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파트너 이석재 Jan 09. 2021

글에서 빠져나와 다시 보라

관점 전환하기

작년 말에 쓴 에세이 대폭 재구성했다. 작년 10월까지만 해도 총 4부 52개 주제를 다루는 내용이었다. 여러 차례 윤문과 재구성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통찰이 있었다. 독자를 생각하고 있었지만, 사실 그 비중이 낮았다. 내 삶의 이야기를 독자의 관점에서 유익하도록 관점 전환을 시켰다. 글에서 빠져나와 다시 글을 바라다보았다. 과감하게 버릴 것은 버리고 의미 있는 것만을 남겨두었다. 총 7개의 장으로 재편했다.  글을 버리는 것은 언제나 쉬운 일이 아니다. 고통의 산고를 거쳐 출산한 내 자식과 같은 분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모가 자식을 정말 사랑하고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려면 생리적 탯줄만 끊어서는 안 된다. 한 발 더 나아가 심리적 탯줄을 끊어야 한다. 


  그동안 학술논문, 전문서적이나 자기 계발서를 쓰다가 에세이를 처음 쓰면서 깨달았다. 처음 글을 쓸 때는 내 품에 있지만, '책이 되려면 글의 탯줄을 끊어야 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저자의 관점과 독자의 관점을 적절히 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관점 비중이 큰 것부터 배열하면, 학술논문> 전문서적/문학도서/수필> 자기 계발서/에세이 순일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 달 말까지 글을 다듬으면 3개월 전의 글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갖게 된다. 글의 콘셉트(컨셉)는 그대로 두고 구성과 표현하는 방식에 과감한 변화를 주었다. 글쓰기는 내가 사랑하고 그래서 지속할 아주 중요한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에 적합한 심리상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