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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영어 참견러 Feb 21. 2023

 당신의 기획력을 깨워라

-놀라운 능력이 당신 안에 잠자고 있다.

이정훈(기획거래소 플랜업, 기획 컨설턴트), 경향미디어, 2005     


기획이란 일상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과정에서 노력을 체계화하고 목적을 갖게 하는 것이 기획력이다. 학위나 지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기획력을 깨우기 위해선 자신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단순하고 권위적인 사회가 자율적이고 복잡한 사회로 변함에 따라 스스로 자신의 일을 기획하고 책임지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서 기획력은 리더뿐만이 아니라 개인에게도 필수적인, 필요한 능력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기획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은 언제나 계획을 세우고 방법과 전략을 세운 후 일을 진행하는 것이다. 자신의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를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사용하라. 목표와 비전을 세우고, 멘토를 만들고 배우며 따라 하라.


기획에는

첫째, 멘토링이 필요하다. 멘토는 호기심과 메모, 정보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정보 보물창고를 가지고 있다. 검토 대상자의 needs를 파악하고, 돈보다는 사람을 우선한다.

둘째, communication능력이 필요한다. 우선 쓰기 능력으로는 핵심을 정리(요약)하고 설득력 있게 논리를 전개하고, 많이 써보라고 한다. 기획은 포장(또는 브랜드)의 힘을 요구한다. 말하기 능력으로는 프레젠테이션 능력(간단, 두 칼라 정도 사용, 카피문구 사용, 대화체, 감탄문, 명령문을 써라, 당신,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말투나 예시 사용, 첫 화면부터 시선을 잡아라 그렇지 않으면 실패한다, 단순한 용어와 언어사용, 직접적, 긍정적으로 작성, 주+목+동구조로 문장을 작성,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제시, 매 슬라이드마다 부제를 담아라, 예시나 선례에서 이점을 보여줘라, 의존성 강화(핵심정보는 신비롭게 만들라)가 있어야 한다.


프리젠터는 자신감과 겸손함을 가져야 하고 신뢰감이 가장 중요. 몸동작도 유의해야 한다. 너무 튀지 않는 의상을 입어야 하고 눈을 골고루 맞추고 결정권자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라. 30초 이내에 청중을 파악하고 30분 동안 자신의 의견을 확인한다. 그리고 청중들은 원하는 것을 알고 싶어 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원한다. 쉬운 내용과 정보를 원하고, 편안하고 존중받기를 원한다. 전문가의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


셋째, 정보를 수집하되 목표에 따르는 자료 수집을 하라(root를 따르라). 예)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한다.     

정보 활용 능력: 정보 저장(메모)을 해야 기획력이 발휘된다.

문화생활도 하라: 문화란 인간이 만든 산물이기에 사람을 이해하고 사람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 아이디어를 위한 자극도 받게 된다.

창의력을 깨워라: 엉뚱한 발상을 하고 이유를 찾아라. 예) 불평가가 되어보고 해결책을 찾아라. 관점을 바꿔라. 예) 망하는 방법

집단적 사고를 경계하라: if 사장이라면, 편집자라면 등

토론하라: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라. 기획력이 향상된다.

image making을 하라:

wild card를 준비: planA, B, C를 준비하라.

분석하라: 쪼개서 유사점을 찾아 사물이나 개념의 근본을 찾아라: 연결을 발견하고 작은 단위에서 큰 단위로 만드는 방법. 기획이란 새로운 사실과 개념을 창출하는 것이다.

시나리오 planning: 예) 언어가 하나라면? AI가 언어 통역을 대체한다면

미래를 예측하고 전략 방안을 쓰기

많은 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주제를 탐구하라: 타 분야의 책 읽기

시간을 기획하라: 중요한 일 먼저. 데드라인을 정하라. 시간을 기록하고 관리하라

동기를 부여하라: 기획할 상황에 놓이게 한다. 자극을 받는다. 과제를 부여한다. 위기김을 느낀다

일상 속에서 찾아라; 출퇴근길 바꾸기, 규칙 깨기, 놀러 가기, 사물 비유, 당신만의 속담/격언, if, how, 이름 짓기, tv, 광고, 영화결과 예측, 소설을 뒤에서 읽기, 낯선 사람 관찰하고 상상, life 간접체험 등


*기획서 작성 10단계: 기획내용 및 문제점 파악, 작성의 방향 결정, 정보조사, 정보 취합과 분석 실시, needs에 부응하도록 기획 콘셉트 도출 및 확정, 수용성을 재검토해야 한다.(콘셉트의 타깃은 누구이고 무엇을 위한 콘셉트인가? 분석자료를 토대로 핵심적인 내용을 콘셉트로 도출하였는가. 콘셉트가 너무 장황하지 않고 명확하며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 설득력을 높이는 전개 구조: x자형(자료검토와 분석자료 요약 후, 함축한 결론, 전략 제시 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전개), 피라미드형(연역적 전개방식), 역 피라미드형(문제 발견, 이슈제시), 기획 내용 전개(초안 작성), 재검토 및 정리(오타, 단어, 문장, 자료 부족, 중점사항 표현, 자료 출처,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내용은 쉽게 전달되는가), 재편집(밑줄, 볼드체, 이미지, 그림 등 강조하여 보는 사람의 시간 절약과 핵심파악 가능), 최종 점검과 수정(많이 할수록 완성도가 높아짐)


*성공적인 영업 문서 12단계: 관심유도(title), 문제를 강조하고 공감대 형성, 해결책 제시, 서비스에 대한 보증 제시, 구매에 따른 이익, 소비자 진술을 통한 신뢰 형성, 제안내용은 불가항력적으로 구성, 구매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기, 희소성 강조, 행동 유발 문구 작성, 감정을 개입, 핵심을 상기하고 마무리

*효과적인 제안서 작성법: 제안서는 개인과 기업의 브랜드 전략이자 마케팅 도구이다. 상대방이 왜 당신이나 회사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어야 한다. 1. 상대방의 입장에서 고민, 2.rfp: request for proposal(서체, 크기, 여백, 제출방법 등)를 고려. 3. 간단명료, 4. 요청한 기업에게 맞춤형으로 제작 5. 디자인 고려 등

*노련한 기획자는 협상가이다: 여유를 가지라(즉각적인 반응을 피하고, 조바심 나게 만들면 제안이 쉽게 받아들여짐), 쉬운 yes는 기획자를 싸구려로 만든다, 시간을 가지고 협상, 확실한 정보로 협상하라, 플랜 b를 준비, 공격을 확실하게, 무형의 가치(신뢰, 친밀감)를 강조하고 제공, 유능한 사람으로의 이미지, 우두머리를 공격, 상대의 정보를 많이 알고, 나의 정보는 적게 노출할수록 성공한다.     


기획이라는 단어는 글쓰기에 관심을 가진 후, 책과 강연에서 듣게 되었다. 기획은 어느 분야에서도 필요한 부분인듯해 주의 깊게 읽고 기록하게 되었다. 나의 글쓰기에도 도움이 될 듯하다. 기획서는 전체적인 흐름이 중요하다. 이미 출발점과 도착점이 결정되어 있어야 이해가 쉽다. 흐름을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앞 뒤의 전개 방식이 중요하다. 콘셉트(내용, 포인트)를 정확히 전달하고 통일성을 가지고 물 흐르듯이 일관된 내용과 스타일로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해야 한다. 연출은 재미있는 이야기나 그래프나 도해를 이용하고 사례를 첨부하면서 지루함을 없애고, 생동감을 불어넣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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