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우 Oct 06. 2020

이별하셨나 봐요...

아름다운 이별이 되지 못한 이유


  눈물을 훔치며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왔다. 아마 누군가 봤다면 '이별하셨나 봐요.' 라며 휴지를 건넬 법한 장면이었다. 15년 전 대학교 졸업을 앞둔 추운 어느 날 이별 통보를 해오던 선배와의 마지막 만남 같았다. 너도 취업을 했으니 더 좋은 사람 만날 거라며 어줍지도 않은 위로를 하던 그 선배는 이미 새로운 여자 친구를 사귀고 있었던 거처럼, 더 좋은 회사에서 다시 만나자는 다정남 코스프레의 사업부장도 이미 플랜비가 있었다.


 분명 전에도 시그널이 있었을 텐데 아니 솔직히 말하면 모르고 싶었던 거 같다. 취업 준비로 바쁘다던 그 선배의 시그널을 모른척했던 거처럼


 출산을 하던 날 첫 출근을 했던 사업부장

(출산휴가도 못 들어가고 사업부장의 출근만 기다리다 첫 출근 날 갑자기 양수가 터지는 바람에 인수인계도 못하고 휴가에 들어갔다.)

못 만나서 아쉽고 회복 잘하고 보자는 연락이 참 따뜻하게 느껴졌었고, 3개월의 출산휴가 후 복직한 내게 일을 시키지 않던 그 사람을 보고 배려심이 깊다고 생각했었다.


진짜 미련 곰탱이다.


 14년 전 대학교를 졸업하고 여성복 MD로 입사했던 나.

단단해지라고 엄하게 가리켰던 팀장님, 남자들 틈에 고생한다고 맛있는 밥과 쌉싸름한 술로 나를 살찌우던 선배들, 해도 뜨기 전 출근해 해가 지고 나서야 퇴근했던 나, 목구멍 터져라 싸우던 일들, 최연소 승진의 연속, 팀장

이런 일들은 나에게만 추억이고 역사일 뿐 타인에게는 그저 지루하기 짝이 없는 하품 나는 일상일 뿐이었다.


 퇴사 권고를 들은 후의 출근은 정말이지 곤욕이었다. 이게 꿈인가 싶어 눈은 번쩍 떠졌으나 출근할 생각을 하면 눈 앞이 다시 깜깜해졌다.


 노무사를 선임해 회사와 정면으로 싸워 보라는 조언이 있었지만 영혼까지 너덜너덜 해지고 결국은 다른 회사로 이직하던 선배가 떠올라 그 짓은 못하겠고

퇴직 보상금(?)이라도 두둑이 받고 나오라는 친구의 이야기도 결국 실패로 끝나고 퇴사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던지라 크게 와 닿지는 않았다.


 결국 나는 조용히 퇴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하였고 모든 게 빠르게 진행되었다.

들어가는 건 그렇게 어렵더니 나오는 건 서류 몇 장과 짧은 면담, 동료들과의 인사면 되었다.


그렇게 나는 회사를 나오게 되었다.


남편에게 회사와 아름다운 이별을 하고 싶다고 말했던 적이 있다. 박수칠 때 떠나라고 하지 않던가.

아마 모두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으며 멋들어지게 사표를 던지고 나오는 프로 사직러를 상상했겠지.

그런 프로가 되지 못한 사실이 부끄러워 스스로를 책망하던 시간들

하지만 그것은 집착이었고 과거는 돌이킬 수 없다는 사실을 이제는 받아들이려 한다.

앞으로의 나는 꼭 박수를 받겠다고 굳게 다짐하며..


P.S: 나를 내보냈던 그 사람은 내가 퇴사하고 2달 후, 요즘처럼 날씨가 좋은 9월의 어느 날  쓸쓸히 회사를 떠났다고 한다. 사람의 앞날은 알 수 없다더니 그렇게 빨리 나갈 줄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