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준호 한의사 Oct 08. 2019

목이 답답해! 매핵기와 역류성식도염은 다르다!

아무런 이유 없이 수 있을까? 매핵기는 검사 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환자 스스로는 굉장히 큰 불편함을 느끼는 질환이다.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과도 비슷하게 진단되지만, 매핵기는 식도염과 달리 스트레스와 좀 더 관련이 있다.







매핵기(梅核氣)

목에 매실씨, 솜뭉치가 걸려있는 듯해서 뱉어도 뱉어지지 않고 삼키려 해도 삼켜지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크게 연관되어 있는 질환이다. 물론, 매핵기의 뜻만 본다면 대체 왜 이러한 증상을 가진 것이 스트레스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 것인지는 잘 상상이 가지 않을 수 있다. 이는 바로 스트레스가 관여하게 되는 감정 호르몬과 연관이 있다.


우리가 흔히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 열이 쌓이는 것을 느낀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이면 우리 몸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 호르몬이 분비되면 우리 몸에서 활발하게 일어나야 할 신진대사가 저하된다. 또한, 순환 기능 역시 저하되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쌓인 열이 방출되지 않고 오히려 체내 수분을 증발시켜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든다.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흔히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기관지 면역력이 저하된다'라고 말한다. 기관지 면역력이 저하되면 우리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오염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기관지를 보호하고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점액이 말라버렸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점액이 말라서 점막에 자극이 오게 되면 따가운 느낌이 드는 것은 물론이고 인후부 이물감이 들어 답답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게다가 매핵기 증상이 심해질수록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답답함에 수면 장애,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매핵기VS역류성식도염 차이점

겉으로 보기에 이 두 질환은 증상이 비슷하여 혼동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검사를 통해 이상 소견이 발견되는 역류성식도염과는 달리, 매핵기는 아무런 이상 증세가 발견되지 않는다. 그 외에도 발생기관이 다른 것 역시 차이점이 될 수 있다.


○ 매핵기

정의 : 스트레스에 비롯된 신경성 질환

원인 : 충격 및 스트레스 + 건성기관지

증상 : 인후부 이물감 + 가슴답답함 + 불면증


○ 역류성식도염

정의 : 위산 역류로 인한 식도 점막 염증

원인 : 과도한 스트레스 + 불규칙한 식습관 + 흡연/음주

증상 : 목 조임 + 인후두 불편함 + 통증




매핵기, 기관지 건조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



■ 수분 섭취

목이 손상되기 쉬운 상태라면, 목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평상시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한다. 이렇게 해야 목을 손상시킬 수 있는 오염 물질을 잘 배출시켜 목을 촉촉하게 만들 수 있다. 목 점막이 촉촉하고 부드러워져야 외부 자극,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음주/흡연과 멀어지기

음주를 하게 되면 체내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다량 수분을 사용하게 된다. 이는 기관지를 보호하는 점막을 건조하게 만든다. 또한 담배연기 역시 약 수천 가지의 독성물질이 기관지, 폐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자극해서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 코로 호흡하기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구강호흡을 주의한다. 특히 코로 호흡을 하는 경우에도 흉식 호흡이 아니라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복식호흡을 습관화시키면 폐활량을 늘릴 수 있고, 폐 내부 충분한 공기가 머물기 때문에 성대가 받는 자극도 줄일 수 있어 목 보호에 도움이 된다.


■ 목에 좋은 차 섭취하기

모과차는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목이 붓고 목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이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