문에서 큰 눈을 껌뻑이며 사람들을 구경하시는 할아버지가 더 흥미로웠었다.


집 바로 앞엔 평화롭고 잔잔한 포트 앨런의 비치가 있고 바로 옆 슈퍼 마켓 때문에 늘 사람이 왔다 갔다 하는 곳이지만 작은 섬마을이기 때문에 큰 축제가 열리지 않는 이상 그 풍경은 거의 매일매일이 같을 곳이다. 그런데도 늘 거의 그 자리에 그대로 초상화처럼 있으셨기 때문이었다.


얼마 뒤 간단하게 그림을 그려서 창문 너머로 보여드렸더니 가뜩이나 부리부리 큰 눈이 휘둥그레지신다.

안으로 들어오라 하셔서 들어가서 그림을 선물로 드렸다.

얼굴 가득 함박웃음이시다.

고령이라 몸이 불편하셔서 산책을 다니시기가 힘드니까 좁은 창문으로 보는 세상과 의미 없이 틀어져 있는 티브이가 할아버지가 볼 수 있는 세상의 전부였었던 것 같다.

비록 고령이시지만 어딘가 강인하고 억센 느낌이 범상치 않아 보였는데 젊은 시절에는 뱃사람이셨다고 한다. 거친 바다를 누비던 분이 그 좁은 창으로만 사람을 만나니 얼마나 답답하셨을까?

같이 기념사진도 찍고 그림을 드리고  나오면서 오늘이 할아버지의 최근 일상에서 그나마 신나는 날이었길 바랐다.


다음날도 그리고 또 다음날도 언제나 그렇듯 할아버지는 그 자리에 계셨다. 이제는 나랑 눈이 마주치면 더 환한 웃음을 지어 주셨다.


그랬던 할아버지가 작년에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한국에서 팬데믹 때문에 발이 묶여 있을 때 듣게 되었다.

아일라에 다시 돌아가도 못 뵌다는 생각에 슬펐다. 하지만 오히려 불편한 몸을 벗고 훨훨 자유로운 몸이 되셔서 자유롭게 바다를 항해하고 계실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안녕히...!

좋은 곳으로 가신 거죠? 윌리 할아버지...!

작가의 이전글 위스키의 성지 아일라를 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