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도리진 May 22. 2021

킵 고잉(KEEP GOING) / 도서 리뷰1

경제 유튜버 신사임당(주언규)님의 단단함이 느껴지는 책


- 스스로 망가지는 것을 멈춘 순간


지금 움직이지 않으면 미래도 지금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외면해왔다. 변화하자고 생각했고 일상에서 의미있는 행동과 무의미한 행동을 구분해 보기로 했다. 일단 부정적인 행동들을 멈춰 보았다. 한 달쯤 후 아주 작은 시도들을 해 보았다. 자꾸 회의감이 들고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었지만 참아냈다.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생각과 의욕이 생겼을 때 나아갈 방향을 바탕화면에 적었다. 게으르고 정신력이 약했지만 가장 의욕적인 상태일 때 판단을 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에는 판단을 하지 않았다. 죽도록 하기 싫었지만 바탕화면에 적어놓은 것들을 아주 천천히 시도했다. 하나 둘 해 가면서 삶의 방향이 변하기 시작했다.


바탕화면 메모장에 목표를 한 문장씩 적었다. 대부분 돈, 그리고 돈을 버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강했지만 일단 도전해 보기로 했다.



- 열심히 살았더니 인생이 최악이 됐다


열심히 모은 4000만원으로 동업자와 자영업을 했지만 매달 400만원씩 적자가 났다. 동업자도 떠나고 궁지에 몰려서야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을 공부했고, 지옥 같던 사업을 돌려 세웠다.



- 성공은 운이다


주사위를 던지는 횟수를 늘리면 성공은 필연의 영역으로 바뀐다. 그것이 내가 쇼핑몰을 한 이유다. 계속된 실패에도 부담감이 없었던 것은 한 번의 시도에 수십만 원밖에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돈이 벌리기 시작했고 그 때부터 멈출 수가 없었다. '돈을 벌어본 경험'은 너무나 중요하다.



- 열정회의론자


리소스의 투입량은 확신의 정도에 비례한다. 긍정적 피드백이 거듭되어 확신 수준이 높아지면 욕심이 생겨서 투입량이 늘어나게 된다. 열정이 아니라 피드백과 성공 경험이 더 많은 고통을 감내하게 만든다. 확신이 없이는 편안하게 지속할 수 없다.


긍정적 피드백의 연속으로 번 돈은 수저를 업그레이드한다. 50만원짜리 시도를 지우고 500만원짜리 시도로 하나씩 채운다. 실패하면 다시 50만원짜리 시도로 채우면 된다.


인생은 운이다. 자영업의 90%가 망하면 1천번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뛰어들어야 한다. 다만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게임이 완전한 0%의 게임인지 아닌지는 확인해야 한다.


힘들어도 실행하면 어떤 결과든 나타날 것이다. 대부분의 시도는 귀찮고 하기 힘든 일이다. 하지만 그렇게 번 돈은 나의 아픔과 불편을 해소해 준다.



-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나의 위치를 확인해야 다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삶의 방향을 바꾸기로 결심하고 문제점을 노트에 적었다. 한 페이지를 빽빽이 쓰고 나니 지금 어디에 있는지 보였고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을 정할 수 있었다. 컴퓨터를 정리하고 영어와 자격증을 따고 취업을 했다.



- 월 200만원의 굴레를 벗어난 과정


4년 정도 동안 4000만원을 모아 렌탈 스튜디오를 시작했다. 1호점을 만드는 과정에서 시간이 필요해 퇴사하고 공백기에 1호점을 개업한 후 다음 직장에 출근했다. 4개월 뒤 월 1000만원 정도의 매출이 생겼고 1년 뒤에는 회사에서 받는 월급 이상의 순수익을 올리면서 2호점을 내고 퇴사를 했다 남는 시간에 쇼핑몰을 시도하면서 3호점을 냈다. 이후 실패하던 스마트 스토어도 성장했고 부동산도 공부했다. 유튜브 수익도 월 1000만원을 넘어서게 됐다. 건물을 매입했고 주식과 달러도 샀다.


모든 순간이 시도였고, 돌파구를 찾기 위해 계속 시도하여 운이 찾아 올 수 있게 했다. 포기했던 시절에는 어떤 행운도 찾아오지 않았고 불운했다.



- 불운한 결정의 3가지 공통점


첫째, 조급함

상황을 여유있게 바라보고 모든 요소를 살펴보자.

둘째, 격앙된 감정

조용히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목표를 정리한 후 다음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셋째, 그 결정을 지켜보는 타인의 존재

타인의 감정까지 신경쓰면 올바른 결정을 하기 어렵다.



- 이기적으로 사는 법


중요한 일과 급한 일의 차이는 중심이 누구에게 있는가이다. 회사는 남에게 중요한 일이 나에게 중요한 일인 것처럼 짜여져 있다.


나는 지금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 일을 하도록 하자. 나에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는 오직 나 자신만이 안다. 나에게 중요한 일을 하려면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만 했다.


급한 일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요일에는 나만의 생각 시간을 갖는다. 다음 주에 해야 할 일, 목표를 세우고 점검하는 데 집중한다. 평일에도 더 발전적인 인생을 위해 해야 할 행동 목록을 정리하는 일, 유뷰브 콘텐츠 기획 등의 중요한 일 위주로 우선 순위를 정하여 먼저 처리한다.



-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쉬운 시대


유튜브, 소규모 광고, 쇼핑몰 오픈 등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시간이 조금만 더 흐르면 글로벌 비즈니스가 당연한 시대가 올 것이다.



-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오지 말자


인생은 야구가 아니기에 시도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없다. 밑천을 마련해서 계속 시도할 수만 있다면 결국에는 승자가 될 수 있다. 이익이 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을 지금 바로 시작하라고 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적은 수익이라도 계속 나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계속 시도할 수 있다. 단기간에는 실패하더라도 결국은 이길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배당금이나 월세로 한 달에 30만원씩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면 한 달에 30만원씩 투자하는 장사부터 시작한다. 그것을 모아 100만원, 1000만원짜리 수익 구조를 만들어 간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놓으면 된다. 작은 사업부터 시작하고, 안정적 구조가 생길 때까지는 근로소득을 유지한다.



-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는 법


만약 제로 베이스로 다시 돌아간다면 일단 아르바이트를 해서 500만원을 모을 것이다. 100만원짜리 사업을 5번 시도한다 실패하면 다시 아르바이트해서 반복한다. 월 100만원을 벌 수 있는 사업이 자리를 잡아 순이익이 500만원이 되면 300만원을 인건비로 가져가고 남은 돈 200만원으로 다른 사업에 투자한다.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해 두 번째 사업도 관련 아이템을 선택한다. 그렇게 사업을 확장하다보면 각각의 사업들이 서로 연결되어 시너지가 생기고 더 큰 사업도 할 수 있게 된다. 사업이 잘 되고 있을 때에도 최악의 상황을 준비한다.



- 돈에 미친 사람


돈보다 중요한 가치는 많지만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돈의 가치가 압도적으로 느껴지는 순간이 오면 기존의 가치관이 흔들리게 된다.






주언규님은 리스크를 너무나 싫어하고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강한 분입니다. 그래서 안정적 사업 수익이 확보된 후에야 퇴사를 단행했습니다. 회사가 자신과 너무 맞지 않고 월급 만으로는 납득할 수 있는 미래를 그릴 수가 없어서 늘 부업과 사업을 생각하고 실행하면서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많은 시련에도 포기하지 않았기에, 계속 배트를 휘두르면서 실행해 왔기에 오늘의 그가 있습니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닐 것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도서) 리뷰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