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도리진 May 19. 2021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도서) 리뷰1


프롤로그


도움이 되는 콘텐츠의 발행으로 충성 팬을 만들고 있을 때 진정한 콘텐츠 마케팅이라 부를 수 있다. '정기적'으로 '장기간' 발행하고 있어야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거부감없이 구매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팬과 수익을 만드는 것이 가능했던 것은 콘텐츠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 즉 콘텐츠 해킹 덕분이었다. (그로스 해킹이란 인터넷과 모바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출처는 네이버 블로그)


7년 넘게 한주도 빠짐없이 사업 문서와 칼럼을 제작했고 유튜브와 팟캐스트에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올렸다. 영리하게 콘텐츠를 활용해서 행복하게 돈 벌 수 있다는 믿음으로 출발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PART1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 시작하고 싶지만 시작이 두려운 분들에게


글쓰기 연습이 모든 것의 시작이었다. 훈련을 통해 어느 순간 익숙해지다 보니 글로 사람을 만나고 좋은 제안을 받고 돈을 버는 데 익숙해졌다. 영상과 홈페이지 제작을 직접 다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은 일들을 가능하게 했다.


새로운 시작은 언제나 어렵고, 여러 번 중단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포기했다가 도전하고 포기했다가 또 도전하는 사람은 더 쉽게 배울 기회와 환경을 찾아낸다.

 

시작하는 사람은 위대하지만 끝까지 하는 사람은 더 위대하다. 시작하고 얼마 안 가서 중단하는 사람이 90퍼센트 이상이다. 먼저 시작한 곳보다 더 오래 만들 자신감으로 진입하면 된다. 남는 사람이 강한 것이다.


제대로 발을 담그기 전까지는 절대로 모른다. 낯설고 어려운 것은 발을 제대로 담그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몸까지 푹 담가서 정복하라.



- 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봐줄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 정기적인 콘텐츠를 발행하며 팬과 소통하여 여러 사업을 성장시키려면 압도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


7년 이상 많은 콘텐츠(글, 책, 음성, 영상)을 쌓아온 것이 지금의 자유로운 생활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정보성 콘텐츠를 쌓지 않으면 광고 등에 들어가는 고정비를 줄일 수 없다. 당장 반응이 없을 것 같은 정보성 콘텐츠 제작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기업들은 생존 가능성이 줄어든다. 고객을 위한 콘텐츠의 지속적 제작은 신뢰도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구매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것을 실행하면 고객이 돈을 내려고 줄을 서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당장 정기적인 콘텐츠의 발행을 고민하라.


열심히는 기본이고 제대로 해야 한다. 일단 만드는 사람이 콘텐츠 주제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지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에너지 관리를 위해 감사일기나 명상하는 습관을 추천한다. 에너지 관리를 하면서 진행해야 '압도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어서는 안된다. 고객에게 정보와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콘텐츠에서는 최대한 정보를 전달하게 그 다음 단계가 궁금한 고객들과 소통할 커뮤니티나 채팅방을 만들어 이어나가라. (네이버 카페 등)


자신이 꾸준히 잘 만들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주제로 콘텐츠 발행을 하고 소통하라.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꾸준히 하는 사람은 0.1퍼센트도 되지 않는다.



- 콘텐츠로 돈 번 사람도 잘 모르는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시작하고 돈을 벌라고 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돈을 벌고 있는 자신을 돌아보니 마침 그 일을 좋아하고 있었고, 그러다보니 자기처럼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말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확실히 알고 시작하는 사람은 정작 아무도 없고, 뭐든 시작했던 사람들이 자신이 잘하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다.


길을 잃었다면 지도에서 나의 위치를 먼저 찾아보자. 나에 대해 기록해가다 보면 출발점을 알게 되고, 나침반에 침을 심어 주게 될 것이다. 지금 기록하는 연습을 해야 나중에 돈 벌 수 있는 주제를 찾았을 때, 익숙해진 콘텐츠 제작에 대한 노하우로 여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70만 구독자를 달성한 '신사임당 채널'도 여러 번 실패를 경험한 후에 힘을 빼고 일기처럼 기록하는 것부터 영상을 찍었고, 그러던 중 스마트 스토어 창업하는 법 시리즈물이 인기를 끌면서 지금은 인터뷰 주제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왜 내 글은 사람들이 안 읽을까?' 고민될 때 6가지 체크 포인트


일단 블로그 포스팅에 익숙해 지자. 1년은 꾸준히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써야 진정한 팬이 생긴다. 모바일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결론을 앞에 쓰고, 무조건 쉽게 쓰고, 소제목을 사용하여 전체 내용 파악이 쉽게 하며 문단을 자주 나눠 준다. 소비자가 많이 쓰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하자.



- 콘텐츠 백만 개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


거의 10년간 매일 글을 써왔고 그 힘으로 2015년부터 꾸준히 출판도 하고 있다. 멀티테스킹은 효율이 떨어지지만 상황상 안 할 수 없기 때문에 일의 단계를 잘게 쪼개어 비슷한 업무를 묶어서 실행했다. 오래 반복하면서 쉽게 제작하는 패턴을 매번 고민했고, 반복적으로 지속하는 행위로 인해 점점 익숙해졌다.


트리거(적당한 계기를 부여하여 필요한 작동을 일으키는 일/국어사전)를 만들기 위해 책을 쓸 때, 사업 문서를 만들 때, 강의 전에, 운동, 명상할 때 듣는 음악을 정해 놓았다. 사례 수집, 개요짜기, 가이드라인 잡기, 초안 쓰기 (책, 블로그, 유튜브 등의) 의 업무를 하루 단위로 배치하여 진행한다. 이렇게 하면 에너지 전환에 드는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 개인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성공도 콘텐츠 마케팅에 달렸다


결이 맞지 않는 100명의 잠재 고객보다는 결이 맞는 10명의 잠재고객이 낫다.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여 결이 맞는 점주들과 빠르게 속도를 내자. 사업하고 돈 버는 이유는 행복하기 위해서이다. 본사와 가맹점이 깊은 소통으로 윈윈하며 고객을 만족시키고 보람을 얻자.



-긴 생명력을 가진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조언


해외 기업들은 과거의 마케팅 방식을 벗어나 콘텐츠 기반으로 구독자를 만들고  소통하면서 상품을 제작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


식어도 맛있는 커피처럼 시간이 지나도 고객에게 의미가 있고 생명력을 유지하는 콘텐츠가 쌓여서 계속해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이다.


콘텐츠 제작자의 톤과 혼이 느껴지도록 일상의 생생한 경험을 녹여 내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줄 알며, 바닥에 내려간 후에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 포기하지 않고 자신감과 겸손함을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자.


콘텐츠가 가지는 힘을 믿고, 돈이 벌리는 것과 상관없이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으로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생각하자.





고수는 통한다고 했던가 책 리뷰를 하다보며 느끼는 생각은 모든 심리학과 경영 관련 책들이 말하고 있는 것은 결국은 정체성의 변화, 라는 것입니다. 정체성의 변화를 통해 지속성이 생기고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뭔가를 계속 실행하고 수정하고 재실행할 수 있다면 반드시 결과는 따라옵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방법 중에 하나는 책읽기와 글쓰기가 될 것입니다. 책읽기와 글쓰기 없이도 사업 등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책읽기와 글쓰기까지 한다면 그보다 훨씬 탁월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혹자는 말했습니다. 깊이 공감하는 바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 달에 한 권!퀀텀책쓰기(도서) 리뷰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