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파트너 이석재 Nov 03. 2020

떠도는 마음에서 본 반추적 사고

떠도는 마음에 귀를 기울이다

그때 그것을 했어야 하는 데, 아쉽네 아쉬워...


테서는 생각의 자발적인 태도변화 원리를 토대로 반추적 사고를 설명했다. 반추는 포유동물이 삼킨 음식을 다시 게워내어 씹는 되새김질이다. 반추적 사고는 자신의 의도와 관련 없이 과거에 경험한 부정적 사건과 관련된 생각이 저절로 반복해서 의식에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반추적 사고는 생각을 요구하는 근접한 환경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일어나고, 특정 주제와 관련된 인지활동을 발전적으로 전개시키는 도구적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그때 그 사람과 결혼을 했어야 하는데... 
그냥 그 시험을 보고 말 것을... 
포기했어야 해 그게 최선이었어.. 차라리 
어쩌다 그 생각을 못했지... 좀 더 신중할 것을... 멍청하긴
그만 잊어 사람은 살다 보면 다 똑같아


  특히 반추적 사고는 개인적인 관심과 목적에 관련된 주제에 연관되어 있고 자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예를 들면  전에 했던 의사결정을 떠올리며그때 내가 의사결정을 했더라면 지금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상상하며 아쉬워한다. “그때  아파트를 샀더라면지금 얼마를 벌었을 텐데라고 되새기는 것이다문제는  생각이  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불안하거나 의기소침할 걱정이   반복해서 머릿속에 떠오른다 사고는 이후에 개인의 관심이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방해가 되기도 한다.


 

* ‘떠도는 마음 사용법’ 리뷰카드

http://m.yes24.com/Goods/CardNews/94514337 



같은 듯 다른 두 심리적 현상


  반추적 사고는 특정 주제에 대한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데 비해, 떠도는 마음은 하나의 주제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 주제를 옮겨 다닌다. 마음이 떠돌다가 한 주제에 묶여 관련된 생각이 집중적으로 떠오르게 되는 정신 상태는 반추적 사고와 공통점을 갖는다. 따라서 뇌 기능은 서로 다르지만, 반추적 사고를 떠도는 마음의 예외적인 것으로 보기도 한다.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반추적 사고를 억제하는 것은 떠도는 마음을 억제하는 것보다 어렵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반추적 사고를 하는 빈도가 높아지면 우울해진다. 이와 같은 심리기제로 인해 정서로서 우울은 인지로서 반추적 사고와 한쌍이다.


  인지심리학에서 떠도는 마음에 대한 연구는 스몰우드의 연구를 전후해 활발했다. 같은 시기에 신경과학에서는 뇌기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떠도는 마음의 신경과학적인 기제들이 속속 밝혀졌다. 이제 인지과학과 신경과학의 연계를 통해 통합적으로 떠도는 마음을 연구하고 설명하는 길이 열렸다. 떠도는 마음으로 힘들어하는 경우, 그 이유를 단정하기보다 깊게 탐구하길 바란다. 떠도는 마음에 귀를 기울여 보라. "당신이 들은 것은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신간 도서] 떠도는 마음 사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