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영단어:oculus, optical, binocular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성큼 다가오면서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기계장치도 많이 발달했다. VR기계라고 부르는 이 장치들의 성능도 놀라울 정도로 많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VR장치를 만드는 회사중에는 오큘러스Oculus라는 이름의 회사도 있었다. 오큘러스라는 이름은 생소하지만, VR회사이름 이상의 의미와 역사가 있다. 오큘러스,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이름이다. 특히 로마를 관광한 적이 있다면, 분명히 들어보았을 것이다.
로마에 있는 판테온Pantheon의 돔 정중앙에는 커다란 구멍이 뚫려 있다. 이곳을 통해 자연의 빛이 그대로 판테온 안으로 들어온다. 직경은 무려 8.2미터나 된다. 건축학적으로도 놀랍지만, 상징적으로는 훨씬 더 심오한 의미를 갖고 있다. 구멍을 통해 지상은 상징적으로 하늘과 연결된다. 게다가 오큘러스oculus가 눈eye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그것은 마치 지상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시선의 의미로 생각할 수도 있다.
오큘러스는oculus는 눈을 의미한다. ocu-는 눈 혹은 보는것과 관계된 의미로 사용된다. 오큘러스는 눈과 빛 그리고 보는 것과 관계가 깊은 만큼 최첨단 디지털 VR기기의 이름으로 사용된 것은 정말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다. 대부분의 가상현실은 인간의 다른 감각기관보다 시각이 지배적으로 작용하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눈은 외부에 드러난 뇌와 같다는 생물학계의 관점을 생각해보면, 세계를 관장하는 두뇌에 작용하는 시각적 영향은 절대적일 것이다. 그래서, 보이는 것은 막강한 힘을 갖는 것이고, 보이는 것이 갖고 있는 압도적이며overwhelming, 동시에 기만적인deceptive 영향은 플라톤 시대부터 이미 인정되어왔다.
소중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What is essential is invisible to the eyes는 생 떽쥐베리의 조언도 귀담아 들을 만 하지만, 역시 보이는 것을 무시하기는 어렵다.
쌍안경binocular은 보는 것이ocular 두개bi-있는 뜻이다. 보는 구멍이 하나mono밖에 없으면 monocular, 즉 단안경이 된다. ocu-라는 형태는 opt-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optics라고 하면 보는 것, 빛과 관련된 학문 광학이 된다. 그래서, opt-역시 본다는 뜻으로도 많이 활용된다. optical은 시각의, 광학의, 광학적인 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optician은 안경을 만드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퀴클롭스cyclops는 이마 정 중앙에 커다란 눈이 하나밖에 없던 거인이다. 단어에 원을 의미하는 cycle과 비슷한 단어가 보인다. cycl-은 원, 둥근, 회전한다는 뜻을 갖는다. 퀴클롭스는 둥근cycl 눈ops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싸이클cycle 이라는 말은 회전과, 원을 의미하는 말로 일상에서 흔히 사용된다. 자전거는 이러한 원cycle이 둘bi 있기 때문에 bicycle이 되었다. 당연히 외발자전거는 바퀴가 하나mono밖에 없으므로, monocycle이 된다.
근시안은 myopia라고 한다. my-는 닫는 것을 의미하는 myein이라는 단어에서 왔는데, 흔히 쓰이는 mute와 동일한 어원을 갖고 있는 말이다. myopia는 눈이 닫혀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가까운 것 밖에 볼 수 없다. 흔히 근시안적이라고 하면,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미래를 생각하지 못하는 짧은 견해를 말한다.
