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manf Nov 10. 2023

82. 모든 인간관계는 결국 좋은 관계밖에 없다.


오랜만에 두 친구와 함께 남편이 잡아준 애틀랜타 호텔에서 시간을 보내게 된 우리는 들뜬 마음으로 한인 동네에 들러 마사지를 받고 저녁 먹은 후, 체크인하기 위해 호텔로 느지막하게 들어갔다.

남편의 포인트로 예약한 곳이라 남편의 이름을 이야기하고 아내인 내 이름으로 함께 부킹 해두었다고 언급한 후, ID카드를 보여주었다.

그런데 IHG에 Indigo 호텔은 소속되었지만 포인트로 예약한 경우 당사자가 아니면 방을 줄 수 없다고 하며 다른 호텔에 가서 방을 알아보라고 했다.

나는 그 흑인 아주머니가 다른 호텔에서 방을 알아보라고 한 것에 기분 나빴고 IHG 그룹에 번듯하게 소속되 있다 광고를 해놓고는 자기들의 policy가 그들과 다르다는 것이 납득이 가지 않았다. 그 여자가 미국 남편의 이름으로 예약을 한 3명의 동양 여자를 무시한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다.  여자는 매니저와 확인해 보겠다며 전화를 했고 나도 남편에게 전화를 걸어 이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전화를 끊은 여자에게 내 전화를 내밀며 남편과 통화해 보라 하니 내 전화기로 통화는 할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남편이 통화를 원하는데 그럼 어떻게 두 사람이 대화하길 원하냐고 하니 호텔 명함을 내밀었고 나는 이런 경우는 처음이다라며 사진을 찍어 남편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는 사이 그녀는 원래 방을 해주지 않지만 자기가 도와주겠다는 오만한 태도를 보였다.  그 사이 호텔 전화벨이 울렸고 남편인 것 같다고 전화를 받아보라고 말했다.

하지만 내가 전화를 받으라고 하자 그녀는 자기에게 이래라저래라 하지 마라며 내 태도가 너무 불쾌하다고 화를 냈다. 나는 남편이 통화하고 싶다고 전화하라고 해서 전화를 한 것뿐인 것을 설명하는데 그녀는 거듭 불쾌하다며 “내가 도와주길 바라냐? 아님 당장 이 호텔에서 나갈 거냐? ”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말했다. 나는 손님의 말은 듣지도 않고 화를 내고 오히려 나의 태도를 문제 삼으며 내 친구들에게 방을 주려고 했는데 흥분해 난리 치는 나 때문에 도와주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직원의 태도에 말문이 막혔다.


그녀의 행동은 주객전도가 뒤바뀐, 원래 방을 받을 수 없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내게 주기로 했으니 내가 그것에 진심으로 감사하며 조용히 그녀의 말과 지시를 따르라는 뉘앙스를 풍겼다. 나는 그 손님을 대하는, 또 내가 몰래 숨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정정당당하게 남편이 예약을 나와 그의 이름으로 동시에 해줬기에 ((나중에 확인했지만 절차적으로도 내게 별 문제없었던) 예약을  그녀에게 부탁하는 태도로 쩔쩔 매고 싶지 않았다.

무엇보다 자기 호텔 규칙상 나를 도와줄 수 없으니 몇 번이나 다른 호텔로 가라는 말을 몇 번 들었고 그런 행동은 분명히 나를 무시하는 행동이었다.


나는 일단 조금 진정하기 위해 속으로 주님께 마음을 붙잡아 달라고 기도하며 데스크 앞 소파에 앉았다.

남편은 결국 나를 그렇게 취급하는 직원의 태도에 분개하며 회사에 전화했다. 그러는 사이 그녀는 남자 직원에게 내 욕을 하는 것이 보였다.

곧 호텔에 전화가 울렸고 그녀는 회사로부터 전화를 받았고 나도 회사로부터 전화를 받아 사과를 받았다. 회사에서 방이 준비되었으니 프런트 데스크로 가라고 말했고 나는 그녀가 부르면 간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프런트 데스크 여직원은 어디론가 자리를 비웠고 내가 상황을 말하자 전화 건 회사 직원도 믿을 수가 없다며 나에게 다시 한번 사과했다. 회사에서 다시 호텔에 전화했고 나는 친구들도 기다리니 더 실랑이를 벌이기 싫어 데스크로 갔다.


그녀와 나의 팽팽한 신경전이 느껴졌다.

그녀는 내게 방을 주었고 나는 포인트로 조식을 부탁했지만 당사자가 아니니 줄 수 없어 그냥 포인트로 돌려주겠다는 완강한 대답만 들었다. 나는 포기했다.

듣는 사람이 이해하거나 말거나 호텔 안내 사항을 전달하는 그녀에게 또 짜증이 났다. 내가 잘 못 알아듣겠다고 하자 그제야 그녀는 조금 누구러진 태도로 음악이 커서 안 들리는 점을 사과하며 다시 설명했다.


