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마존으로 쏜 화살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맘마미아!

알고리즘영단어:mamma mia, amazon, mammal, mary

by 현현

아마존amazon이라는 거대기업이 나타나기 전에, 아마존이라는 이름은 지구상 가장 넓은 열대우림지대를 연상하게 하는 지리적인 명칭이었다.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 정글은 원시적이고 어마어마한 규모의 숲 때문에 흔히 인류의 문명이 닿지 않은 원초적인 장소로 인식되었다.


아마존에는 아마조네스amazones라고 하는 여전사들이 살고 있다는 전설이 있다. 흔히 아마존 여전사라고 하면 활을 들고 있는 전투적으로 강인한 여성의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그만큼 아마존 여전사는 일종의 문화적 아이콘처럼 대중화되기도 했다.

AnticStore-Large-Ref-92218.jpg

아마존이라는 말은 이 활을 든 여전사의 신체적인 특징과 관계가 있다. 정확한 근거가 있는 설은 아니지만, 아마존amazon이라는 말은 a + mazos- 로 구분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앞의 a 는 부정을 의미하는 접두사이고, 뒤의 mazos-는 여성의 가슴을 의미한다. 포유류mammal는 흔히 젖먹이 동물이라고 한다. 가슴ma-이라는 단어는 포유류mammal에 공통적으로 보인다.


그래서, 아마존amazon이라는 말은 가슴mazon이 없다a 라는 의미가 된다. 아마존의 여전사들은 활을 더 잘 쏘기 위해서 시위를 당길 때 가슴이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 신체의 일부를 불로 지지거나 잘라냈다고 한다. 하지만, 기원에 관해서는 어원 관련 자료에도 명확한 출처 없이 단순히 민간어원folk etymology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상상력이 개입한 어원일거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도 모성과 엄마, 그리고 양육과 관련해서 수많은 언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소리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M일 것이다. 이것은 가슴을 의미하는 mazon, mother, mom, 독일어에서는 mutter, 한국어의 엄마에도 등장한다.


아이에게 음식을 먹일 때 흔히 말하는 맘마mamma라는 단어는 라틴어에mamma. 페르시아어의mama, 러시아어에도mama와 비슷하다. 단순한 우연은 아닐 것이다. 포유류는 mammal 이다. 병원에서 여성의 가슴을 촬영하는 것을 mammography라고 한다.


한국어에서 깜짝 놀랄 때 쓰는 대표적인 표현은 어머나 일 것이다. 어머나라는 단어는 어머니, 엄마mother와 비슷하다. 사실, ‘어머나’라는 단어를 쓸 때, ‘엄마야’를 외치는 경우도 많다. 깜짝 놀랄 때 외치는 어머나는 엄마, 어머니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을 것이다.

download (14).jpeg

맘마미아Mamma mia라는 뮤지컬이 있었다. 이것은 후에 동명의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었다. 70년대를 풍미했던 스웨덴의 팝 그룹 아바ABBA의 노래를 바탕으로 한 뮤지컬이다. mamma mia!는 이탈리아어의 감탄사인데, 한국의 ‘어머나’ 정도의 의미로 통한다. 맘마미아mamma mia 는 영어로 직역하면 my mother 이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 통상 사용하는 영어표현은 Oh, my god. 정도에 해당할 것이다. 영어권은 엄마보다 신god 이 더 가까운 편인가?


영어에서 my mother 이라는 표현이 감탄 형식으로 표현되는 경우는 없는 것 같다. 깜짝 놀라는 상황에서 이탈리아나 한국이 공통적으로 엄마를 찾는 것이 흥미롭다. 서양에서 가장 신성한 어머니로 칭송받는 사람은 마리아Mary 아닐까. 역시 비슷한 ma-가 포함된 것이 단순한 우연은 아닐 것 같다.


생각해보면, 아마존 배송의 그 화살표 로고는 아마존 여전사들이 쏘던 화살에서 힌트를 얻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화살처럼 정확하고 빠르게 배송한다는 의미를 부여해 본다면 업무의 취지에 딱 어울리는 로고이기도 하다. 물론, 우주개발을 위해 로켓을 쏘아올리고 있는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과도 썩 잘 어울리는 로고라고 할 수 있겠다.

download (15).jpeg

아마존 회사는 처음 생겼을 때는 아마존이 아니었다. 제프 베이조스는 1994년 워싱턴에서 인터넷 서점을 설립했는데, 그때 이름은 Cadabra.com이었다고 한다. 서양에서 흔히 마술을 할 때 중얼거리는 주문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에서 따온 것 이었는데, 이름을 바꾸게 된 계기가 재미있다.


회사 직원이 카다브라를 전화로 말하면 고객들이 자꾸 해부용 시체를 의미하는 카다버Cadaver로 오해하게 되어 아마존으로 바꾸게 되었다고 한다. 결국, 이렇게 바뀐 이름은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었다. 정말 훌륭한 개명이 아니었나 싶다.


그럼, 누가 처음 아마존이라는 이름을 생각해 냈던 걸까? 아마, 존이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훌륭한 유머감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씨리얼의 진심은 크로아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