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게토레이는 악어의 눈물로 만들지 않는다

알고리즘영단어:crocodile, aligator, gatorade

by 현현

스포츠 경기라면 빠지지 않는 광고 중 게토레이Gatorade는 아주 유명한 스포츠 음료 브랜드다. 대표적인 갈증해소음료thirst quencher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게토레이 라는 이름에 대해서 궁금해 해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한국식으로 표기하면 “게토레이”로 쓰기 때문에 원래 영어에 포함되어 있는 에이드ade부분의 스펠링이 보이지 않게 된다. 그래서 게토레이 역시 흔히 마시는 다양한 에이드ade 종류의 하나라는 것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접미사 ade는 원래 어떤 행위나 행동을 의미하는데 사용되었다. 방해나 차단을 의미하는 blockade, 혹은 장애물, 차단물을 의미하는 barricade에서도 사용된다. 하지만 과일맛을 내는 음료의 이름 뒤에 붙어서 더욱 많이 사용되고 있다.


레몬으로 만든 에이드는 레모네이드lemonade 딸기는 스트로베리에이드strawberryade, 파인애플은 파인애플에이드pineappleade가 된다. 체리에이드cherryade, 오렌이에이드orangeade, 파워에이드powerade 등 종류는 다양하다. 모두 ade가 결합된 음료의 이름이다. 따라서 에이드ade부분을 빼면 그것이 게토레이의 핵심이 될 것이다. 그럼, 게토레이는 게이토gator로 만든 에이드인 셈이다. 하지만 게이토는 과일은 아니다.


게토레이Gatorade는 악어와 관계가 있다.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을까? 영어스펠링 Gatorade를 살펴보면 뒤쪽의 –ade는 여러 가지 음료 뒤에 따라오는 접미사로 생각할 수 있다. 앞쪽의 Gator-는 악어를 의미하는 aligator로부터 왔다. 게토레이gatorade는 써 있는대로 본다면 악어에이드인 셈이다. 다소 엉뚱한 추측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이다. 게토레이가 탄생한 배경이 악어모양의 마스코트와 관계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jfif

미국의 플로리다 주립대학University of Florida 에는 악어모양의 마스코트가 있다. Albert Einstein Gator와 Alberta Gator는 플로리다 대학교의 공식마스코트이다. 구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초록색의 악어 봉제옷은 플로리다 주 전역에서 볼 수 있는 악어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1965년 10월 어느날, 플로리다 대학교의 한 연구소에서는 당시 플로리다 대학의 운동선수들이 유독 플로리다의 더운 열기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기후적으로 뜨거운 온도와 싸워야 하는 운동선수들의 갈증을 빠르게 해소시킬 수 있는 음료를 개발했다고 한다.


게토레이Gatorade라는 이름은 당시 플로리다 대학교의 한 스포츠 팀의 별명에서 유래했다고도 한다. 하지만 이름 뒤쪽에 있는 –ade가 일반적인 다른 맛의 음료에 공통적으로 결합되는 접미사로 볼 때, 스포츠 팀의 이름이 음료를 나타내는 이름으로 지어지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플로리다 대학을 비롯한 플로리다 전역에 유명한 Gator와 음료를 의미하는 –ade의 결합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 같다.


악어를 의미하는 단어는 엘리게이터aligator와 크로커다일crocodile이 있다. 크로커다일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총칭하는 악어로, 바다 등지에서 서식한다고 한다. 반면 엘리게이터는 미국이나 중국등에 서식하는데, 주로 담수를 좋아한다고 한다.

1600px-Crocodile_tears_for_Syria.png

악어의 눈물crocodile tears이라는 표현은 보통 위선자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악어는 먹이를 씹어먹으면서 눈물을 흘리는 생태적 특성에서 유래한 표현이다. 자연의 생태는 상징의 돋보기로 들여다 보면 항상 인간의 특성을 성찰할 수 있는 언어로 환원된다.


악어는 오랫동안 물 밖에 나와있을 때 눈이 말라서 상하지 않도록 눈물을 흘린다고 한다. 그런데, 눈물이 흐르는 것을 관장하는 신경과 턱이 움직이는 저작활동masticate을 통제하는 신경이 동일하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먹이를 씹는 저작행위가 동시에 눈물샘lacrimal gland, lachrymal gland을 자극해서 눈물을 흘리게 된다는 것이다.


눈물은 영어로 tears라고 하지만, 눈물에 관한, 혹은 눈물을 흘리는 과 같은 형용사로 사용할때는 lachrymal 이라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눈물같은tear-lile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라틴어 lacrimosus 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이다. 스페인어로는 라그리마lagrima라고도 한다. 라그리마는 유명한 기타리스트 프란시스코 타레가의 작품 제목이기도 하다.

maxresdefault.jpg

라크리멀lachrymal 라고 하면 한국어로 '최루성催淚性'을 의미한다. '최루'라는 단어는 제일 먼저 '최루탄'tear gas을 떠올리게 하고, 두번째는 관객들의 눈물을 억지로 흐르게 하는 '최루성'드라마를 떠올리게 한다. 어느 경우든, 눈물을 하염없이 흐르게 하는 것은 비슷하다. 최루탄은 tear gas 라고 하지만, 라크리메이터lachrymator 라고도 부른다.

lacrimator.png

객관적으로 말한다면, 눈물은 단지 눈에서 분비되는 투명한 액체에 불과한, 매우 생물학적이고 건조한 단어다. 하지만 대부분 인간의 슬픔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사용되다 보니, 눈물이라는 단어는 대부분의 경우 인간의 감정과 정서가 투영되어 사용된다. 악어는 단지 생물학적인 필요에 의해 눈이라는 기관에서 액체를 분비하는 것 뿐인데, 그것을 눈물로 인식하는 순간 인간에겐 매우 요긴한 상징이 된다. 특히 먹이를 잡아먹는 와중에 흐르는 눈물은 더없이 극적이다.

61LZ2iJU+wL._AC_UF1000,1000_QL80_.jpg

이런 특별한 악어의 생태는 옛날부터 관찰되었던것 같다. 세익스피어는 비극 <오셀로>에서 사랑의 위선을 표현하기 위해 악어의 눈물을 차용한다. 극 중, 오셀로는 자신이 사랑했지만, 그리고 지금은 자신을 속이며 부정을 저지르고 있다고 믿는 데스데모나를 염두에 두고 이렇게 말한다.


If that the earth could teem with woman's tears,
Each drop she falls would prove a crocodile.

지구가 여자의 눈물로 가득 찰 수 있다면,
여자가 떨어뜨릴 때마다 악어가 되겠지.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백만개의 눈동자가 번득이는 도시의 밤