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go Jun 01. 2022

알바하듯 일하자

사장님한테는 비밀로 ㅋㅋ

이제야 두 달을 겨우 채웠다. 

2개월을 있었는데도 체감상 1년은 일한 느낌이다. 그만큼 일도 많고 탈도 많았던 두 달이었다.


입사 전 맞닥뜨렸던 두려움은 웹툰PD 사수가 한 명도 없다는 것.

아니, 그럴 거면 나를 뽑지 않고 경력PD를 뽑아야 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

이런 걱정은 일을 하면서 점차 사라졌는데, 그 이유는 사수 역할을 하시는 선배님께서

PD못지 않게 웹툰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계셨기 때문이다.

이런 리더가 있다면 사장님도 굳이 경력자를 안 뽑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다음 맞닥뜨렸던 두려움은 근로 계약서에 대한 것이었다.

연봉은 물론이고 근로계약서에 대해서도 별 말씀이 없으셨다.

찾아가서 물어보니 그리 중요한 것도 아닌데 왜 그러냐는 반응이었다.

나와 같은 시기에 입사한 동료와 나는 졸지에 계약서에 목숨 거는 녀석들로 여겨지게 됐다.

계약서는 월급이 나오는 전 날에 겨우겨우 처리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월급을 받기 위해 필요한 통장과 신분증 등등이 월급 전 날에 가까스로 해결됐다.

휴... 이때 얼마나 불안했는지...


그 후 두려움은 누구도 압박하지 않았는데 스스로 느끼는 두려움이었다.

기억할 것도, 할 것도 많고, 의사소통할 일도 많은데

선배 앞에 서면, 전화기를 들면, 동료와 소통할 때면 머리가 하얘졌다.

너무 긴장한 탓이다. 전화는 언제나 나의 숙적이었고.

그런 내게 내가 말했다.


'야, 쫄지마.

알바한다고 생각하고 일해.' 


지금까지 내 인생에서 일은 꽤나 큰 비중을 차지했다. 두둑히 덩치가 있는 녀석이었다.

일을 잘한다면 일의 비중이 클 때 어쩌면 자존감이든 행복감이든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일을 못할 때 삶이 '일'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고 살아가는 것,

일은 영원한 게 아니라는 것,

내 삶의 작은 일부분이라는 것,

그게 중요한 것 같다.


인생 나그네처럼 왔다 가는 건데

일도 평생 직장이 아니니 알바라고 생각하고,

너무 얽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일...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재미 찾아 삼만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