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Venture의 Research Partner 번역글
<UNION_B가 이 글을 선정한 이유>
-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특히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을 탐구하는 영역에서는 리서처의 사전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빠르게 시장을 학습하는 방법론을 우리는 '데스크 리서치'또는 '베이직 리서치'라 부릅니다.
- 시장을 보는 전문성이 깊어질수록 인사이트를 선별해 내고 다음 연구를 위한 기획력이 생깁니다. 탐색의 첫 시작을 "구글링"으로 어떻게 빠르고 쉽게 인사이트를 얻는지 Google Venture의 Research Partner 실 경험 팁들을 소개합니다.
<UNION_B가 주목한 포인트>
- 린 리서치를 통해 습득해야 할 것은 시장에 대한 <키워드>입니다.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키워드를 수집하면 그 키워드가 다른 연관된 키워드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 탐색하고 지식이 깊어질수록 키워드 간의 중요도와 서로간의 연결관계에 대한 지도가 우리 머리에 그려집니다. 처음에 중요하다 생각했던 키워드는 공부하면서 사라질수도 있고 더욱 강화될 수도 있죠.
- 이러한 Lean-market research는 다음의 중요 연구에서 핵심 질문을 만들어내거나 중요한 대상자를 선별하는데 있어 1차 자료(preliminary research)로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