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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수현 Jul 19. 2022

Lean-market research를 위한 7가지 팁

Google Venture의 Research Partner 번역글


*Google Ventures의 UX Research Partner인 Michael Margolis의 글을 번역하였으며 읽히기 쉽게 의역 및 추가 삭제했습니다. (원본:https://library.gv.com/seven-tips-for-lean-market-research-76934c58abfe)


<UNION_B가 이 글을 선정한 이유>
-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특히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을 탐구하는 영역에서는 리서처의 사전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빠르게 시장을 학습하는 방법론을 우리는 '데스크 리서치'또는 '베이직 리서치'라 부릅니다.
- 시장을 보는 전문성이 깊어질수록 인사이트를 선별해 내고 다음 연구를 위한 기획력이 생깁니다. 탐색의 첫 시작을 "구글링"으로 어떻게 빠르고 쉽게 인사이트를 얻는지 Google Venture의 Research Partner 실 경험 팁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시장, 경쟁 제품 또는 고객의 행동과 태도에 대한 큰 질문에 빠른 답을 찾기 원합니까? 우선, 기존의 연구를 찾아보세요.


기업이 새로운 기능이나 새로운 제품 또는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기 시작할때는 종종 큰 질문에 답을 해야 하죠. 예를 들면, 인터넷 라디오는 사람들이 FM 라디오를 듣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요? 소비자는 언제 그리고 왜 자동차를 렌트하며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죠? 인터넷 보안에 대해 사람들은 무엇을 사용하고 어떤 태도를 취합니까? 클라우드 서비스? 온라인 쿠폰을 이용하나요?


사용자를 연구하는 리서처로서, 나는 종종 이런 터프한 질문들에 답을 요구받을 때가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들고 비용이 비싼 마켓 리서치이죠. 나는 천성적으로 게으르기도 하고 스타트업은 시간을 들일만큼 참을성이 있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이 이미 발표한 연구를 우선 찾습니다. (때로는 내가 할 수 있는 시간보다 더 엄격하게 연구된 것들입니다). 주제에 따라 운이 좋으면, 30분 내에 도움이 되는 아티클을 찾아낼 수 있고 1~2시간 안에 파일 더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ing 하기


물론 당연하지만, Google은 여러분에게 비옥한 땅으로 인도합니다. 일반 Google 검색과 Google 학술 검색 모두를 사용해 보세요. 주저하지 말고 궁금한 사항을 타이핑하세요. 처음에는 너무 까다롭게 굴지 마시고, 약간 관련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어떤 결과물이나 아티클을 대략적으로 살펴봅니다. 나는 검색 결과를 살펴보면서, 다른 용어, 문구, 아이디어, 전문 용어, 저자와 연구 기업 등을 통해 추가 검색 키워드를 발굴합니다.


흥미로운 아티클이나 인용문, 차트를 찾으면 Google 다뮤먼트에 (기사 제목과 링크를 포함해) 복사해둡니다. 처음부터 정리에 크게 연연해하지 않습니다.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습득한 이후에 나중에 정리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참고 문헌의 요약, 결론 훑어보기


학술 논문을 피하지 마세요. 그러나 읽는데 시간을 너무 낭비하지도 마십시오. 논문의 초록이나 서론이 흥미롭다 생각하면 끝 부분의 결론이나 논의 세션을 살펴보세요. 우리의 목표는 아티클을 신속하게 분류해서 가장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아티클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아티클이 흥미롭다 생각하면 저자의 이름으로 구글링하거나 저자의 사이트를 방문해 다른 유용한 글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십시오. 그리고 유용한 레퍼런스를 위해 좋은 아티클에서 참고문헌을 스캔해두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연구 센터 및 연구 기관의 자료 검색하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데스크 리서치 소스 중 두 가지는 Pew Research CenterACM Digital Liarary입니다. 내가 발견한 아티클이 등록해야 볼 수 있게 잠겨있더라도 정확한 제목을 검색하면 저자의 개인 사이트로 연결되 다른 곳에서는 전체 아티클을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디케이트* 리서치 자료 검색하기



주제에 따라 Forrester, Gartner, Jupiter와 같이 특정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리서치 기업의 사이트를 찾기도 합니다. 비싼 리서치 보고서를 구매하고 싶지 않다면 웹을 검색해서 보고서의 핵심 부분을 요약한 신문 기사나 저널을 찾아 보세요.

*신디케이트 리서치: 리서치 회사가 임의로 먼저 조사를 진행한 후 인사이트와 보고서를 기업에게 판매하는 방식






출처가 덜 확실한 소스도 활용할 수 있다



    Consumer Report*를 포함한 소비자 간행물에서 제품 리뷰와 업계의 비교를 살펴보세요. 간행물의 리뷰어는 제품 간의 주요 차이점을 요약하고 고객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강조하는 것에 장점을 가집니다.

*Consumer Report: 독립적으로 제품 테스트, 조사, 소비자 연구 등을 하는 미국 비영리 소비자 연맹의 보고서


업계와 전문 협회의 사이트들은 연구, 백서, 다양한 간행물에 대한 링크를 포함합니다. 협회는 Wikipedia의 미국 산업 무역 그룹 목록과 Weddle의 협회 디렉토리와 같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위해 존재합니다.



Pinterest에서 인포그래픽과 훌륭한 통계를 찾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찾으려는 '주제 + stats' 또는 '주제 + statistics' 또는 '주제 + infographic'으로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Pinterest에서 "Facebook 통계"로 검색한 결과를 확인해 보십시오.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여러분이 조사하는 것이 무엇이든 전문가처럼 보이는 사람이 검색 결과에 나타난다면, 그들에게 직접 연락을 취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전문가와의 간단한 대화는 우리가 탐색하는 영역에 대한 좋은 관점을 제공하고, 생각해봐야 할 중요 이슈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요약 및 종합


관련해서 인용, 차트 및 데이터를 헌팅하고 수집하면 한 두시간 후에는 모든 것을 멈추고 검토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크랩한 것들을 일종의 의미있는 하위 주제로 묶어내는 작업을 하는 것이죠. 나는 내가 지금까지 배운 것에 대해 몇 가지 결론과 인사이트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합니다. 그 다음 추가 검색이 필요한 영역이 있는지 판단하거나 또 다른 연구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검토합니다.


나는 이 프로세스를 여러 번 사용하면서 시장, 제품 환경과 고객의 태도 및 행동을 빠르게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불행히도 많은 기업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연구를 활용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으로 여러분이 숨겨진 보물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UNION_B가 주목한 포인트>
- 린 리서치를 통해 습득해야 할 것은 시장에 대한 <키워드>입니다.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키워드를 수집하면 그 키워드가 다른 연관된 키워드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 탐색하고 지식이 깊어질수록 키워드 간의 중요도와 서로간의 연결관계에 대한 지도가 우리 머리에 그려집니다. 처음에 중요하다 생각했던 키워드는 공부하면서 사라질수도 있고 더욱 강화될 수도 있죠.
- 이러한 Lean-market research는 다음의 중요 연구에서 핵심 질문을 만들어내거나 중요한 대상자를 선별하는데 있어 1차 자료(preliminary research)로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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