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저절로 기억하는 영어 공부의 왕도
유대인 영어 공부법
2018/8/13
가토 나오시, 로그인, 2016
제1장 유대인이 언어습득에 탁월한 비결
일본에서 만난 유대인인 다니엘이 길거리에서 장사하면서 일본어를 배우는 장면 묘사: 몸을 움직이며 중얼거리는 모습, 말을 걸며 배운 표현을 사용하는 모습.
유대인들의 간단한 역사를 소개하며, 암기, 기억의 민족이 된 배경 설명(토라라고 불리는 모세 5경과 30권의 유대인 경전인 탈무드)
제2장 유대인 영어 공부법 5가지 기초
유대인 영어 공부법의 정수를 담은 5가지 사고방식
1. 일단 가슴 뛰는 것부터 시작한다.
2. 몸을 움직이거나 걷는 등 리듬을 타며 공부한다.(뇌의 활성화 형성)
3. 소리 내어 중얼거리면서 공부한다.
4. 중얼거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5. 반복 연습이나 복습을 곧바로 한다.
제3장 유대인 어휘력 향상 공부법: 단어장을 이용하여 중얼거리며 반복. 그림, 유사어 사용, 접두사, 접미사 등 이용하여 어휘력 향상, 문장, 예문 포함
제4장 유대인 영문법 공부법: 배운 문법의 예문을 암기하며 사용, 연습한다.
제5장 유대인 청취력 향상 공부법: 듣기의 중요성(귀가 두 개인 이유)
1. 소리의 3 규칙: 연음(자음으로 끝나는 단어와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의 발음), 플랩( t가 모음 사이에서 l, d로 나는 현상), 정자음 (b,d,p,t,k,g, 파열음으로 끝나는 단어를 발음할 때 소리를 내지 않는 규칙)
2. 영어를 못 알아듣는 원인: 1. 리듬(연음, 강약 등), 2. 속도 3. 어휘의 부족, 4. 소음. 5. 사투리
3. dictation 이후에 중얼거림이 추가.( 한 문장씩 짧게 끊어서 듣는다.-들은 내용을 몸을 흔들면서 소리 내어 중얼거린다. (단어도 가능),-중얼거린 내용을 바로 적는다. - 쓴 내용을 보며 중얼거린다.)
4. 생활이나 여행 중 기회를 포착한다.
제6장 유대인 독해력 향상 공부법:
손가락 음독법- 손가락으로 짚으며 소리 내어 읽는다. 소리내어 phrase 리딩(//)후 다시 읽기. 논설문은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로 구성, 키워드를 찾는다. 요점을 중얼거리며 메모하며 머릿속에 정리한다.
제7장 유대인 회화력 향상 공부법:
유대인은 수다쟁이에 의사전달의 달인, 독서
패턴 연습,(의뢰한다. 허락을 구한다. 의사 전달한다. 감사, 사과: could you, could I, I’d like to, thanks for, sorry),
간결하게 전달, 막힐 때는 바꿔말하기로, 혼잣말로 중얼거림.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스킬을 키우자.(상대의 이야기에 반응을 한다, 상대의 반응을 본다- 상대의 이야기에서 맥을 찾는다, 관심사- 흥미에 맞추어 질문한다.)
elevator pitch- 자기 소개, 상품 소개: 30초 내에
#화제를 위한 3가지 말하기 훈련: 논리력 키우기
화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 2. 이유, 구체적인 예, 반론. 3. 한 걸음 나아간 결론
제8장 유대인 작문력 향상 공부법: 단순화하고 속도가 중요,
학교 공부의 패턴을 배운 후, 작문하고 암기. 일기나 메일쓰기 한 후, 암기: 단순화와 기본 표현 축적으로 쓰고 말하기 훈련 가능.
하브르타(2인 1조 교육:) 교정 사이트: Lang-8 첨삭 교류 사이트, 첨삭 후에도 확인하고 암기.
가능한 많이 써라, 실수하라. 쓰는 것부터 시작하라.
제9장 영어 공인 시험 공부법(toeic)
듣기의 스크립을 business 회화에 이용.
속독이 필요. scanning, skimming 이용하여 키워드와 대의를 파악.
shadowing, dictation 등의 동시 통역사의 훈련방법도 듣기에 이용.
영어 단어나 문법 지식만으로는 영어를 사용할 수 없다.
실제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지혜를 뇌에 기억시켜야 한다.
speaking, writing test를 이용하여 실력을 확인, 점검.
10장 뇌의 공부 스위치를 켜는 유대인의 세 가지 교훈: 공부의 속도가 빨라지는 유대인의 세 가지 교훈
1. 마흔이 넘어서도 성자가 될 수 있다.(랍비, 아키비 40세 공부 시작): 인내가 필요
2. 주 1회 안식일에 공부하라.
3. 안 되는 이유는 찾을 필요가 없다. 스타벅스 중흥의 아버지, 하워드 슐츠 “ 평범한 인생이라는 최악의 운명을 피하려면 도전하는 수밖에 없다.”
뇌를 사용하는 공부법. 눈과 귀와 손과 입을 사용하는 언어습득의 방법 외에 몸을 움직이는 5감을 이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보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방법인데, 이를 통해 뇌를 자극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 시절 아빠의 한가지 조언- 말하면서 영어를 하라. efl 환경에서도 말하기와 쓰기를 통한 output이 가능함을 말함. 말하며 읽기의 중요성 확인. 난 따라 읽기를 강조한다. (cd를 이용, 발음과 억양을 익히도록)
혼자 중얼거림의 한계는?
마음먹기? 태도? 인내?
두 명만 있으면 가능한 말하기. 남편과의 대화
shadowing과 dictation을 직접 해보자!!!
toeic에 사용
듣기의 어려운 점 하나 추가: 표현, 패턴에 대한 지식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