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도리진 Jun 19. 2021

김미경님의 '리부트' (도서) 리뷰


안녕하세요 미도리입니다.


오늘은 계속 미루고 미루다가 드디어 구입한 책, 김미경 강사님의 '리부트'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김미경 강사님은 늘 최고셨지만, 지금과 같은 급변의 시기에 더욱 빛나는 열정과 놀라운 추진력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온라인 대학과 유튜브로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어, 어려운 코로나 시기에도 더욱 회사와 자신을 발전시키고 계신 분이죠.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이제는 습관이 되어버린 끝없는 공부와 열정이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며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원래 약간 김미경 강사님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운이 좋아서 그 자리까지 올라가신 것이라고요. 생각해보면 저는 강사님의 책을 한 권도 보지 않고 강연도 제대로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봤던 열정적인 모습이 이제는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 분은 아무래도 찐, 이신 것 같습니다.


강사님은 이 책에서 내내 이제는 디지털을 알지 못하면 도태되기 때문에 즉시 공부, 로 우리 자신을 지켜 내야 한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코로나 때문에 앞당겨지기는 했지만, 어차피 일어날 일이었다구요. 이런 시대에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써야 하며, 서로를 북돋우며 배려와 신뢰를 나누는 '관계의 생존'과 환경 문제에 관해서도 이야기하십니다.


부자들은 이런 위기를 기회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언택트 세상이 되니까 필요한 게 많아져서 새로운 사업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공부도, 쇼핑도, 의료도 모두 달라졌으니까요. 교육과 부동산의 공식이 바뀌고, 강남의 불패 신화가 깨질 거라고 합니다. 우리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리부트할 수 있을까요?


1. 언택트 시대이니 온택트on-tact, 즉 온라인 대면으로 위기를 극복하라

온라인 라이브나 강의 동영상을 만들었다. 줌 앱은 우리의 구원 투수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해야한다

디지털 기술을 익혀 내 사업, 일과 합체하고 변신해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유튜브, 인스타그램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 관리, 홈페이지 제작, 앱 개발 등)


3. 인디펜던트 워커 independent worker 가 되어야 한다

조직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미래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 코어 콘텐츠를 가지고, 디지털 기술을 익히며, 셀프 업그레이드를 위해 끊임없는 공부를 한다. 네트워크를 관리하여 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돈 관리에도 소홀하지 않는다.


4. 세이프티satety를 잊지 말아야 한다

내 일과 사업을 가장 안전한 형태로 바꿔야 한다. 안전은 이제 비즈니스의 기본이자 생존의 전제 조건이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김미경 작가님이 가장 마지막에 하셨던 말씀처럼 서로 손잡아 주는 마음, 배려와 연대가 지금의 우리에게는 너무나 필요한 것 같습니다. 디지털 문법을 이해하여 각자의 자리에서 살아남고, 환경을 보호하여 더이상 바이러스가 우리를 공격하지 못하게 하고, 서로에게 손내미는 따뜻함으로 공동체를 지켜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2020. 8. 29에 블로그에 작성한 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양이를 버리다 (도서)에 관한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