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국은 6~ 7월경에 피는 꽃은 보통 초록색이지만 분홍색이나 하늘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열매는 잘 맺지 않는다. 원산지는 확실치 않으나 중국 또는 일본으로 여겨지고 있다. 현제 전 세계로 퍼져 수많은 품종들이 만들어져 있다. 꽃말은 냉정, 무정, 거만이라고 한다.
수국의 특징
꽃이 피기 시작한 초기의 수국은 녹색이 약간 들어간 흰색 꽃이었다가 점차적으로 밝은 청색으로 변하여 나중엔 붉은 기운이 도는 자색으로 바뀐다. 토양이 강한 산성일 때는 청색을 많이 띠게 되고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붉은색을 많이 띠는 재미있는 생리적 특성이 있다.
수국 꽃 전설
<옛날 일본에 국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국은 어떤 남자를 사랑하였는데 언제나 그 남자는 자신을 보지 않았으며 자신에게 차갑게 대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남자를 늘 따라다녔고 남자는 그것을 귀찮게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남자는 국을 따돌리기 위해 산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그날은 비가 온 후라서 산이 많이 미끄러웠습니다. 국은 남자를 따라가다가 그만 절벽에서 미끄러졌고 간신히 절벽에 매 달려서 살려달라고 소리를 쳤지만 남자가 국을 구하려고 손을 뻗었을 때에는 이미 국이 절벽 밑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남자는 자신이 국을 죽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 또한 자살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부모들은 아이를 잃은 슬픔에 매장을 하였는데 후에 그들의 무덤에 같은 꿈이 피어났고 그 꽃이 무덤까지 이어져 자라나기 시작하였는데 바로 수국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