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각 서비스의 유용한 경험 찾아보기

UX패턴스터디 2주차, 유용한 경험

by 수진


(2025.02.03 작성)

이번 스터디에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유용한 경험'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주의 '즐거운 경험'과 차이점을 찾는다면 조금 더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정보나 기능이 필요할 때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제공하는 경험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2주차, 유용한 경험 찾아보기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유용한 경험은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다.


1. 효과를 확인시켜 주는 경험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를 명시적으로 표현하거나 제공하여,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여 얻는 효용을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경험 제공

2.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경험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서비스/제품이 잘 녹아들도록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거나 보조하는 경험 제공

3. 일관적인 경험

제품 사용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나의 목적에 하나의 방법만을 사용하여 일관적인 경험 제공

4. 빠른 목표 달성 경험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 목적을 빠르게 달성하게 하여 사용자 경험을 간소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는 경험 제공


이번 주는 위의 4가지 경험을 토대로 여러 서비스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배달의민족

검색창에서 음식 메뉴 추천받기(빠른 목표 달성 경험)


배달의 민족은 대표적인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다양한 음식점과 메뉴를 쉽게 탐색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앱을 실행하고 어떤 메뉴를 먹을지 고민이 되는 순간, 검색 화면에서 최근 검색어와 주문했던 메뉴, 인기 검색어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주문 이력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추천을 해준다. 최근에는 AI 기반의 '이웃의 한마디'라는 기능을 통해 리뷰 기반의 음식점 및 메뉴 추천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고민을 줄이고 취향에 맞는 선택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넥라이프

거북목 알림 받고 자세 교정하기(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경험)


넥라이프는 사용자의 건강한 자세 유지를 돕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특히 거북목 교정에 초점을 맞춘 기능을 제공한다. 에어팟의 센서를 활용해 목 기울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사용자의 자세가 무너지면 즉각적인 알림을 제공하여 일상 속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사용자의 취향과 습관에 맞게 알림의 민감도와 딜레이를 조절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순히 알림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습관 형성을 유도하는 점이 매번 거북목으로 고통받는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신박하면서도 유용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카카오T

인천공항 혼잡도 및 소요시간 미리보기(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경험)


카카오T는 교통과 관련된 다양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목적지까지의 이동을 편리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해외까지 이동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연결고리 역할로 현재 인천공항 및 출입국장의 혼잡도, 주차장 현황을 시간대별 그래프와 색상으로 시각적으로 제공하여 실시간 혼잡 상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내가 타는 항공편을 입력하면 탑승 게이트까지의 소요 시간을 세분화하여 안내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공항까지의 이동 수단별 예상 소요 시간과 비용을 제공해 택시 예약이나 내비게이션 연동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실시간 정보와 맞춤형 안내를 통해 여행 시작부터 스트레스를 줄이고 보다 여유로운 출국이 가능해진다.


해당 서비스를 분석하면서 앞으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예측 가능성과 확장성은 과연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도 더욱 궁금해졌다.




오늘의집

비슷한 집 인테리어 콘텐츠 찾기(빠른 목표 달성 경험)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곳에 사용된 인테리어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맞춤형 인테리어 추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주거 정보(주거형태, 평수, 가족형태 등)에 따라 나와 비슷한 집의 인테리어 정보를 필터링해서 보여주고, 사진 속 제품에 대한 구매 링크를 바로 제공하여 원하는 아이템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과 비슷한 공간에서 원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제품을 직관적으로 구매할 수 있어 쇼핑 경험이 더욱 간소화될 수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AI메이트로 맞춤형 선물 추천받기(빠른 목표 달성 경험)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카카오톡 내에서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쉽게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최근 AI추천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서 인기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 혹은 카카오톡 친구의 취향, 관심사 등을 반영한 맞춤형 선물 리스트를 AI챗봇을 통해 제공한다. 제품의 정보뿐만 아니라 상품을 추천하는 이유를 함께 제공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연결되어 사용자는 번거로운 검색 없이 맞춤형 추천을 받아 빠르게 선물을 결정하고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다.




사용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서비스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형성하고 감성적인 만족감과 애착을 제공할 수 있다면,


유용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단순히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선 사용자의 맥락을 고려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험들이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지 장치의 역할을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두 경험 모두 서비스 성공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즐거운 경험과 유용한 경험 두 요소가 균형을 이루면 사용자와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일 것 같다.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를 분석하며 즐겁고 유용한 경험을 제공하는 UX 설계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UX패턴스터디 내용이 궁금하거나 여러 서비스의 UX패턴을 살펴보고 싶은 분들은 유저스푼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upa.userspoon.com/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각 서비스의 즐거운 경험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