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법,

by 영어 참견러

임인재, 서울대 출판부, 1993.


1. 논문 계획서 작성법

2. 논문 작성 요령

논문의 구성: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요약 및 결론

3. 논문의 체제

4. 참고문헌 작성법, 인용, 주와 각주

5. 내용 목차와 소제목에 번호 매기는 방법

6. 문장과 문체

7. 논문제출 요령


논문을 쓰면서 기본 상식이 없었기에 낭비되는 시간이 너무 많았다. 학교별로 조금씩 다른 듯하였고, 우리 학교의 논문의 글씨체는 명조체, 14p, 12p, 11p를 사용하였고, 180% 간격을 씀(제한이 확실하지 않음). 구어체는 사용해서는 안되고 간단하고 명료하고, 현재, 과거형 위주로 쓴다. 참고 문헌 작성법은 다소 차이가 있다. 인용은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으로 구분한다.


개인적으로 내가 사용한 방법을 소개한다면, 나는 연구와 관련된 혹은 도움이 되는 좋은 논문을 두 세개 찾은 후, 내가 사용하기에 편한 논문 구성방식을 따라 정리를 하면서, 내용을 줄일것은 줄이고 참고자료나 인용이 필요한 곳은 채워 나가면서 논문의 양과 질을 조정했다. 물론 좋은 자료를 찾기까지 많은 양의 논문을 읽어야 했지만, 읽다보면 어떤 논문이 좋은지 알수 있는 눈이 생긴다.


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연구 방법의 방향성이 중요하다. 또한 결과에 대한 자신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억지로 무리한 결과를 도출하기 보다는, 보다 객관적인 검증 자료를 보충하는 곳이 필요하다. 나의 경우에는 유명한 언어학자의 연구결과를 우리나라의 환경에서 무리하게 적용한 경우를 찾게 되어 연구의 희열을 느낀 경험이 있다.


연구가 그리 특별하지 않다는 지도교수의 막판 조언에 충격을 받아 도서관에서 원서를 읽다가 발견한 결과였는데, 나중에 영어책을 쓰는데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워낙 방대한 자료의 양에 논문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칭찬과 함께 까다로운 논문 심사를 잘 마칠 수 있었다.


논문을 위한 논문을 쓴 경우에 본인 자신의 논문을 스스로 쓰레기 취급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된다. 어떤 논문은 영한 번역을 정반대로 해석하기도 하고, 그것을 교정없이 심사한 엉터리 논문도 읽곤 하였다. 최소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논문을 쓴다는 마음가짐(mindset)으로 연구논문을 쓰는것이 중요하다는 참견으로 글을 마친다.


마지막으로 논문 작성법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을 보면서 누군가가 논문 작성법에 대한 책을 쓰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2023.03.25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어로 영어를 가르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