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도리진 Oct 17. 2022

직장인 공부법 / 이형재 / 완독

월급이라는 안전망을 갖고 도전하는 자들에게 비겁하다 욕하지 마라

대학 졸업을 앞두고 1년만에 행정고시(재경직) 합격.

업무에서 살아남기 위해 공부 시작.

미국공인회계사, 국제재무분석사, 국제재무위험관리사, 공인중개사, 행정사 등 10여개 시험에 합격했다.

현재는 국무조정실 조세심판원으로 근무.

원래는 장관 수행비서를 하다가 기회가 생겨 조세심판원이 될 수 있었다(뛰어난 업무 성과로 대통령 표창과 우수 조세심판원상도 받음).

계속된 공부가 그를 지금의 자리로 이끈 원동력이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늘 본인을 행복하게 하는 공부를 고심했다.

매월 통장에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있기에, 온전히 자신의 성장을 위한 공부에 매진할 수 있다는 것이 직장인 공부의 가장 큰 장점이라 말하는 저자는 정말 열심히 살아왔다는 자부심을 지니고 있었다.


@ 공부법

요약을 해서 핵심만 암기하기

시스템화해서 기계적으로 공부하기

목차를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기

업무 효율을 위해서는 급한 업무지식부터 공부하고 반드시 따로 정리하기

퇴근 후 서점 들르기(새로운 생각은 성공적 일상을 만드는 출발점)


@ 공부 거부감을 극복하기 위해

1. 배분(공부 분량이 많다고 두려워 말고 잘 짤라서 뽀개자)

2. 포기금지, 무조건 끝까지

3. 용어, 개념 챙기기


@ 공인 중개사 4개월만에 합격하는 비법

1. 기본 강의 두 번 듣고 가급적 혼자 공부

(처음 강의는 필기와 이해, 두번째 들을 때는 배속을 올려서 필기를 확인하고 머리에 새기기)

2. 기본서는 너무 두꺼우니 기본서 읽고 요약서에 정리하여 요약서로 공부하기

(강의 두 번 듣고 내용 요약, 기출문제 풀이, 중요내용 반복 암기)

3. 2의 법칙

중요한 것과 잘 외워지지 않는 것 단 두 가지로 정리

(오답은 빨간 볼펜, 잘 외워지지 않는 것은 형광펜)



중요한 것은 시간 관리다.

일상에서 쓸모없는 행동은 버려야한다.

효율적인 방법을 계속 찾아야 한다. 안 그러면 너무 바빠서 지속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공부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면 공부량을 늘릴 수 있다.





노력이 가치를 인정받으려면
애쓰는 방향이 중요하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방향을 바르게 설정한다면,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치지않고 나아갈 수 있다.
대부분은 내가 하고 싶은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부를 부르는 50억 독서법 / 최성락 / 완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