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GFABIO Jul 02. 2019

5GX - V50 미디어 소비의 새로운 세계

네트워크의 제약에서 벗어난 고화질 스트리밍의 세게


* 이 포스팅은 SKT의 V50 체험단 활동으로 SKT의 5G 네트워크, 옥수수 서비스와 V50 기기의 일정기간 사용지원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4G LTE가 단연 스마트폰과 모바일 통신을 보급 시킨 일등 공신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덧 4G LTE의 세계에서 기존 미디어 방송 대신에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나 SKT의 옥수수 같은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LTE의 시대에 동영상 미디어 소비에 대해서는 아직도 여러가지 의문점이 있었다. 비교적 최근에 저렴해진 데이터 요금이라던가, 지연시간이 길어 초기 동영상 로딩이 길어지거나 하는 문제점, 특히,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곳에서의 버퍼링 등은 아직까지도 많은 문제점으로 거론되곤 했었다.


지연 시간의 단축과 안정적인 브로드밴드로 고화질 미디어 품질 보장


5G의 등장은, Wi-Fi 네크워크 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인 진정한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의 세계를 보여준다. V50과 SKT의 5GX 상의 영상 감상은, 특히, 평소 즐겨보던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동영상을 최고 화질로 끊김없이 감상할 수 있었다. 특히, 사람이 많은 출퇴근 지하철에서도 기존 LTE 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좋은 품질의 미디어 감상을 할 수 있었다. 같이 가지도 가니는 구글의 Pixel 3a 폰의 LTE와 비교하자면, LTE상에서 화질이 자동 저하되거나 버퍼링이 생기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5G에서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SKT의 옥수수 서비스를 통해 체험한 5GX 전용 컨텐츠는 5G가 주는 경험이 극대화된 미래의 네트워크를 경험하게 해 주었다. 다른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한계가 있지만, 스마트폰에 내장된 고화질 컨텐츠를 재생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



그랜드 캐년 같은 정보량이 많은 컨텐츠에서도 끊김없고 뛰어난 화질의 영상이 안정적으로 재생되었다. 이동중에 동영상을 소비하는 것은 새롭게 출현한 형태가 아니지만, 5G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아 내가 모바일 스트리밍으로 뭔가를 하고 있구나' 하는 자각없이, 누르면 즉각적으로 재생되는 매끄러운 환경을 선사했다.


다양한 고화질 컨텐츠의 끊김 없는 경험의 미래 5GX


각 통신사와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VR, 멀티유저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5G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V50의 뛰어난 고화질 OLED 스크린과, 평소 이동중에 즐겨 소비하던 다양한 고화질 영상 컨텐츠를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안정성과 속도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5G에 대한 가능성을 옅볼 수 있었다. 단순히 옥수수 컨텐츠를 모바일로 잘 즐길 수 있다는 점 뿐만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초고화질의 컨텐츠를 제약 없이 볼 수 있다는 관점의 전환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5G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었다.


* 이 포스팅은 SKT의 V50 체험단 활동으로 SKT의 5G 네트워크, 옥수수 서비스와 V50 기기의 일정기간 사용지원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픽셀 3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