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눈을 뜨기 전부터 내 생각은 일하기 시작한다. 밤 사이에 꾼 꿈이나 잠에서 깨어나기 바로 직전까지 꾼 꿈을 기억하기 위함이다. 때로는 내 몸의 컨디션에 대해서도 생각한다. 오늘 아침에는 밤새 한 번도 기침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신기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몇 주 전부터 냉방병에 걸린 탓에 좀처럼 멈추지 않던 기침이 밤 사이에 갑자기 멈춘 것이다. 밤이면 더 심해져서 물을 한 통씩 마시곤 했는데, 지난밤에는 물 한 모금도 마시지 않고 잘 잤던 것이다.
요즈음 밤에 잠을 자기 전에, 불면증과 두려움에 잠을 잘 못 잔다는 릴리(Lily)와 목 디스크로 인해 고생하는 에이프럴(April)을 위해 기도하던 중이었다. 그런데 지난밤에는 문득, 내 기침을 위해서는 기도하지 않았다는 생각에, 기침이 멈추기를 기도하고 잠을 잔 것이었다. 그렇게 기도를 해놓고는 기침이 멈추자 신기해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참 믿음이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침이 멈추기를 기도해놓고서는 기침이 멈추자 신기해하는 모습이 얼마나 어리석은 지... 믿지 않았다면 왜 굳이 힘들게 기도를 했단 말인가!
어느 마을에 가뭄이 심해 다 같이 교회에 모여 기도하고 돌아갈 때, 비가 오기 시작했는데 ,우산을 가져온 사람이 어린아이 한 명 외에는 없었다는 이야기가 떠 오른다. 나 또한 믿음 없는 어른 중에 한 명이었던 것이다.
릴리와 에이프릴은 영어 성경 낭독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얼마 전에 교통사고를 당한 안나(Anna)는 한쪽 눈에 초점이 흔들리는 상황에 처했고, 난 고관절 통증과 기침으로 고생을 좀 하고 있는 중이었다. 서로의 건강을 위해 기도한 덕분인지 빠른 회복과 더불어 통증이 완화되고 있음을 확연히 느낀다는 간증이 이어졌다. 그들의 마음 밭에 뿌려진 믿음의 씨앗이 어느새 싹트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들에 비하면, 난 겨자씨만도 못한 믿음을 가진 자이다. 그들의 병이 낫기를 기도하면서도, 왜 난 내 기침이 낫기를 기도하지도 않았고, 한 번의 기도 결과에 이리 신기해하고 있는 것일까?
He replied, "Because you have so little faith. Truly I tell you, if you have faith as small as a mustard seed, you can say to this mountain, 'Move from here to there, ' and it will move. Nothing will be impossible for you." (Mattew 17:20)
아이들을 키우면서 가장 힘들 때는 아이가 아플 때다. 가벼운 감기에서 시작해 고열, 변비, 장염, 설사, 수두, 아토피, 혹은 사고 등 예상치 않은 질병에 감염되거나 사고를 당해 잠을 못 자면서 돌보아야 할 일이 자주 발생한다. 그럴 때마다 기도를 했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곤 하였다. 이 말은 예상보다 빠르거나 완벽한 회복 혹은 '순간 멈춤'의 효과가 있었다는 말이다. 그런데, 아주 간단한 감기 증세로 시작된 경우, 즉 약을 먹으면 바로 치료될 수 있다고 예상하고는 기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김없이 오랜 시간 고생을 하곤 했다. 나중에서야 치료의 손길에 대한 기대나 믿음보다는 나 자신의 경험이나 약을 더 믿었다는 사실을 깨닫곤 하였다.
그렇다면 간구하는 문제의 크기나 중요도를 떠나 믿음으로 구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미 내 필요를 잘 알고 계시는 전능자 하나님께 굳이 일일이 말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큰? 믿음으로 인해 삶의 문제를 일일이 말하거나 구하지 않는 모습. 자녀가 독립하여 부모의 도움을 구하지 않는 모습은 아주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모습인 듯하다. 하지만, 그로 인해 더 이상 부모에게 연락이나 소통을 하지 않다가 결국엔 그 존재를 잊어버린다면... 바로, 전능자인 하나님임과 동시에 우리의 인자하신 하늘 아버지가 원하는 것은 이러한 크고 작은 일을 통해 자녀들과 쌓아가는 정과 추억 그리고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Immanuel)임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If you believe, you will receive whatever you ask for in prayer."(Mattew 21:22)
*임마누엘:히브리어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