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수민 Aug 13. 2018

초보자도 쓸 수 있다? 아마존의 증강현실 저작툴 리뷰

Amazon AWS Sumerian


Amazon

 

'아마존'은 해외직구나 쇼핑을 해본 분들은 대규모 해외 쇼핑몰 회사로 알고 계실텐데요. 그렇기에 오늘 포스팅 주제를 보고 왜 온라인 커머스 회사인 아마존과 증강현실이 관계가 있을까  의아하신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마존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은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은 세일 기간엔 사용자가 집중되어 시스템 수요가 필요하지만, 평소에는 시스템 수요가 높지않아 인프라가 남곤 했습니다. 남은 인프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하던 아마존은 인프라를 빌려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바로 B2B(Business to Business)서비스로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아마존의 자회사인 아마존 웹 서비스, AWS(Amazon Web Service)가 탄생하게 된 것이죠.


AWS ; Amazon Web Services

 

 AWS는 설치, 구축 필요없이 웹에서 모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SaaS(Software as a Service)서비스 입니다. AWS의 서비스는 기업, 스타트업, 개인 개발자 등 누구나 공정한 IT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컴퓨팅, 스토리지 뿐 아니라 증강현실/가상현실, IOT, 인공지능, 챗봇 등 다양한 IT 분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인프라 걱정없이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 것입니다.





Amazon Sumerian

 그 노력은 증강현실까지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리인벤트 행사를 통해 AWS는 누구나 증강현실 기반의 기술 걱정 없이 공평한 환경에서 증강현실/가상현실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Sumerian이란 저작툴을 공개한 것인데요.


 저는 이 증강현실 저작툴인 Sumerian을 무료 버전으로 이용해보고 어떤 기능 및 특징이 있는지 사용 후기를 여러분께 전달드리려합니다.






 우선 Sumerian은 아마존 웹 서비스인 AWS상에 빌드된 툴이기 때문에 WebGL 및 WebVR 과 같은 웹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툴입니다. 따로 설치 해야 할 초기 소프트웨어가 없어 시간적 비용이 최소화되고 가벼운 툴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디바이스나 HMD 등 여러 브라우저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다양한 플랫폼과 호환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umerian은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호스트를 배치해 실제와 같은 몰입도가 높은 대화형 장면을 설계 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아마존의 챗봇, 딥러닝과 같이 다른 AWS 서비스와 호환될 수 있는데요.

 호환 가능한 서비스로 첫번째, 챗봇과 같은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는 Amazon Lex와 두번째, 딥러닝 기술을 통해 실제 사람 목소리처럼 음성을 합성할 수 있는 텍스트 음성 변환 서비스인 Amazon Polly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호스트는 사용자에게 스크립트를 설명하거나 질문에 대답하며 사용자와 호스트간 음성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직원을 교육하거나 온보딩 할 때 강사 호스트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3D 에셋 템플릿도 존재하고 fbx, obj등 웬만한 3d 포맷도 다 import 가능해 접근성이 높습니다. 또한 드래그 앤 드롭의 간단한 방식으로 컨트롤 가능해 전문 지식이 없어도 어느정도 조작이 가능해 진입장벽이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깃발이 흔들리는 장면, 스위치를 토글하면 전구가 켜지는 트리거 등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랙션 3D 환경도 구축이 가능해 전문 지식이 없어도 어느 정도 수준 높은 증강현실 구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비용에 대해서도 증강현실 환경을 설계하고 수정하는 비용이 없어 무료로 누구나 저작할 수 있습니다.  대신 설계한 환경을 게시하고, 그에 따른 스토리지 용량과 장면에서 생성되는 트래픽 볼륨을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물론 이 부분도 첫 사용시에 12개월의 프리 티어가 제공되고 이 기간 동안은 최대 50MB까지 환경을 구축하고 구축된 환경을 월100회 정도 보기가 가능하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하지만 증강현실에 최적화 된 서비스는 아니라 타 저작툴에 비해 레퍼런스가 부족하고, 전문 저작툴에 비해서는 기능이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의 AWS와 증강현실 저작 서비스인 Sumerian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증강현실에 관심을 갖고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는 것만으로도 증강현실의 미래 전망과 관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웹 기반의 가볍고 간편한 조작 방식의 저작 툴임을 감안해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사용자들의 이용이 빠른 시일 내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기대가 되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아마존의 증강현실 저작 툴 Sumerian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방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Sumerian 링크 : https://aws.amazon.com/ko/sumerian/ 





저는 증강현실 UX 디자이너로 생소한 증강현실 환경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꿈꾸며  AR UX에 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UX의 A to Z : https://brunch.co.kr/magazine/arux/


작가의 이전글 화웨이 R&D 센터 방문으로 본 5G의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