영화나 드라마에는 시놉시스synopsis가 있다. syn-은 함께together라는 뜻으로, 정말 많은 단어와 결합해서 사용된다. 종종 sym-으로도 나타난다. 함께 내는 소리는 Symphony, 시간을 맞추는 것은 synchronize 라고 한다. 누군가의 처지나 상황에 대한 감정pathos을 함께 느다면sympathy라고 한다. 시놉시스는 전체적인 것을 한번에, 동시에syn 볼 수 있게opsis 한다는 뜻이다. 마치 눈이 여러 개 있어서 드라마나 영화의 장면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요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의 포스트모던 철학자 미쉘 푸코의 대부분의 저작은 한국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감시와 처벌>에는 판옵티콘Panopticon이라는 유명한 감옥이 등장한다. 이것은 수감자를 효율적으로 감시할 수 있게 특별히 설계된 감옥이다.
판옵티콘panopticon을 처음 고안한 사람은 공리주의자로 널리 알려진 영국의 철학자이자 법학자인 제러미 벤담이었다. 벤담은 소수의 감시자가 수감자 전체를 아주 효율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형태의 감옥을 제안하면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 벤담은 이 감옥의 구조로 인해, 감시자는 감옥에서 벌어지는 모든 것pan을 한눈에opti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원기둥의 바깥쪽에서 안쪽을 바라보도록 배치된 감방과 중앙에 높게 솟아오른 감시탑으로 인해 수감자들은 항상 감시탑의 시선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감시자가 실제로는 보고 있지 않는다 해도, 감방속의 죄수는 감시자의 시선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은 곧 수감자 스스로가 간수의 시선을 내재화 함으로해서 자기 스스로 감시당하는 상태에 머물게 하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벤담의 아이디어는 당대에 현실화되지 못했지만, 그의 판옵티콘이라는 개념은 미셀 푸코에 의해서 다시 재조명 된다. 푸코는 판옵티콘을 현대사회의 권력과 감시가 작동하는 상징적인 구조물로 파악했다. 푸코는 현대의 감시체제를 설명하면서 판옵티콘의 개념을 끌어왔는데, 사실 현대사회는 중앙의 감시망루가 없는 판옵티콘과 다름없다. CCTV는 골목마다, 도로마다, 상점마다, 은행마다 설치되어 있고 도시에서 활동하는 사람은 언제 어디서건 이러한 카메라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또한, 자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및 교통카드를 통해 일거수 일투족이 사실상 기록되고 있는것과 다름없는 것이다. 현대는 또 다른 의미에서 아주 정교한 감시체제인 셈이다. 푸코는 이러한 판옵티콘을 통해 권력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도처에 눈이 존재한다.
오큘러스가 있는 로마의 판테온Pantheon은 모든pan 신theon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반대로 판데모니엄pandemonium은 악마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실낙원Paradise Lost>을 썼던 밀턴이 만든 말이다. 모든pan 악마demon-들이라는 단어가 보인다.
Pan은 모두, 전부를 의미하는 접두어로 활용된다. 과거 지구의 육지가 모두 연결되어 있었다는 이론은 pangaea라고 한다. pan과 지구를 의미하는 gaia가 결합된 단어다. 판pan이라는 단어은 때로 사람의 이름에도 등장한다. 여성의 이름으로 파멜라Pamela가 있다. Pan과 달콤하다는 뜻의 meli-가 결합되었다. 단어의 조합으로 살펴본다면, 달콤한, 혹은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의미가 될 것 같다.
18세기 영국의 사무엘 리차드슨은 본격적인 최초의 소설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파멜라>를 썼다. 주인공은 당연히 파멜라다.
Melit는 꿀honey를 의미한다. 그래서 캬라멜caramel도, 마멀레이드marmalade도 모두 달콤하다. 마멀레이드는 melimelum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하는데, 이 단어는 달콤한melit 사과melon라는 의미가 있다. 옛날부터 사과는 달콤함의 대명사처럼 쓰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 달콤한 과일들도 많은데, 왜 하필 사과였을까. 아름다운 선율도 달콤하다. 멜로디melody 역시, 달콤한mel 노래ode라고 풀이할 수 있으면 정말 근사할 것 같다. 어원적으로는 확인되지 않았다.
아, 오렌지 마멀레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