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문명세계에 남겨진 야만의 알리바이

알고리즘영단어:alien, alibi, alternative

by 현현

리들리 스콧 감독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에이리언Alien>이 처음 개봉한 것은 1979년이었다. 이후로 후속편은 최근까지 여러편 만들어졌고, <에이리언>은 일종의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다. 영어단어 alien은 외국인, 외계인이라는 뜻이 있다. 쉽게는 그냥 외국인foreigner 라고도 할 수 있다. 물론, 영화에서는 지구에 속하지 않는 외계의 생명체를 의미한다.

MV5BOGQzZTBjMjQtOTVmMS00NGE5LWEyYmMtOGQ1ZGZjNmRkYjFhXkEyXkFqcGdeQXVyMjUzOTY1NTc@._V1_.jpg

동사의 형태인 Alienate 라고 쓰면, 누군가를 마치 외국인처럼 취급하는, 그 장소에 속하지 않는 사람처럼 대한다는 뜻이다. 소외시킨다는 말이다. 명사형태로는 Alienation으로 쓴다. 소외는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가 되었다. 소외시키거나, 소외당하거나 모두 심각한 정서적 질병의 상태를 겪고 있는 것이다.


소외시킨다는 말은 단순히 인간관계에서 따돌림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인간은 때로 자기 자신으로부터 소외당하기도 한다. 마르크스Marx는 자본주의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노동자가 자신의 노동, 자신의 생산물로부터 소외당한다고alienated 말한바 있다. 쉽게 말한다면, 자신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댓가를 받지 못한다는 말이다.

download (47).jpeg

스팅Sting의 유명한 노래, <English man in New York>의 가사에 alien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불법이민자들의 문제가 끊이지 않는 미국인데, 노래는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미국에 온 영국인이 겪는 불편한 문화적 충격을 이야기한다.


자기는 커피대신 차를 마시고I don’t drink coffee, I take tea, 토스트는 한쪽만 굽고I like my toast done on one side, 지팡이를 들고 뉴욕 5번가를 산책하는, 자신은 영국사람이라고 말한다. I’m a legal alien 이라는 말은 합법적인legal 외국인, 혹은 맥락상 이방인이라는 의미다. 다음 가사를 본다면, 노래의 후렴구가 귀에서 찰랑거릴수도 있다.


Oh, I’m an alien, I’m a legal alien,

I’m an English man in New York.


끝까지 자신은 뉴욕에서 영국사람으로 남겠다는 결의로 노래는 마무리 된다.

노래는 주변이 아무리 자신을 변화시키려 해도, 끝까지 자신으로 남으라고 말한다.


Be yourself no matter what they say.


Alien의 Al- 은 어떤 것 너머beyond를 의미한다. 그 너머에 있는 것은 당연히 이곳에 있는 것과 다르다. 그래서, Al- 의 접두어를 갖고 있는 것은 다른, 차이가 나는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자신이 아닌 다른 것이 되는, 변한다는 뜻으로 alter라는 단어에도 나타난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하는 이타주의는 Altruism 이라고 한다. 자신의 본명이 아닌 다른 가명은 Alias 라고 한다. 미국의 스파이 드라마중에는 <Alias>라는 유명한 드라마가 있었다. 둘 이상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을 때, 요즘은 세련되게 A.k.a. 라고 한다. AKA는 Also known as의 줄임말이다.

Alias_(season_1)_DVD.jpeg

범죄의 현장이 아닌 다른 곳에 내가 있었다는 증거를 알리바이alibi 라고한다. 말 그대로 범죄의 순간 자신이 다른al- 장소에 있었던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평범한 학교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은 좀 다른 학교를 선택한다. 이른바 대안 학교Alternative school 이다. 대안에너지는 alternative energy 라고 할 수 있다.


alternative rock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그룹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은 자신의 명성이 정점에 있을 때 자살했다. 기존의 주류 음악과는 다른 자신만의 독립된 음악세계를 추구하려 했던 그는, 정작 자신의 음악이 메이저가 될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주류에 대한 저항으로 자기 음악의 정체성을 찾으려 했지만, 오히려 스스로가 유례없는 주류가 되면서 코베인은 자신만의 음악세계와 현실에서의 유명세 사이에서 갈등한다. 음악에 대한 자신의 길과 대중적인 인기, 돈, 명예 사이에서 고민하던 그는 결국 가족을 남기고 일찍 생을 마감한다.

download (48).jpeg

alter는 다른 것으로 변화시킨다는 뜻이 있다. 말 그대로 다른al 것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사법에서 흔히 사용하는 알레고리allegory 역시 비슷한 어원상의 용법이 있다. 알레고리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쉬운 구체적인 사물, 동물 등으로 다르게 이야기 하는 것을 의미한다.


알레고리는 매우 수준 높은 문학적 장치이기도 하다. 특히 맥락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여러 의미를 내포할 수 있는 상징symbol과 달리, 알레고리는 일종의 서사적 기법으로 맥락을 통해서 의미가 더욱 분명해진다. 상징이 전달하는 의미는 따로 범위가 정해져 있다고 말할 수 없지만, 알레고리는 대부분 추상적인 관념이나 사회, 정치, 도덕적인 의미를 전달할 때 주로 사용된다.

download (46).jpeg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Animal Farm>이나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Lord of the Flies>은 일종의 정치와 문명에 대한 알레고리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파리대왕_대립.jpeg

1954년 발표된 <파리대왕>은 무인도에 불시착한 청소년들을 통해 문명과 야만의 대립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서두에, 아이들을 태우고 가던 비행기가 무인도에 불시착하긴 하지만, 아이들은 나름대로 서로 사이좋게 지낼 것이라고 독자들은 기대한다. 하지만, 소설은 점점 아이들만의 세계에도 질서와 규범, 공존과 화해를 중시하는 그룹과, 질서를 무너뜨리고 체계를 무시하며 독재와 위협을 일삼는 그룹이 생겨나는 과정을 보여준다. 자신이 어떤 그룹에 속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아이들의 생존과 직결될 만큼 중요한 결정이 된다. 처음에는 단순히, 네 편 내편 정도로 편을 가르던 아이들의 그룹은 점점 조직화되고, 정치화되어 간다. 한정된 음식과 편의도구를 차지하기 위해 폭력이 사용되면서 아이들 사이의 관계는 마치 전쟁처럼 변해간다.


문명세계를 상징하는 그룹을 이끌던 랠프Ralph는 조직의 질서가 뜻대로 유지되지 않자, 이렇게 자문한다.


“어른들이 하는 대로 다 했는데, 도대체 뭐가 잘못된 거지?”
"We did everything adults would do. What went wrong?"

600.jpeg

1972년부터 1974년 사이에 연재되었던 우메즈 카즈오의 만화 <표류교실>역시, 아이들만 남겨진 세계가 어떻게 문명과 야만으로 쉽게 양분되는지를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일본 공포만화의 고전이라는 타이틀이 있기는 하지만, 1983년 노벨상을 받았던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보다 훨씬 더 인상적이었던 만화였다.


문명이 야만이 되는 것은 정말 순식간의 일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캐쥬얼이 데카당트해지는 것은 시간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