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의 경제학
-the new influencers,
웹 2.0 시대의 새로운 영향세력들, 그들은 어떻게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가, 폴 길린, 해냄, 2009
대중의 지혜 실험을 통해 한 지식인보다 다수의 의견이나 지식이 나을 수 있음을 입증함
1. 블로그의 기본 원칙-링크를 걸어라, 함부로 말하지 마라, 투명하라, 댓글을 달아라, 지루하게 말하지 마라,
2. 작은 기업, 일단 블로그를 시작하라- 문제는 검색이다(글을 올릴수록 더 빠르게 이동하여 검색 결과를 장악한다), 개인화하라(차별화된 목소리와 유머, 열정을 담아 코멘트를 하면 사업이 훨씬 쉬워진다), 비용을 아끼지 마라(블로그나 팟캐스트를 만들어라)
3. 효과적인 블로그 관리법- 특화하라(43 폴더스, 라이프해커를 참고), 유쾌하게 하라, 일기를 써라, 오디오와 이미지를 사용하라, 다른 사람들을 축하하라
4. 블로그는 돈을 벌기보다는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다(블로그 하는 이유 조사-창조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문서와, 친구와 연락, 지식이나 기술을 공유, 즐겁게 하기 위해, 정보 저장, 생각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네트워크로 만나기 위해, 돈을 벌기 위해)
blogosphere(태양은 googleBlogoscoped)는 문화적이고 상호 존중해 주는 문화로 발전하고 있고, 소셜 미디어에 의한 영향세력은 고유하고 지속적인 자신만의 목소리를 정의하고, 이러한 커뮤니티의 규범을 고수하는 블로거나 동영상 vlogger와 팟캐스터만이 커뮤니티에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글을 진지하게 대하고 기준을 준수하는 영향세력은 동료들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이해해야 하고, 열성 팬(엄청난 시장 지식이 있다, 참여를 원한다, 투명성에 민감하다, 토론을 원한다, 독자에 대해 열정적이다-독자 중심적인 언론 활동을 함, 개발되지 않은 엄청난 마케팅 자원으로 자문과 댓글을 달아 주는 다른 열성 팬들과 네트워크를 형성)들을 시장을 움직이는 사람들로 바꾸고 있다.
마켓터는 pr (PR이란 정치적, 사회적, 생태적, 도덕적 결과를 기대하여 기업에 이익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public relations)이다. 전문가로 블로거를 이용하여 바이러스 판매(virus marketing: 구전으로 정보를 전하는 모든 마케팅 기술. 입소문, 게릴라 마케팅이라 불림)를 함
팟캐스트는 소리로 쓰는 블로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