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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버라이어티삶 Jun 13. 2020

불확실한 세상에서 수요 맞추기

점쟁이가 아니지만, 정확하게 예측해야 한다. 재고는 비용이니까.

전 세계적인 경쟁과 기술 개발로 옷, 장난감에서 컴퓨터까지 수많은 제품들이 생산되고 소비자들은 다양하고 더 나은 제품들을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제조 업체와 판매자들은 팔릴 제품을 예측해서 생산과 주문을 계획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부정확한 예측이 증가할수록 비용이 발행하는데, 재고가 없으면 판매가 일어날 수 없고, 지나친 재고 수준은 제조 비용을 초과하는 경우도 생긴다. 

재고는 모든 사업자들에게 골칫거리. 즉, 재고만 잘 관리해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생산일정 관리 시스템이 생겼으나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는 아니었다. QRP(quick response program)의 경우, 생산 일정을 신속하게 변경할 수는 있지만, 생산라인이 이미 이전 일정으로 채워져 있는 경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JIT(just-in-time)도 역시 전체 프로세스 중 일부에만 대응할 수 있다. 제조업체들이 원하는 것은 수요에 직접 대응하여 예측할 필요가 거의 없는 빠른 속도이다. 


제조업체와 판매업체 모두 예측, 계획, 생산 프로세스 전체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인 AR(accurate response)를 적용하여 예측 오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부정확한 예측을 줄이기 위해서 기업은 예측을 개선하고 계획 프로세스를 재설계한다. 예측을 잘할 수 있는 것을 잘 예측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을 파악한 다음 결국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 것이 목표가 된다. AR을 적용하는 경우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제품과 예측할 수 없는 제품을 구분하여 재고 조절의 실패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손실을 막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공급업체 네트워크 구성, 자재 생산 및 배송 일정, 운송량, 창고 관리 등 공급망의 주요한 측면을 기업이 고려할 수 있게 한다. 이런 비용을 줄이면 기업은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옵션이 생긴다.


제품의 수명이 길고, 수요가 꾸준한 경우에는 이런 예측 및 계획 시스템을 변경하고 조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계절에 따라 수요가 바뀌거나, 제품의 사용 수명이 짧은 경우에는 최대한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요가 점차 불확실해지는 중에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AR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이다. 신발 회사인 Timberland, 아웃도어 용품 회사인 LL Bean은 재고 계획을 관리하기 위해서 수요 예측 시스템과 판매 추적 시스템을 연결하여 정교한 생산 계획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많은 회사들은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수요의 불확실성과 생산 프로세스를 통합하는데 실패하고 있다. 여러 시나리오를 모두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너무나 복잡하고, 대부분의 회사가 사용하는 시스템이 아직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다. POS가 개발되어 소비자의 구매 패턴에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SKU를 도입하여 판매하는 제품 간의 수요가 어떻게 분배되는지 예측하려고 한다.


Black & Decker는 치열한 전동 공구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더 많은 제품을 더 빠른 배송으로 전달하는 전략을 수립했다. 그 결과 회사는 시장의 선호도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었다. Sports Obermeyer의 경우,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대응 전략을 수립해서 3년간 이익을 100% 증가시켰다. 스키복은 1년 중 2개월 동안에 세일즈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회사는 제품 생산 주기를 조정하여 생산 예약을 1년 전에 시작했다. 또 공급망을 전 세계로 다양화하여 생산 효율성을 향상하고 리드타임을 크게 증가시켰다. 

Sports Obermeyer는 스키용품을 만드는 회사이다.


회사는 리드 타임을 단축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여 주문을 처리하고 원자재를 주문하는 시간을 단축했다. 또 필요한 자재를 예상하고 미리 확보하여 주문이 들어왔을 때 즉시 생산하고 배송도 물류 센터를 확보하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 소매점 수요는 예측이 거의 불가능했으나, 소매점의 전체 구매 패턴과 아주 비슷한 패턴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제 회사는 시장에서의 신호보다 더 정확한 예측을 바탕으로 생산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회사의 생산 계획은 실제로는 더 복잡하다. 회사는 복잡한 요소들을 고려한 최적의 생산 일정을 만들기 위해서 컴퓨터 모델을 개발했다. 초기 수요 정보로 초기에 예측한 내용을 업데이트한 후 생산 일정을 최종 결정했고, 이를 과거의 모델과 비교했을 때 비용의 2%를 줄일 수 있었다.


이 모델에 따라 결국 회사는 공급망 및 제품의 설계 프로세스까지 계속 개선하여 전체적으로 큰 이익을 얻었다. 공급망은 가능한 오랫동안 원료와 공장의 생산 능력을 차별화하는데 집중해서 개선했다. 또, 설계 및 생산 부서를 하나의 판매 부서로 통합하여 관련된 문제들을 한 데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디자인 부서에서는 디자이너들에게 동일한 종류의 원자재를 패턴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대신 옷의 전체적인 모양, 구성 품질 및 특수 기능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했다.


회사는 재고관리 실패로 인해서 발생한 비용들을 측정하여 정보로 관리한다. 시스템에 업데이트된 독창적인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수요를 더 잘 이해하게 되어 판매 손실을 측정하고 예측하는 것은 물론 수요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받기도 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공급망은 더 간소화되고 생산 및 유통의 리드타임을 더 줄일 수 있었다.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재고관리 테크닉. 사실,  이제 몰라서, 없어서 못하는 시대는 지났다. 어디에 무엇을 써야 하는지 활용을 할 수 있어야...


시즌이 시작되는 초기의 판매 데이터는 예측을 수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이지만, 그것은 1차원적인 정보에 불과하다. 일본의 산악자전거 회사인 National bicycle은 자전거가 스포츠임에도 매년 바뀌는 트렌드가 있는 패션 아이템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전에는 어떤 색상, 어떤 패턴이 유행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없어 재고관리에서 큰 손실을 보고 있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고객이 직접 다양한 패턴과 색상을 선택하도록 하는 주문 시스템을 만들었다. 고객은 원하는 모델을 주문하면 2주 정도 후에 원하는 자전거를 갖게 되고, 회사는 최적의 재고관리를 하여 생산 과잉이나 생산 미달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위험 기반 생산 프로세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재료와 부품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유연해야 한다. 최적의 유연성을 위해서는 장비를 변형하거나 동일한 장비에서 실행되는 제품군에 대한 프로세스로 진행해야 한다. 소모품에 대한 올바른 액세스를 보장하려면 당사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시장의 불확실성은 결국 관리 가능한 위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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