그때 이렇게 직원에게 화를 나고 있는 내 자신에게 질문했다.

‘하나님의 자녀라면서 내가 어떻게 이러고 있는가? 세상 사람과 구별되는 모습인가?’ 자괴감이 들기 시작했다.

‘이 사람이 내게 뭐라든 나는 친절한 태도를 보일 순 없었나?’

 나는 내 행동에 후회를 하기 시작했고 열쇠를 받아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자마자  가방을 두고 내려와 어쨌건 사과를 하겠다고 마음먹었다.

상대가 어쨌든 불친절했던 건 나도 마찬가지였으니.

짐을 내려놓고 친구들에게 양해를 구한 후, 곧장 로비로 가서 그녀에게 “사과하기 위해 내려왔다 ”라고 말했다. 그러자 그녀가 내 손을 잡았다.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사실 이방인으로서 이리저리 무시당하고 눈치 보는 스트레스가 쌓여서였는지 당신의 태도가 나를 아시아여자라고 무시하는 것 같아서 내가 다혈질이기도 해서 화를 냈었다고 사과했다.

당신의 일을 존중하기에 당신의 말을 존중하며 들었어야 했는데 존중하지 못한 것에 사과한다 말했다.

내 태도에 자괴감이 든다는 말과 함께 무엇보다 나는 크리스천인데 예수님이 나를 이렇게 가르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늘 이 일은 내게 앞으로 잊지 못할 인생 교훈이 되었다고 하니 그분에게도 레슨이 되었다고 말하며 자기가 53살인데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것 좀 보라고 말했다. 우리 모두 함께 이렇게 성장해 나가는 것이라고.

“네가 왜 여기 내려왔는지 알아? 네 마음속에 Christ 때문이야.”

나는 이 말을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내 인생 최고의 칭찬이었다.


그녀는 나를 안아도 될까?라고 했고 나는 물론이지 하며 우리 두 사람은 진정으로 서로를 따듯하게  안아주었다.

한결 마음이 편안해지니 그녀가 호텔에 어떻게 오게 되었냐고 물었고 예수님 안에서 자매 된 친구들과 여행을 온 것이고 호텔 근처 Spire 빌딩에서 10년 넘게 살았다는 이야기를 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당신의 일을 더 존중할 수 있어야 했다고 사과를 했다. 그리고 이름을 물었다. 당신을 잊지 않겠다고.

그녀의 이름은 Nicole이었고 그 말을 듣는 순간 나는 또 한 번 뭉클해졌다. 내 영적 자매인 내 친구며 우리 교회 사모님인 Nicole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녀는 친구들이랑 마시라고 물 3병을 챙겨주었다.

나는 감동받아 거의 울먹이며 물을 안고 호텔방으로 올라갔다. 로비에서 있었던 일을 친구들에게 얘기해 주자 친구들은 내 행동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말해주었다.


이 사건은 내게도 큰 가르침을 주었다.

내 안에 성령이 계시기에 이 기분 나쁘게 끝날 수 있었던 사건이 아름다운 이야기로 완전히 바뀌었다는 것을 나는 안다.

또 나에게나 그녀에게 이 사건은 큰 교훈이 되었고 함께 있던 내 친구들이나 내 남편에게도 큰 울림이 되는 일화가 되었다.

갈등으로 보이던 이 나쁜 사건으로부터 두 사람이 앞으로 잊지 못할 교훈을 배운 것을 통해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사람은 내게 파트너가 아닌가? 마라톤을 하면 옆에서 이끌어주는 페이스메이커나 복싱에서 상대 선수 같은...

이 훈련을 통해 나의 기강을 끌어주고 나의 지경을 넓혀주고 실력을 끌어올리는 나의 파트너.


내가 소위 적이라 불렀던 이 사람들, 나와 갈등을 겪고 나를 힘들게만 하는 사람들을 운동 파트너, 나의 믿음 성장을 위한 훈련 상대라는 생각이 들자 마음속으로 미워하던 몇몇 얼굴이 떠올랐다.

더 이상 미운 마음 보다 그들이 내게 상처 줬던 말이나 행동이 떠올랐다. 그 시간을 통해 아파한 만큼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것을 통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돌아보게 되었다. 그 상처를 통해 내가 성장했고 나는 성숙해져 가고 있다.


그렇게 생각할 때, 더 이상 악연의 관계는 없다.

이제 인연과 악연의 구별이 의미가 없다. 어떤 관계이든 하나님이 보내주신 자이며 하나님이 만든 하나님이 사랑하는 나와 똑같은 하나님의 자식임을 깨닫는다.

그러니 모든 인연이 귀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81. 낮은 자를 높이시는 주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