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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생각을 파는 사람 Mar 16. 2024

IT 기업에서 브랜드 마케터에게 요구하는 역량

#고객 #서비스 #문제해결 #데이터 #직관

� IT 기업에서 브랜드 마케터의 역할을 정의해보자면,  


1고객과 만나는 모든 퍼널 중 

2커뮤니케이션이라는 무기로 

3비즈니스(or서비스,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4고객 인식과 행동을 만드는 일


을 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정의하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일을 하기도 한다.


인지를 만들기 위해 바이럴 마케팅을 하거나

유입을 만들기 위해 트래픽 바터형 제휴 마케팅을 하거나

활성화를 위해 앱 내 이벤트를 연다거나

리텐션을 위해 자동화 메시지 캠페인을 기획한다거나

리퍼럴을 위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전개한다거나


등등



페이드 중심으로 인지/유입 단계에 집중했던 과거와 달리

트리플 미디어 전반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 퍼널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하는 것이 브랜드 마케터의 역할이다.


인지를 늘리려면 어떤 마케팅이 필요한 지,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마케팅은 무엇인지 등 문제가 있거나 그로스가 필요한 퍼널이 있다면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해결책을 찾아내고 그 해결책에 포함될 다양한 기능들(퍼포먼스든 CRM이든 프로덕이든 디자인이든)이 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전략을 짜고 운영하는 마케터를 필요로하며, 이러한 역할은 PM(marketing project manager) 으로 표현된다.


(+) 실제로 어떤 회사에서는 마케터가 아닌 Growth PM을 뽑는다. 마케팅 업무가 주된 업무겠지만, PM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야 lead를 확보할 수 있을까에 대해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 IT 회사에서 브랜드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일까?


결론적으로 서비스(브랜드)에 대한 높은 이해, 전략적 사고, 기능들(ex 데이터, 프로덕, 퍼포먼스 등)에 대한 높은 이해, 프로젝트 리딩 능력, 성과를 데이터도 볼줄 알아야 하는 등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한다.


1) 고객에 대한 집착  

    모든 문제해결 솔루션은 고객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고객은 사람이며, 사람은 정답이 없는 동물이기 때문에 직관과 크리에이티브가 제시하는 인사이트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가져온다  


2) 서비스(브랜드)에 대한 높은 이해  

    모든 마케팅은 브랜드 전략 하에서 움직여야 하며 우리 서비스의 장단점과 경쟁,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어떤 브랜드 전략으로 마케팅을 끌고가야 할 지 도출해야 한다. 그래서 어떤 구성원보다도 우리 서비스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그리고 서비스를 잘 이해해야 우리 서비스에서 그로스해야 할 영역을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기획할 수 있다. 


3) 문제 해결력  

    마케팅에 정답은 없으며, 직관과 데이터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떤 기능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들의 유입"을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 지 내 스스로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의 넓이가 중요하다. 그래서 직무에 대한 깊은 경험보다, 카테고리 무관하게 얼마나 다양한 문제들을 마주하고 해결해봤는지의 경험이 중요하다.  



4) 데이터와 직관  

    데이터와 직관으로 일하고 판단하며 의사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을 설득하기 위한 전략, 전술의 도출은 직관과 크리에이티브를 필요로 하며 그 직관이 유효한 지 말이 되는 것인지 확인하는 tool로 데이터를 잘 활용해야 한다.  


    물론 반대로 데이터에 기반하여 그로스할 영역을 발견하고 전략을 세우고 직관과 크리에이티브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도 있다.  


    즉, 이성과 직관을 갖추고 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를 적절히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유리한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특정 기능에 전문성을 가진 스페셜리스트보다 다양한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높은 제네럴리스트가 유리하다.  



� 요약

고객과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와 직관을 통해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 비즈니스가 필요로 하는 인식과 행동을 만들어내는 사람. 이를 통해 임팩트(서비스, 브랜드 성장)와 그로스(실리적 마케팅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IT 기업이 요구하는 브랜드 마케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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